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BS뉴스영상캡쳐국내 저가 커피 1위 브랜드 ‘메가커피’의 본사가 가맹점주들에게 장비 구매를 강제하고, 모바일 상품권 수수료를 떠넘기는 등 불공정 행위를 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총 22억 9천200만 원의 과징금을 부과받았다. 외식업종 분야에서 역대 최대 규모의 과징금이다.
공정위 조사 결과, 메가커피 본사인 앤하우스는 제빙기·커피 그라인더를 필수 품목으로 지정하고 본사를 통해서만 구매하도록 강제했다. 시중 가격보다 22~60% 비싼 금액을 책정했으며, 이를 어기면 가맹 계약 해지나 상품 공급 중단을 경고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본사는 2016년부터 모바일 상품권 판매 과정에서 발행액의 11%에 해당하는 수수료를 전액 점주들에게 부담시켰다. 점주들은 2020년 정보공개서 개정 전까지 이러한 사실을 제대로 알지 못한 채 계약을 체결했으며, 그 사이 부담한 수수료는 2억 원을 넘는 것으로 파악됐다. 반면 앤하우스는 상품권 발행업체로부터 발행액의 1.1%를 리베이트 형식으로 챙겨온 것으로 확인됐다.
공정위는 이 같은 행위가 가맹사업법 위반에 해당한다고 판단해 시정명령과 과징금을 부과했다. 또한 판촉 행사와 관련해 점주 동의를 받으면서 기간과 비용 분담 비율을 명확히 설명하지 않고 포괄 동의를 받은 뒤 120차례 행사를 진행한 사실도 적발됐다.
앤하우스는 공식 입장문을 통해 “공정위의 판단을 겸허히 수용한다”며 “이번 위반 행위는 현 경영진 인수 이전 과거의 사안으로, 이미 경영 시스템을 정비하며 시정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정읍시, 강설 ·한파 예고에 시민 안전 현장점검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지역에 10일부터 12일까지 예보된 강설과 한파에 대비해 시민 안전을 지키기 위한 긴급 현장 점검을 실시하며 선제적 대응에 나섰다. 9일 이학수 정읍시장을 비롯해 손연국 도시안전국장, 김성익 재난안전과장 등 주요 관계자가 함께해 제설 자재 보관 창고와 한파 쉼터를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이학수 시장은 제...
정읍시,아이돌봄서비스 본인부담금 최대 70% 지원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가 양육 공백이 발생한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올해부터 아이돌봄 서비스 본인 부담금을 최대 70%까지 지원한다고 8일 밝혔다.아이돌봄서비스는 전문 양성 교육을 이수한 아이돌보미가 가정으로 직접 찾아가 아동을 돌봐주는 제도로, 서비스 종류는 ▲시간제 서비스(기본형·종합형) ▲영아종일제 서..
상북면새마을협의회·새마을부녀회, 이웃돕기 성금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 상북면새마을협의회(회장 최종수), 새마을부녀회(회장 김석민)가 9일 울주군 상북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지역 취약계층을 위한 성금 100만원을 기탁했다.기탁된 성금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생계가 어려운 취약계층을 위해 지원될 예정이다. 상북면새마을협의회 최종수 회장은 “추운 겨울 생계비 부담으.
범서읍 솔방울봉사단, 지역 환경보호 실천 앞장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범서읍 사회단체 ‘솔방울봉사단’이 지난해 총 23회의 환경정화활동을 펼치며 지역 환경보호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9일 범서읍에 따르면 솔방울봉사단은 지난해 한 해 동안 매월 두 차례씩 총 23회에 걸쳐 총 1천89명의 자원봉사자가 참여한 가운데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했다.자원봉사자들은 구영리 상가.
울주군, 2026년 공동주택 지원사업 실시
▲사진출처:네이버 울산 울주군이 지역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2026년 공동주택 지원사업’을 실시한다고 9일 밝혔다.공동주택 지원사업은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공동주택 단지 내 도로, 가로등, 어린이놀이터, 경로당 등 공용시설을 보수하고 개선한다. 올해 사업비는 3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지원 대상은 사용...
윤준병 의원 ,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 선임
고창군 윤준병 국회의원=전북특별자치도 위원장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 고창군 윤준병 국회의원 ( 더불어민주당 ,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 이 9 일 ( 금 ),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됐다 .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작년 12 월 22 일 국회에서 ' 정치개혁 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 ' 이 가결되어 구성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