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재난에도 멈추지 않는 행정서비스 체계 구축 (사진=충주시 제공)
충주시가 재난·재해 상황에서도 행정서비스가 중단되지 않는 안전행정체계를 완성했다.
시는 전산실 화재나 정전, 침수 등 각종 재난으로 인한 정보시스템 장애에 대비하기 위해 총 5억 원을 들여 재해복구(DR, Disaster Recovery) 시스템을 확대 구축하고, 11월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고 22일 밝혔다.
재해복구시스템은 전산실이 마비되더라도 업무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고 대체 시스템을 즉시 가동해 행정업무를 빠르게 복구할 수 있는 체계다. 최근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를 계기로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DR체계 강화 필요성이 커지는 가운데, 충주시는 이에 선제적으로 대응했다.
기존 충주시의 DR시스템은 단순 데이터 백업 수준에 머물러 복구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는 한계가 있었지만, 올해 3월부터 새롭게 추진된 DR센터 구축 공사는 10월 완료됐다.
새 시스템은 UPS(무정전 전원장치)에 화재 위험이 적은 납축전지를 사용하고, 본청 주 전산센터의 자료를 DR센터로 실시간 백업해 동일한 서버 환경의 대체 시스템을 즉시 가동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를 통해 화재·정전 등 비상 상황에서도 행정업무를 하루 안에 복구할 수 있는 체계를 갖췄다.
이번 구축으로 온나라 2.0 등 내부업무 32종과 시 대표 누리집, 통합예약, 대형폐기물 접수 등 외부업무 24종 등 총 56종의 행정시스템이 이중화됐다. 이에 따라 행정포털, 예산정보, 부동산종합공부 등 주요 내부업무뿐 아니라 시민이 자주 이용하는 온라인 행정서비스도 1일 이내 복구가 가능해졌다.
김주상 충주시 정보통신과장은 “이번 DR시스템 구축으로 재난 상황에서도 행정 공백을 최소화하고 시민이 안심할 수 있는 안정적인 정보환경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안전한 행정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주시는 지난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당시에도 비상 대응체계를 가동하고, 새올시스템을 활용한 온라인 민원 대체 서비스를 제공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