기사 메일전송
“수소차 더 오래 달린다”… 국내 연구진, 연료전지 성능 떨어지는 원인 잡아냈다
  • 장은숙
  • 등록 2025-09-15 16:35:19

기사수정
  • KAIST-스탠퍼드 공동연구, 촉매 속 원자 움직임 3차원 추적 성공
  • 갈륨 첨가로 성능 저하 막아… 친환경 수소차 상용화 앞당길 기대

< (윗줄 왼쪽부터) 양용수 교수, 조은애 교수, 정채화 박사, (아랫줄 왼쪽부터) 이주혁 박사, 조혜성 박사, 이광호 연구원 > [사진=KAIST]

국내 연구진이 수소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연료전지 촉매가 시간이 지나면서 성능이 떨어지는 이유를 원자 단위에서 찾아냈다. 이번 성과는 연료전지의 수명을 늘리고, 수소차 가격을 낮추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KAIST 양용수 물리학과 교수와 조은애 신소재공학과 교수 연구팀은 미국 스탠퍼드대·로렌스버클리 국립연구소와 함께 연료전지 촉매 속 원자들의 움직임을 3차원으로 직접 관찰하는 데 성공했다고 14일 밝혔다.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에 실렸다.


수소연료전지는 주행 중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기술이다. 하지만 촉매로 쓰이는 백금(Pt) 합금은 시간이 지나면서 성능이 줄어드는 ‘열화 현상’이 문제였다. 연구팀은 전자현미경으로 촉매를 촬영한 뒤, 인공지능(AI) 분석을 통해 원자들의 위치 변화를 정밀하게 3차원으로 재구성했다.


실험 결과, 일반 백금-니켈(PtNi) 촉매는 시간이 지나며 형태가 변하고 니켈이 빠져나가 성능이 크게 떨어졌다. 반면 갈륨(Ga)을 소량 넣은 촉매는 구조 변화가 거의 없어 초기 성능과 내구성이 모두 뛰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양 교수는 “세계 최초로 실제 촉매 속 원자 구조 변화를 직접 추적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며 “이번 연구는 더 오래 쓰고 성능이 좋은 연료전지 개발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기술은 수소차뿐 아니라 배터리, 반도체 등 다른 첨단 소재 연구에도 폭넓게 활용될 수 있을 전망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스타필드 빌리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서울 서래마을 인기 베이커리 카페 ‘아티장베이커스’ 개점 [뉴스21 통신=추현욱 ] 스타필드 빌리지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을 보였다.3일 가오픈한 운정점 내부는 파주 시민들의 기대감을 반영하듯 많은 인파로 북적였다. 아이를 둔 젊은 부부가 많이 거주하는 만큼 유모차를 끌고 방문한 고객이 대다수였다. 반려견과 찾은 고객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실제 운정점은 기존 스타필드와 달리 아이 .
  2. 강동구 복지단체 - 취임식과 송년회를 성황리에 마치다 지난 12월1일(월) 강동융복합복지네트워크 [김근희총회장 취임식 및 송년회]가 만나하우스에서 성황리에 치루어졌다. 식전행사로 김희옥(전.송파구립합창단원)의 ‘님이오시는지. 에델바이스’와 최주희가수의 ‘백년살이’ 열창에 이어 손재용 수석부회장의 개회 선언으로 시작된 이 날 행사엔 강동구 이수희구청장. 조동탁구...
  3. 제천 제일장례예식장, ‘지목 전(田)’에 수년간 불법 아스팔트… 제천시는 뒤늦은 원상복구 명령 충북 제천시 천남동에 있는 제일 장례예식장이 지목이 ‘전(田)’인 토지에 십수 년 동안 무단으로 아스팔트 포장하고 주차장으로 운영해 온 사실이 드러났다. 명백한 불법 행위가 십수 년 동안 방치된 가운데, 제천시는 최근에서야 현장 확인 후 원상복구 명령을 내렸다.문제의 부지(천남동 471-31 등)는 농지 지목인 ‘전’으로, ...
  4. 울주군보건소, 정신재활시설 좋은친구들 그림책 전시회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보건소가 지역 정신재활시설인 ‘좋은친구들’이 5일 남구 민간 전시공간에서 정신장애인이 만든 그림책 전시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좋은친구들은 울주군보건소의 지원을 받아 정신장애인의 사회적응력 향상과 창의적 여가활동을 위한 ‘In My Book:마음 엮어 책한권(그림책 창작 프로그램)’을 운.
  5. 양주시, 바르게살기운동 백석읍위원회, 주민 참여 수익사업으로 마련한 기부금 200만 원 전달 바르게살기운동 백석읍위원회가 지난 1일, 자체 수익사업을 통해 조성한 현금 200만 원을 백석읍에 기부했다고 밝혔다.이번 기부금은 위원회가 지역 주민들과 함께 레몬청과 티백을 판매하며 마련한 것으로, 주민들이 정성껏 만든 상품을 직접 판매하며 나눔의 의미를 더했다. 특히 이번 수익사업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 교류 확대에도 ..
  6. 삼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김장김치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삼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한상준, 박두진)가 5일 지역 내 취약계층 가구 70세대에 김장김치를 전달했다.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지난 8월에 직접 심어 수확한 배추로 김장김치를 담갔다. 이어 대상 세대를 방문해 김장김치를 전달하며 이웃사랑을 실천했다.한상준 위원장은 “이번 사업이 물가 ...
  7. S-OIL, 온산읍 취약계층 지원금 5천만원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 S-OIL 울산공장이 5일 울주군 온산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이준호 온산읍장, 박성훈 S-OIL 상무, 박광철 온산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 양호영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온산읍 취약계층 지원금 5천만원을 전달했다. 이번 지원금은 온산읍 내 복지위기가구 및 저소득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