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부산시
□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지난 11월 4일부터 6일(현지 시각)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2025 스마트시티 엑스포 월드 콩그레스(SCEWC)」에 참가해, 내년 부산에서 개최되는 「2026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WSCE)」를 전면 홍보하고 지역기업의 혁신 기술을 선보이는 등 부산의 스마트 도시 역량을 국제 무대에 성공적으로 알렸다고 밝혔다.
□ '스마트시티 엑스포 월드 콩그레스(SCEWC)'는 매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스마트시티 국제 박람회로, ▲각국 정부 기관 ▲도시 ▲글로벌 기업이 참여해 미래 도시 설계를 위한 기술과 정책을 공유하고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세계적 플랫폼이다.
□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내일(13일)부터 16일까지 4일간 벡스코 등에서 국내 최대 게임전시회 「지스타(G-STAR) 2025」(이하 지스타)가 개최된다고 밝혔다.
○ 이번 행사는 글로벌 게임산업 관계자와 팬들이 한자리에 모여 신작 게임을 체험하고, 최신 게임산업 트렌드를 공유하는 국제게임전시회로, (사)한국게임산업협회(협회장 조영기)가 주최하고, 지스타조직위원회와 (재)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주관한다.
□ 올해 '지스타'는 'Expand Your Horizons'를 슬로건으로 내세워 국내 주요 게임사는 물론, 해외 대형 게임사와 국내‧외 인디게임* 개발사(자)의 참여를 대폭 확대했다.
* 인디게임: 대형 게임 유통회사나 자본의 지원 없이 소규모 개발팀이나 개인이 독립적으로 기획, 제작 및 유통하는 게임
○ 행사는 ▲게임전시회 ▲비즈니스 상담 ▲국제 게임 콘퍼런스(G-CON) ▲인디게임 시사회(쇼케이스) ▲지스타컵 2025 ▲지스타 게임 코스프레 시상식(어워즈) 등으로 구성됐다.
□ 올해는 지스타에서 처음으로 메인스폰서를 맡은 '엔씨소프트'가 벡스코 제1전시장에 대형 전시체험관을 마련하고, 12년 만에 지스타에 복귀하는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외 ▲세가‧아틀러스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워호스 스튜디오 등 글로벌 기업이 대거 참가한다.
○ 전시는 총 44개국 1천273개 게임사, 3천269개의 전시 공간(부스) 규모로 진행된다.
○ ▲[제1전시장] ‘엔씨소프트’, ‘넷마블’, ‘크래프톤’, ‘구글코리아’, ‘웹젠’, ‘그라비티’ 등 대형 게임사들이 참가하고 ▲[제2전시장] 해외 대형 게임사와 역대 최대 규모의 인디게임 80개 사가 참여하는 ‘지스타 인디 시사회(쇼케이스) 2.0: 갤럭시’ 전시 공간, 그리고 지스타 티브이(TV) 특설무대가 마련된다.
□ 또한, ▲'국제 게임 콘퍼런스(G-CON)' ▲'지스타컵 2025', ▲'게임 코스프레 시상식(어워즈)'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도 준비되어 있다.
□ 올해는 부산 지역 우수 게임기업이 벡스코 제1·2전시장 내 55개 전시 공간(부스) 규모의 '부산공동관'을 통해 세계적(글로벌) 시장 진출을 모색한다.
○ ‘부산공동관’은 전년 대비 비투씨(BTC)* 공동관을 확대하고, 총 24개 게임콘텐츠를 선보인다.
○ 비투비(BTB)** 공동관에는 ▲비욘드윌 <파이널길드월드> ▲씨플레이 <레드럼월드> ▲마상소프트 <킹스레이드> 등 16개 사가 참가하며, 비투씨(BTC) 공동관에는 ▲오드볼게임즈 <워른과 잊혀진 자들> ▲겜스터즈 <엘그라시아: 왕국 연대기> ▲구석에 감자짬뽕 <던전써커> ▲무기고 <마왕의 탑> 등 8개 사가 참가한다.
