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BS뉴스 영상캡쳐
쿠팡 정보유출 사태와 관련해 용의자가 피해자들에게 ‘개인정보가 유출됐다’는 사실상의 협박 메일을 보낸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이용자들이 가장 우려하는 것은 공동주택 주소와 함께 공동 현관 비밀번호까지 노출됐다는 점이다.
배송 편의를 위해 비밀번호를 주소란에 적어둔 이용자가 많아 사실상 집 앞까지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부모님 주소로 대신 물건을 주문하는 경우도 많아 고령층이 스미싱·보이스피싱에 취약하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유출된 주문 정보가 악용돼 “환불이 필요하다”는 문자를 보내 URL 클릭을 유도하는 범죄도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휴대전화 악성코드 감염, 무단 결제, 전화금융사기 노출 등 2차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
전문가들은 “개인화된 스미싱과 보이스피싱이 더 정교해져 피해 규모가 커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쿠팡은 국회에서 질타를 받은 뒤에야 일부 이용자의 공동 현관 비밀번호 유출 사실을 인정했다.
[속보] 충남 태안화력발전소서 '쾅' 굉음과 함께 폭발 사고 발생
[속보] 충남 태안화력발전소서 '쾅' 굉음과 함께 폭발 사고 발생
동두천시 보산동, ‘일거다득 친환경 캠페인’ 전개
동두천시 보산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 8일 관내 어린이집과 경로당을 대상으로 ‘일거다득 친환경 캠페인’을 진행했다.이번 캠페인은 주민자치위원회가 직접 재배하고 가공한 천연 수세미와 천연 비누 등 친환경 생활용품을 취약계층에 전달하는 사업이다.캠페인을 통해 어린이집과 경로당 이용자들에게 친환경 생활 실천의 중..
동두천시, 장애인회관 개관…통합 복지 공간 마련
동두천시는 지난 5일 지역 장애인의 복지 증진과 자립 지원을 위해 조성한 장애인회관 개관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번 회관은 장애인단체 활동 기반을 제공하고, 전문 복지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는 통합 복지 공간으로 조성됐다.식전공연에서는 동두천시장애인복지회 합창단 ‘별들의 하모니’가 따뜻한 메시지를 담은 공연을 선..
연천군시설관리공단, 크리스마스 포토라운지 조성…관광객 무료 개방
연천군시설관리공단은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12월 5일부터 1월 11일까지 한탄강관광지와 재인폭포오토캠핑장에 ‘크리스마스 포토라운지’를 운영한다고 밝혔다.포토라운지는 관광지 특성과 계절감을 살린 참여형 공간으로, 방문객 누구나 자유롭게 촬영하고 SNS에 공유할 수 있다.한탄강관광지는 약 12평 규모의 유휴 실내공간을 ..
백학면, 취약계층에 전기매트·이불 지원…따뜻한 겨울나기 나서
백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8일 관내 취약계층 40가구를 대상으로 ‘따뜻한 겨울나기 전기매트·이불 지원 사업’을 진행했다.이번 사업은 한파에 취약한 저소득 가구를 대상으로, 협의체 위원들이 직접 추천하고 가정을 방문해 물품을 전달하며 안부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김종환 위원장은 “대상자분들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