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터=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공식 포스터= 제주관광공사 제공 ⓒ뉴스21 통신
제주의 숨은 미식 자원을 전국에 알리기 위한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의 본격적인 홍보 행보가 시작된다. 두 기관은 오는 7일과 14일 TV CHOSUN 대표 교양 프로그램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제주 특집을 통해 프리미엄 향토 음식과 지역 식문화의 진짜 가치를 조명한다.
이번 제주 특집은 2부작으로 구성됐으며, ‘양심적인 맛집’과 ‘진짜 제주 향토 음식’이라는 두 가지 키워드를 중심에 뒀다. 그동안 제주 미식 하면 자연스레 떠오르던 흑돼지 중심의 이미지를 넘어, 흑우·말고기 같은 프리미엄 미식 자원, 그리고 각재기국·오분자기 등 전통 향토 음식까지 새로운 미식 지평을 전국 시청자에게 소개하는 것이 목표다.
사진= 허영만 & 이성재 이미지= 제주관광공사 제공 ⓒ뉴스21 통신
특히 흑우와 말고기는 모두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을 만큼 희소성과 상징성을 갖춘 자원으로, 최근 말산업 특구 지정과 함께 제주만의 고유 미식 콘텐츠로 급부상하고 있다.
1부에서는 배우 이성재가 식객 허영만과 함께 제주 동부 일대를 찾는다.
오프닝은 성산일출봉이 드리운 광치기해변에서 시작되며, 첫 방문지는 40년 경력 해녀가 직접 건져 올린 해산물을 맛볼 수 있는 ‘삼대해녀집’. 오분자기 뚝배기와 신선 해산물 모둠이 시청자들의 눈을 사로잡는다.
사진= 허영만 & 이성재 이미지= 제주관광공사 제공 ⓒ뉴스21 통신
이후 제주시 원도심의 ‘정성듬뿍제주국’에선 장대국·각재기국·멜튀김 등 제주 도민의 추억을 담은 생선국 밥상을 소개한다. 제주의 ‘인생샷 명소’로 유명한 보롬왓 메밀밭과 함께, 국내 메밀 재배량 1위 제주 농업의 이야기도 방송에 담긴다.
하이라이트는 ‘백마가든’. 최상급 제주산 말고기 특수부위와 말 육회·사시미, 그리고 제주의 조리 방식으로 끓인 제주식 말곰탕까지 말고기 전문 식당의 내공 있는 스토리가 펼쳐진다.
사진= 허영만 & 진서연 이미지= 제주관광공사 제공 ⓒ뉴스21 통신
2부 게스트는 배우 진서연. 서귀포 앞바다와 문섬·범섬·섶섬 등 천연기념물들이 만들어내는 장관 속에서 미식 여정이 이어진다.
첫 맛집 ‘올레 할망집’에서는 과거 제주에서 흔히 먹던 ‘고메기(청어)’를 활용한 고메기 고사리국과 고메기 두루치기가 등장한다. 보목포구를 내려다보는 풍경 역시 방송의 중요한 요소다.
현지 선장들의 사랑방 같은 ‘원담’에서는 제주식 갈치국과 황우럭조림이 소개된다. 이어 제주 프리미엄 미식의 정점인 흑우 로드가 펼쳐진다.
제주마방목지에서 한가로이 풀을 뜯는 흑우의 실제 모습이 촬영됐으며, ‘서귀포 축협 축산물플라자’에서는 흑우 구이와 브랜드 가치가 집중 조명된다.
사진= 허영만 & 진서연 이미지= 제주관광공사 제공 ⓒ뉴스21 통신
이번 제주 미식 특집은 본방송 이후 TV 재방송, OTT(TVING·WATCHA·wavve·U+), 유튜브 클립 등 다양한 채널로 확산될 예정이며, 방송에 등장한 맛집들은 네이버 플레이스에 자동 표기돼 관광객 유입 효과도 기대된다.
