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고] 서귀포에서 중국현대문학을 만나다 – 중국문화알기동호회 행사 개최
  • 고종림
  • 등록 2025-11-26 20:10:24

기사수정
  • 고권우 서귀포시 남원읍장

 서귀포시청 본관 3층 셋마당에서 오는 11월 28일(금) 오후 5시부터 8시까지 중국 현대문학을 주제로 한 문화 행사가 열린다. 서귀포 중국문화알기동호회(회장 고권우)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회원과 시민들이 함께 중국 사회와 문화의 흐름을 이해하고, 문학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행사의 핵심은 중국 현대문학을 대표하는 세 작가, 위화(余华), 모옌(莫言), 옌롄커(阎连科)의 작품을 중심으로 한 탐구다. 이들은 중국 사회의 격동과 변화를 문학적으로 담아내며 세계적으로도 주목받는 인물들이다. 

 

 특히 모옌은 2012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하며 국제적으로 이름을 알렸고, 위화와 옌롄커 역시 중국 사회의 현실을 다양한 문학적 기법으로 드러내며 독자들에게 깊은 울림을 주고 있다.

 

 참가자들은 이들의 대표작을 영상으로 감상하고, 주요 장면을 중국어로 낭독하며 작품의 의미를 직접 체험한다. 단순히 책을 읽는 것을 넘어 언어와 감정을 몸소 느끼고, 서로의 해석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문화적 공감대를 넓히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행사에서는 먼저 위화의 대표작 인생을 다룬다. ‘북씨네 책영화리뷰’ 영상(9분 37초)을 통해 작품 속 인물들이 겪는 삶의 고난과 희망을 살펴본다. 

 

 이어 모옌의 개구리가 상영된다. ‘믿음사TV’ 영상(12분 55초)은 중국의 출산 정책과 개인의 삶이 충돌하는 현실을 보여주며, 참가자들에게 사회적 제도와 인간적 고뇌를 함께 고민할 기회를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옌롄커의 딩씨 마을의 꿈을 다룬다. ‘문학줍줍’ 영상(13분 30초)을 통해 농촌 사회의 집단적 기억과 풍자적 시선을 탐구하며, 중국 사회의 모순과 권력 구조를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다.

 

 행사에서는 영상 감상뿐 아니라 참가자들이 직접 주요 장면을 발췌해 중국어로 낭독하는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이는 언어 학습과 문화 체험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기회로, 참가자들에게 문학적 몰입감을 높여줄 것으로 보인다. 

 

 늦가을 저녁, 서귀포시청 본관 셋마당에서 열리는 이번 문화 행사는 문학을 통해 세계를 이해하고 지역사회 속에서 문화적 다양성을 실천하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1400m 산위에 건설된 바나힐 바나힐은 해발 1,400m 높이에 자리한 베트남의 대표적인 관광지로, 프랑스 식민지 시절 건설되어 유럽식 건축 양식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습니다. 울창한 산림과 맑은 공기로 사계절 내내 방문객을 끌어들이며, 케이블카를 타고 정상에 오르면 탁 트인 전망과 다양한 테마파크를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매년 열리는 축제와 문화 행사로 현지 ..
  2. 금융위, 보험설계사 판매수수료 개선방안 의결... '7년간 분할 지급' [뉴스21 통신=추현욱 ] 정부는 보험산업의 고질적 문제로 지적되어 온 판매수수료의 과도한 선지급 관행을 개선하고, 합리적인 판매수수료 체계의 정착을 위해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하고, 이해관계자 간 합의한 판매수수료 개선방안을 도출했다. 보험 설계사 수수료를 최대 7년간 분할해 지급하고, 법인보험대리점(GA)이 소속 설계사 지급하..
  3. 주민 합의 빠진 공익사업 추진… 송학면 사태, 제천시 관리·감독 부실 도마 충북 제천시 송학면에서 추진된 공익사업과 보조금 집행을 둘러싸고 절차상 논란이 잇따르면서 지역 사회의 신뢰가 흔들리고 있다. 주민 의견 수렴 과정의 적정성과 행정의 관리·감독 책임을 두고 “공공의 상식이 무너지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20일 송학면 이장협의회와 주민들에 따르면, 송학면의 한 이장은 지난해 농업...
  4. [속보] 청와대, 신임 정무수석에 "홍익표"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속보] 청와대, 신임 정무수석에 "홍익표"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5. 담양군, 고가의 대상포진 예방접종비 지원으로 주민 건강 지킨다 담양군(군수 정철원)이 국가 무료 접종 대상에서 제외된 주민들을 위해대상포진 예방접종 비용 지원에 나선다.이번 사업은 고가의 백신 비용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덜어줌으로써 주민들의 건강을 증진하고, 대상포진 발병 및 극심한 합병증을 선제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생백신·사백신 선택 접종 가능… 지원 내용은? ...
  6. 김산 무안군수, 청와대 방문… 반도체 클러스터 유치 공식 건의 {뉴스21 통신=박철희 } 김산 무안군수가 16일 청와대를 전격 방문해 김용범 정책실장을 만나 광주 군 공항 이전과 연계한 국가 차원의 획기적인 인센티브를 통해 반도체 클러스터 유치를 공식 요청했다고 밝혔다.이번 면담은 국가 첨단전략산업인 반도체 산업을 기반으로 무안의 미래를 대전환할 수 있는 해법을 제시하기 위해 추진됐다.김 ..
  7. 담양군 담빛청소년문화의집, 겨울방학 맞아 ‘손뜨개 클래스’ 운영 담양군 담빛청소년문화의집이 겨울방학을 맞은 지역 청소년들에게손끝으로 전해지는 따뜻한 성취감을 선사했다.담빛청소년문화의집은 지난 16일 관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바늘 없이 손가락만을 이용해 소품을 만드는 ‘손뜨개(핑거니팅) 클래스’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바늘 없이 뚝딱, '핑거니팅'의 매력 ‘핑거니팅&rsq...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