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서울시 제공
서울디자인재단이 주최한 ‘DDP 가을축제: 디자인 라운지’가 지난달 26일부터 28일까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팔거리 일대에서 열렸다. 이번 축제에는 어린이부터 어르신, 외국인 관광객까지 약 15만 명이 참여하며 세대와 국경을 잇는 체험의 장이 펼쳐졌다.
‘보는 아트에서 하는 아트로’를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는 붓, 물감, 테이프, 페이스 드로잉 등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그림 체험 중심으로 운영됐다. 특히 팔거리 중앙에 설치된 대형 구조물 ‘디 아트 큐브(The Art Cube)’에는 그래피티 아티스트 코마(Koma)의 밑그림 위에 시민들이 직접 색을 입혀 협업 작품을 완성했다.
팝아티스트 김태일이 진행한 ‘DDP 팔레트존’과 ‘페이스 아뜰리에’는 유치원생부터 어르신, 외국인 관광객까지 폭넓은 참여를 이끌어내며 그림이라는 언어가 세대와 문화를 넘어 통할 수 있음을 보여줬다. 현장에서는 “아이들이 햇살 아래서 그림 그리는 모습이 행복해 보였다”, “DDP의 색칠 체험은 남다르다”는 반응이 이어졌다.
사진=서울시 제공
라이브 캐리커처 부스에서는 작가 샨티, 소운, 박영수가 즉석에서 시민의 얼굴을 그려주며 현장 분위기를 달궜다. 발달장애인 연주단체 ‘하트하트 오케스트라’, ‘라온브라스앙상블’, ‘추계예술대학교 국악팀’ 등도 버스킹 공연을 펼쳐 시민들에게 감동을 전했다.
지역 상권과 기업도 함께 참여했다. ‘아모스’는 구미 만들기 체험 부스를 운영해 가족 단위 관람객의 호응을 얻었고, ‘한닙두잇’은 건강 간식을 나누며 현장 분위기를 더했다. ‘현대아울렛 동대문점’도 특별 프로모션과 연계 클래스를 진행하며 축제에 힘을 보탰다.
이번 축제로 팔거리 일대는 단순 통행로에서 시민이 머무는 체험형 공간으로 거듭났다. 서울디자인재단은 “DDP가 공간을 새롭게 활용하는 모범사례를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한편 재단은 유니세프 한국위원회와 지난달 25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예술과 사회적 가치를 결합한 공익 캠페인을 예고했다. 오는 10월 29일부터 11월 2일까지는 전쟁 피해 어린이를 위한 사진전을 개최할 예정이다.
차강희 서울디자인재단 대표이사는 “DDP 가을축제는 그림이라는 가장 쉬운 매개체로 세대와 국경을 넘어 시민 모두를 하나로 연결했다”며 “앞으로는 예술이 사회적 가치를 품을 수 있는 공익 캠페인으로 확장해 서울의 창의적 정체성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