* 비투씨(BTC, B2C): 기업과 소비자 사이의 거래 ** 비투비(BTB, B2B): 기업과 기업 사이의 거래
□ 한편, 시와 한국게임산업협회는 경찰‧소방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해 안전한 행사 운영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또한 관람객 밀집도 완화를 위해 입장 시간을 ▲1부(오전 10시) ▲2부(낮 12시)로 구분하고, 현장 예매 없이 100퍼센트(%) 사전 온라인 예매 방식으로 운영한다.
○ 사전 온라인 예매는 공식 누리집(gstar.or.kr)에서 성인 1만 8천 원, 청소년 8천 원에 가능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공식 누리집과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등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아울러 행사 기간(11.13.~11.16.) 관람객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센텀역 교차로에서 벡스코 정문 입구까지 6차선 도로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양방향 통제한다.
○ 도로 통제에 따라 ▲시내버스 307번, 3001번 ▲공항리무진1 ▲시티투어(레드) 노선이 우회 운행하고, ‘벡스코 버스 정류소’를 임시폐쇄한다.
○ 시와 지스타 사무국은 주요 교통지점에 안내 현수막을 게시하고, 교통안내 전광판, 방송, 시 홍보 매체 등을 통해 관련 내용을 적극 알리는 등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또한 통제구간에 안전요원을 배치하고 사무국 내 민원 안내 전용회선(☎051-740-3653)을 별도 개설․운영한다.
□ 박형준 시장은 “지스타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게임축제를 넘어, 세계와 소통하는 글로벌 산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라며, “지스타 참가를 위해 부산을 방문하는 국내외 게임업계 관계자와 시민들이 안전하게 행사에 참여하고, 즐길 수 있도록 시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라고 전했다.
울주군치매안심센터, 2025년 하반기 치매지역사회협의체 회의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치매안심센터가 지난 17일 지역사회 치매 및 고위험군 관리 강화를 위해 2025년 하반기 치매지역사회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내년 치매지원사업 변경사항 및 신규사업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기관 간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참여기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울주지사 △서·남..
상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어르신 방한용품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상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신용석, 정상화)가 겨울철 혹한기를 대비해 18일 지역 취약계층 어르신을 위한 ‘희망보따리 겨울 방한용품 지원사업’을 실시했다. 이날 위원들은 취약계층 어르신 가구 31세대를 직접 방문해 총 400만원 상당의 전기매트를 직접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했다. 정상화.
청량읍 주민자치위원회, 하반기 환경정화활동 실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청량읍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서억수)가 18일 청량천 일대에서 지역 환경 보호를 위한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활동은 청량천을 더욱 깨끗하고 쾌적한 공간으로 조성하고, 자연경관 보전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주민자치위원 25명이 참여해 쓰레기를 수거하고, 주변...
청량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아동센터 케이크 만들기 체험활동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청량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연희, 이종남)가 18일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과 함께 케이크 만들기 체험활동을 실시했다.이번 사업은 평소 다양한 문화·체험 기회를 접하기 어려운 취약계층 아동에게 자신만의 케이크를 직접 만드는 경험을 제공하고 세대 간 유대감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
울주군, 도급·용역·위탁사업 담당자 안전보건교육 실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중대재해 예방과 조직 역량 강화를 위해 18일 문수홀에서 도급·용역·위탁사업 담당자 100여명을 대상으로 안전보건 확보 의무 이행 관련 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라 사업 추진 과정에서 발행할 수 있는 중대산업재해를 예방하고 담당 공무원 안전관리 관리 역량..
울주지역자활센터, ‘미니룸사업단’ 본격 출범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울주지역자활센터가 울주군 대표 특산물인 서생배로 디저트를 만드는 ‘미니룸사업단’을 본격 출범한다고 18일 밝혔다. 센터는 이날 이순걸 울주군수를 비롯해 울주지역자활센터장 및 자활근로사업 참여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신규사업 ‘미니룸사업단’ 개소식을 가졌다. 울산울주지역자활센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