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ISS 우주극한측정그룹 초고압 연구팀. 왼쪽부터 이윤희 책임연구원, 김민주 박사후연구원, 김진균 박사후연구원, 이근우 책임연구원. 사진제공=KRISS
국내 연구진이 초고압 극한환경에서 새로운 형태의 얼음을 발견했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은 27일, 상온에서 2만기압(2 GPa)이 넘는 초고압 상태의 물이 얼음으로 변하는 과정을 마이크로초(μs·100만분의 1초) 단위로 관측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기존에 알려지지 않았던 물의 결정화 경로와 함께 **21번째 결정상(phase)인 ‘얼음 XXI(Ice XXI)’**을 세계 최초로 확인했다.
KRISS 우주극한측정그룹은 자체 개발한 ‘동적 다이아몬드 앤빌 셀(dDAC)’ 장비를 이용해 상온에서 2만기압 이상의 초과압(supercompression) 상태를 구현했다. dDAC은 머리카락 굵기 수준의 공간에 물 시료를 넣고, 한 쌍의 다이아몬드와 미세 변위제어 장치를 통해 초고압을 정밀하게 조절할 수 있는 장비다.
기존 다이아몬드 앤빌 셀(DAC) 방식보다 압축 속도를 수십 초에서 10밀리초(ms)로 단축해, 물이 얼음으로 변하기 전 단계인 준안정 액체 상태를 유지하는 데 성공했다.
연구진은 유럽 최대 X선 레이저 시설인 유로피언 XFEL을 활용해 초과압 상태에서 물이 결정화되는 찰나의 순간을 포착했다.
그 결과, 상온에서 5가지 이상의 새로운 결정화 경로가 확인됐으며, 그 중 하나가 ‘얼음 XXI’로 규명됐다.
KRISS 연구진이 동적 다이아몬드 앤빌셀 장치를 통해 구현한 초과압수의 결정화 과정을 관찰하고 있다. 사진제공=KRISS
한 세기 이상 진행되고 있는 Ice I부터 Ice XX까지 얼음상 발견의 역사. 사진제공=KRISS
새로 발견된 얼음 XXI는 기존 얼음상보다 결정 구조의 단위포(Unit Cell)가 훨씬 크고, 바닥면이 납작한 직육면체 형태를 띠는 것이 특징이다.
이윤희 KRISS 책임연구원은 “얼음 XXI의 밀도는 목성과 토성의 얼음 위성 내부에 존재하는 초고압 얼음층과 비슷하다”며 “극한 환경에서의 물 구조 연구는 우주 생명체 기원의 단서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근우 책임연구원은 “자체 개발한 dDAC과 XFEL 기술 융합으로 기존 장비로는 접근 불가능했던 순간을 포착했다”며 “초고압 연구가 과학의 새로운 지평을 열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네이처 머티리얼스》(Nature Materials, IF 38.5) 10월호에 게재됐다.
범서읍 주민자치위원회, 범서 옛길 탐방 프로그램 운영
▲사진제공:울주군청울주군 범서읍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정영근)가 24일 새해 첫 범서 옛길 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새해를 맞아 자연 앞에서 겸허한 마음으로 한해의 안전을 다짐하고, 옛 조상들의 숨결이 서린 범서 옛길을 걸으면서 지역의 숨겨진 역사와 문화 자원을 알아가는 자리로 마련됐다. 특히 매...
서산시사회복지협의회 제9대 회장에 장석훈 취임
서산지역 사회복지 민간 허브 역할을 맡아온 서산시사회복지협의회가 회장 이·취임식을 열고 새 집행부 출범을 공식화했다.협의회는 지난 1월 24일 오후 3시 서산시문화회관 소공연장에서 제8·9대 회장 이·취임식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이완섭 서산시장과 성일종 국회의원, 조동식 서산시의회의장, 윤만형 서산시체육회장 등 ...
담양군, 주민 주도의 '담양형 주민자치' 모델 강화
[뉴스21 통신=이준범 ]담양군(군수 정철원)이 주민이 직접 지역의 미래를 설계하고 운영하는 실질적 주민자치 시대를 열었다.군은 지난 23일 담빛농업관 강당에서 ‘제5기 담양군 주민자치회 출범식’을 개최하고, 앞으로 2년간 지역사회를 위해 봉사할 주민자치위원 268명을 공식 위촉했다고 밝혔다.이번 출범식은 위촉장 수여와 함께 .
담양군, 복지위기 알림 앱 통해 위기가구 신속 지원한다
[뉴스21 통신=이준범 ]담양군(군수 정철원)이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촘촘한 복지 안전망을 구축하고, 위기 상황에 처한 가구를 신속하게 발굴·지원하기 위해 ‘복지위기 알림 앱’ 운영을 본격 강화한다.‘복지위기 알림 앱’은 경제적 어려움이나 건강 문제, 사회적 고립 등으로 인해 도움이 필요한 군민이 본인 또는 이웃..
삼성전자, 갤럭시 공급망 대격변… "중국·대만산 비중 확대, 생존 위한 선택"
[뉴스21 통신=추현욱 ]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강자 삼성전자가 자사 플래그십 및 중저가 라인업인 '갤럭시' 시리즈에 중국과 대만산 부품 탑재 비중을 파격적으로 늘리고 있다. 이는 급변하는 글로벌 공급망 환경과 가중되는 원가 압박 속에서 수익성을 보전하기 위한 '고육지책'으로급 풀이된다.22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부동산 전자계약' 급증...편리한데 금리 혜택까지
[뉴스21 통신=추현욱 ] 지난해 부동산 매매·임대차 전자계약 이용이 전년 대비 2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국토교통부는 지난 한 해 전자계약으로 체결된 부동산 거래가 50만7431건으로 전년(23만1074건)보다 2배 이상 늘었다고 22일 밝혔다. 전자계약 건수가 50만건을 넘어선 것은 2016년 시범 도입 이후 처음이다.특히 민간에서 체결된 ...
장민영 IBK자산운용 대표…신임 중소기업은행장 내정
[뉴스21 통신=추현욱 ] 장민영 IBK자산운용 대표(62·사진)가 신임 중소기업은행장으로 내정됐다.금융위원회는 22일 이억원 위원장이 장 대표를 신임 중소기업은행장으로 임명 제청했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은행장은 금융위원장이 제청하고 대통령이 임명한다.장 내정자는 1989년 중소기업은행에 입행한 뒤 리스크관리그룹장(부행장), 강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