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야구위원회(KBO) 이사회 울산프로야구단 퓨처스리그 참가 최종 승인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설명=KBO 퓨처스리그 울산프로야구단 창단을 위한 업무협약(MOU) 울산시는 12월 9일 한국야구위원회(KBO) 이사회가 울산프로야구단(가칭)’의 한국야구위원회(KBO) 퓨처스리그 참가를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울산프로야구단은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창단한 첫 프로야구단으로 2026년 한국야구위원회(KBO) 퓨처...
14F(일사에프) 유튜브 채널 캡처 화면. / 사진=유튜브 캡처
전국 곳곳의 상권과 생활권에 깊숙이 자리 잡은 인형뽑기방이 사실상 사행산업의 사각지대로 방치되고 있다는 지적이 국회에서 제기됐다.
청소년의 77%가 인형뽑기 이용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지만, 감독기관은 “소관이 아니다”라며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는 것이다.
20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진종오 의원(국민의힘)은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사감위) 국정감사에서 “인형뽑기방은 단순한 오락이 아니라 ‘확률을 조작해 돈을 유도하는 사행성 산업’”이라며 “거리를 가득 채운 인형뽑기 간판만큼이나 관리 공백이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사감위가 2015년부터 매년 실시해온 ‘청소년 도박문제 실태조사’에서 2024년부터 ‘뽑기게임’ 항목을 삭제한 점도 논란이 됐다.
진 의원은 “문제는 커지는데 조사는 줄였다”며 “사감위가 책임을 회피한 전형적인 사례”라고 비판했다.
전문가들은 인형뽑기방이 ‘소액·빈번·확률조작 가능성’ 등 도박의 3요소를 모두 갖춘 구조라고 지적한다.
실제 인형뽑기방은 별도의 자격이나 면허 없이 누구나 창업이 가능하다.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상 ‘일반 게임제공업’으로 분류돼 시·군·구청에 신고만 하면 영업이 가능하다.
이 과정에서 사행성 심사나 확률 검증 절차는 없다. 기계만 게임물관리위원회(게임위)의 등급을 받으면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인형뽑기방은 청소년 유해업소가 아니어서 학교 인근, 주거지역, 상가 밀집지에도 제한 없이 들어설 수 있다.
지자체 조례에 따라 일부 구역만 제한될 뿐, 전국적으로 입지 규제가 사실상 전무하다.
이에 따라 관리감독 주체도 불분명하다. 사감위는 “오락시설이라 소관이 아니다”라고, 경찰은 “도박 행위가 아니라 단속 대상이 아니다”라는 입장을 보여 감독 공백이 고착화된 상황이다.
일부 교육청은 이미 ‘인형뽑기 중독 주의’ 가정통신문을 배포했으며, 도박문제예방치유원도 청소년 대상 위험 경고를 강화하고 있다.
그러나 사감위는 “지도·감독 차원에서 접근 중”이라고 밝혔을 뿐, 구체적인 단속이나 실태조사는 추진하지 않고 있다.
진종오 의원
진종오 의원은 “사감위가 중심이 되어 인형뽑기방 이용 실태, 청소년 중독 위험성, 확률조작 구조를 즉시 조사해야 한다”며 “청소년 사행산업 확산을 막기 위한 근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울산 지방공기업 ‘U-ESG 협의체’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울산 구·군 지방공기업으로 구성된 ‘U-ESG 협의체’는 10일 오토밸리복지센터에서 기관장과 실무진이 참석한 가운데 ‘적극행정 공동선언식’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U-ESG 협의체’는 지역사회 ESG 가치 확산과 공공서비스 품질 향상을 목표로 2024년 출범한 협의.
북구, 주민자치회 성과공유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0일 구청 대회의실에서 주민자치회 성과공유회를 열고, 동별 주민자치회 성과를 공유했다.
북구, 무룡테니스장 준공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0일 신현동 산210-3번지 일원에서 무룡테니스장 준공식을 가졌다. 박천동 북구청장과 김상태 북구의회 의장, 북구체육회 김태민 회장 등이 준공 기념 테이프를 자르고 있다.
마린힐어린이집, 이웃돕기 성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마린힐어린이집은 10일 북구청장실에서 아나바다 행사 수익금 81만3천500원을 이웃돕기에 사용해 달라며 박천동 북구청장에게 전달했다.
바다별어린이집, 이웃돕기 성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바다별어린이집은 10일 북구청장실에서 아나바다 행사 수익금 87만5천원을 이웃돕기에 사용해 달라며 박천동 북구청장에게 전달했다.
북구 염포동 주민자치회, 푸른희망지역아동센터에 성금 기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염포동 주민자치회는 사랑나눔농장에서 수확한 농작물 판매 수익금과 염포누리 주차장 운영 수익금을 모아 마련한 성금 100만원을 10일 푸른희망지역아동센터 아동 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원비로 전달했다.
북구 농소3동 통장회, 나눔냉장고에 이웃돕기 성품 기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농소3동 통장회는 취약계층을 위한 100만원 상당의 쌀과 라면 등을 10일 농소3동 나눔냉장고에 기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