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산림청, 멸종위기 침엽수종 시민의 눈으로 지킨다!
  • 임재선 사회2부
  • 등록 2025-11-26 16:51:45

기사수정
  • 26일 ‘기후위기 침엽수종 지킴이’ 세미나 개최… 연구·시민 참여 기반 보전 활동 강화 -

산림청멸종위기 침엽수종 시민의 눈으로 지킨다!


-  26일 기후위기 침엽수종 지킴이’ 세미나 개최… 연구·시민 참여 기반 보전 활동 강화  -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국립산림과학원 국제회의실에서 기후위기 침엽수종 지킴이 세미나를 열고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멸종위기 침엽수종 보전 전략과 2026년도 시민 참여 기반 활동 계획을 논의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올해 공모를 통해 선정된 기후위기 침엽수종 지킴이’ 8개팀 60명의 내년도 본격 모니터링 활동을 앞두고구상나무와 가문비나무 등 아고산 침엽수종의 급격한 쇠퇴와 관련된 국립산림과학원의 연구성과와 기존 시민과학자들의 활동 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기후위기 침엽수종 지킴이 구상나무가문비나무 등 멸종위기 고산 침엽수종의 꽃과 열매 관찰침엽수종 쇠퇴 현황 기록 등 다양한 조사 활동 수행하는 시민 참여단

 


주요 발표 내용은 △국립산림과학원의 아고산 상록침엽수림 모니터링 연구△한라산 구상나무 보전 방향△국가숲길 시민과학 시범사업 사례 등으로기후위기 시대 침엽수종의 생태적 특성과 시민과학 기반 숲 관리 모델지속적인 모니터링 필요성 등 내년도 활동 계획과 전략을 논의했다.


손순철 산림청 산림복원과장은 멸종위기 침엽수종은 기후위기 현장의 변화를 가장 먼저 보여주는 지표라며, “국민과 함께하는 과학적 관찰과 기록이 위기에 놓인 숲을 지키는 핵심 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산림청은 이번 세미나를 계기로 연구진과 시민과학자 간 협력 기반을 강화하고내년도 시민 참여 기반 침엽수종 보전 활동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스타필드 빌리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서울 서래마을 인기 베이커리 카페 ‘아티장베이커스’ 개점 [뉴스21 통신=추현욱 ] 스타필드 빌리지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을 보였다.3일 가오픈한 운정점 내부는 파주 시민들의 기대감을 반영하듯 많은 인파로 북적였다. 아이를 둔 젊은 부부가 많이 거주하는 만큼 유모차를 끌고 방문한 고객이 대다수였다. 반려견과 찾은 고객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실제 운정점은 기존 스타필드와 달리 아이 .
  2. 강동구 복지단체 - 취임식과 송년회를 성황리에 마치다 지난 12월1일(월) 강동융복합복지네트워크 [김근희총회장 취임식 및 송년회]가 만나하우스에서 성황리에 치루어졌다. 식전행사로 김희옥(전.송파구립합창단원)의 ‘님이오시는지. 에델바이스’와 최주희가수의 ‘백년살이’ 열창에 이어 손재용 수석부회장의 개회 선언으로 시작된 이 날 행사엔 강동구 이수희구청장. 조동탁구...
  3. 수차례 신고에도 처벌 ‘0’…충주노동청, 위험 방치한 채 사실상 현장 편들기 산업현장에서 낙하물 방지망 미설치라는 중대한 법 위반이 반복되고 있음에도, 충주고용노동지청이 수차례의 신고를 모두 ‘행정지도’로만 뭉개 온 사실이 드러나 직무유기 논란이 본격화되고 있다.최근 한 제보자는 충주지청에 낙하물 방지막 미설치를 신고했지만, 충주지청은 국민신문고 답변에서 “이번뿐 아니라 과거 신고 ...
  4. 민주당, '정년연장+재고용' 방식은…적용시기·연장폭이 관건 [뉴스21 통신=추현욱 ]법정정년 문제를 놓고 여당이 정년연장과 퇴직 후 재고용 방식을 결합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가운데, 법정정년을 단계적으로 연장하되 연장 혜택을 보지 못하는 연령대엔 재고용 의무화를 부여하는 방식을 검토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노사가 참여하는 더불어민주당 정년연장특위는 이 같은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현행 ...
  5. 행안위, '제헌절' 법정 공휴일 재지정 추진... [뉴스21 통신=추현욱 ]제헌절의 18년 만의 법정 공휴일 재지정이 추진되면서, 내년 7월 17일이 다시 '빨간날'이 될 경우 여름철 성수기 연속 3일 연휴를 기대하는 직장인들의 관심도 함께 커지고 있다.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27일 '공휴일에 관한 법률(공휴일법)' 개정안을 의결하며, 제헌절을 다시 공휴일로 지정하는 절차에 돌입했.
  6. 양주시, 바르게살기운동 백석읍위원회, 주민 참여 수익사업으로 마련한 기부금 200만 원 전달 바르게살기운동 백석읍위원회가 지난 1일, 자체 수익사업을 통해 조성한 현금 200만 원을 백석읍에 기부했다고 밝혔다.이번 기부금은 위원회가 지역 주민들과 함께 레몬청과 티백을 판매하며 마련한 것으로, 주민들이 정성껏 만든 상품을 직접 판매하며 나눔의 의미를 더했다. 특히 이번 수익사업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 교류 확대에도 ..
  7. 울주군보건소, 정신재활시설 좋은친구들 그림책 전시회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보건소가 지역 정신재활시설인 ‘좋은친구들’이 5일 남구 민간 전시공간에서 정신장애인이 만든 그림책 전시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좋은친구들은 울주군보건소의 지원을 받아 정신장애인의 사회적응력 향상과 창의적 여가활동을 위한 ‘In My Book:마음 엮어 책한권(그림책 창작 프로그램)’을 운.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