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촌호수 서호에 설치한 미디어아트 시설 ‘더 스피어(The Sphere)’ [사진=송파구청]
서울 송파구(구청장 서강석)는 올해 봄 석촌호수 서호에 설치한 미디어아트 시설 ‘더 스피어(The Sphere)’ 효과로 방문객이 전년 동기 대비 172만 명 증가했다고 24일 밝혔다.
‘더 스피어’는 지름 7m 규모의 구(球)형 미디어아트 시설로, LED 패널 3,096개를 활용해 태양계·명화 등 27종의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구가 SKT 통신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지난 5월 방문객은 약 810만 명으로 지난해 같은 달 638만 명보다 크게 늘었다.
특히 지난해에는 벚꽃이 진 5월 방문객이 40만 명 줄었지만, 올해는 4월 674만 명에서 5월 810만 명으로 136만 명 증가하며 ‘더 스피어’ 효과가 입증됐다. 이는 지난해 조성된 ‘더 갤러리 호수’, 올해 3월 개관한 ‘호수교 갤러리’ 등 문화시설 확충과의 시너지 효과로 분석된다.
방문객은 20~50대가 주를 이루며 전 세대가 고르게 증가했다. 오후 5시~8시 사이 방문이 집중돼 야경 명소로서의 매력이 확인됐다.
구는 이번 분석을 ‘송파대로 걷고 싶은 가로정원 조성사업’의 시작점으로 삼고, 추석 및 기념일 영상 표출, 해설 코스 및 안내판 추가, 청년예술인 전시·공연 개최 등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더 스피어’는 송파구 야경과 문화를 세계인과 공유하는 새로운 랜드마크”라며 “문화와 관광을 결합해 송파를 국제 관광도시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