또한 제주관광공사는 공식 관광 포털 비짓제주(VisitJeju)에서 방송 속 맛집을 기반으로 한 테마 여행 콘텐츠를 제작해 여행 코스로 제공할 계획이다.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흑돼지 중심의 식도락 이미지를 넘어, 제주만의 프리미엄 미식 스펙트럼을 전국에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방송을 통한 관광 신뢰도 회복과 지역경제 활성화도 기대한다”고 말했다.
범서읍 주민자치위원회, 범서 옛길 탐방 프로그램 운영
▲사진제공:울주군청울주군 범서읍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정영근)가 24일 새해 첫 범서 옛길 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새해를 맞아 자연 앞에서 겸허한 마음으로 한해의 안전을 다짐하고, 옛 조상들의 숨결이 서린 범서 옛길을 걸으면서 지역의 숨겨진 역사와 문화 자원을 알아가는 자리로 마련됐다. 특히 매...
서산시사회복지협의회 제9대 회장에 장석훈 취임
서산지역 사회복지 민간 허브 역할을 맡아온 서산시사회복지협의회가 회장 이·취임식을 열고 새 집행부 출범을 공식화했다.협의회는 지난 1월 24일 오후 3시 서산시문화회관 소공연장에서 제8·9대 회장 이·취임식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이완섭 서산시장과 성일종 국회의원, 조동식 서산시의회의장, 윤만형 서산시체육회장 등 ...
담양군, 주민 주도의 '담양형 주민자치' 모델 강화
[뉴스21 통신=이준범 ]담양군(군수 정철원)이 주민이 직접 지역의 미래를 설계하고 운영하는 실질적 주민자치 시대를 열었다.군은 지난 23일 담빛농업관 강당에서 ‘제5기 담양군 주민자치회 출범식’을 개최하고, 앞으로 2년간 지역사회를 위해 봉사할 주민자치위원 268명을 공식 위촉했다고 밝혔다.이번 출범식은 위촉장 수여와 함께 .
담양군, 복지위기 알림 앱 통해 위기가구 신속 지원한다
[뉴스21 통신=이준범 ]담양군(군수 정철원)이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촘촘한 복지 안전망을 구축하고, 위기 상황에 처한 가구를 신속하게 발굴·지원하기 위해 ‘복지위기 알림 앱’ 운영을 본격 강화한다.‘복지위기 알림 앱’은 경제적 어려움이나 건강 문제, 사회적 고립 등으로 인해 도움이 필요한 군민이 본인 또는 이웃..
삼성전자, 갤럭시 공급망 대격변… "중국·대만산 비중 확대, 생존 위한 선택"
[뉴스21 통신=추현욱 ]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강자 삼성전자가 자사 플래그십 및 중저가 라인업인 '갤럭시' 시리즈에 중국과 대만산 부품 탑재 비중을 파격적으로 늘리고 있다. 이는 급변하는 글로벌 공급망 환경과 가중되는 원가 압박 속에서 수익성을 보전하기 위한 '고육지책'으로급 풀이된다.22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부동산 전자계약' 급증...편리한데 금리 혜택까지
[뉴스21 통신=추현욱 ] 지난해 부동산 매매·임대차 전자계약 이용이 전년 대비 2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국토교통부는 지난 한 해 전자계약으로 체결된 부동산 거래가 50만7431건으로 전년(23만1074건)보다 2배 이상 늘었다고 22일 밝혔다. 전자계약 건수가 50만건을 넘어선 것은 2016년 시범 도입 이후 처음이다.특히 민간에서 체결된 ...
장민영 IBK자산운용 대표…신임 중소기업은행장 내정
[뉴스21 통신=추현욱 ] 장민영 IBK자산운용 대표(62·사진)가 신임 중소기업은행장으로 내정됐다.금융위원회는 22일 이억원 위원장이 장 대표를 신임 중소기업은행장으로 임명 제청했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은행장은 금융위원장이 제청하고 대통령이 임명한다.장 내정자는 1989년 중소기업은행에 입행한 뒤 리스크관리그룹장(부행장), 강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