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군, ‘3대 가족’ 함께 살면 효도수당 드립니다
[뉴스21 통신=이준범 ]담양군이 고령화 시대에 어르신을 공경하는 미풍양속을 계승하고, 다가족 가구의 부양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2026년 효도수당 지원사업’을 본격 추진한다.효도수당은 80세 이상 고령 어르신을 모시고 사는 3대 이상 가정의 부양자에게 지급되는 제도로, 민족 최대 명절인 설과 추석에 각각 20만 원씩, 연간 총 40...
사진출처 : 네이버 이미지서귀포 쇠소깍 수상레저사업의 기틀을 닦은 초기 사업자를 협동조합에서 내쫓으려던 하효마을회의 시도가 법원에 의해 무산됐다. 지역 사회에서는 이번 사건을 두고 “수익이 나니 굴러온 돌(마을회)이 박힌 돌(원조 사업자)을 빼내려던 전형적인 ‘토사구팽’ 행태”라는 비판이 일고 있는 가운데, 법원이 원칙적인 판결로 제동을 건 것이다.
제주지방법원 제3민사부는 지난 12월 23일과 24일, 하효쇠소깍협동조합(이하 조합)과 개인사업자 A씨 간의 가처분 분쟁에서 사실상 A 씨의 손을 들어주는 ‘완승’ 결정을 내렸다.
사진 : AI로 제작◆ “단물 다 빨았으니 나가라?”… 법원, 독소조항 무효화
이번 분쟁의 발단은 조합 정관에 포함된 ‘7년 경과 시 조합원 당연 탈퇴’ 조항이었다. 마을회 측은 이 조항을 앞세워 쇠소깍 수상레저 사업을 처음 일구고 궤도에 올려놓은 A 씨의 조합원 자격을 박탈하려 했다. 사실상 사업 초기 리스크를 감당했던 개인 사업자를 내치고 수익을 독식하겠다는 의도로 비칠 수 있는 대목이다.
하지만 법원의 판단은 냉철했다. 재판부는 “A 씨는 조합원 지위에 있으며, 이사 및 감사로서의 지위 또한 유효하다”고 판시했다. 특정 기간이 지났다는 이유만으로 설립 멤버를 강제 축출하는 것은 협동조합의 기본 정신인 평등 원칙에 위배되며, 법적 효력이 없다고 못 박은 것이다.
◆ 영업 방해 시도 ‘기각’… ‘박힌 돌’의 저력 확인
마을회는 조합원 자격 박탈 시도에 그치지 않고, A 씨의 생업인 수상레저사업 자체를 막으려 했다. 조합 측은 A 씨를 상대로 ‘수상레저사업 영업금지 및 운영권 양도 금지 가처분’을 신청하며 전방위적인 압박을 가했다.
그러나 법원은 24일 이 신청을 전면 기각했다. 재판부는 A 씨의 사업 운영을 금지할 정당한 이유가 없다고 판단했다. 이로써 마을회의 무리한 ‘사업권 뺏기’ 시도는 수포로 돌아갔고, A 씨는 중단 없이 영업을 이어갈 수 있게 됐다.
◆ 회계장부 열람 허용… ‘판도라의 상자’ 열리나
더 큰 파장은 앞으로 이어질 ‘감사’ 활동에서 예고된다. 법원은 A 씨의 감사 지위가 존속함을 인정하며, 그가 신청한 ‘회계장부 및 금융거래 내역 열람·등사’를 허용했다.
그동안 마을회 주도로 운영되던 조합의 자금 흐름과 수익금 집행 내역이 투명하게 공개될 처지에 놓인 것이다. 일각에서는 A 씨가 감사 권한을 통해 그간의 불투명한 회계 처리를 파헤칠 경우, 조합 운영의 치부가 드러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법조계의 한 관계자는 “이번 판결은 다수의 힘을 앞세운 마을 공동체가 개인의 정당한 권리와 기여를 무시하고 축출하려던 시도에 경종을 울린 사례”라며 “공동체라는 이름 뒤에 숨은 이기주의가 법의 심판을 받은 것”이라고 평가했다.
담양군, ‘3대 가족’ 함께 살면 효도수당 드립니다
[뉴스21 통신=이준범 ]담양군이 고령화 시대에 어르신을 공경하는 미풍양속을 계승하고, 다가족 가구의 부양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2026년 효도수당 지원사업’을 본격 추진한다.효도수당은 80세 이상 고령 어르신을 모시고 사는 3대 이상 가정의 부양자에게 지급되는 제도로, 민족 최대 명절인 설과 추석에 각각 20만 원씩, 연간 총 40..
담양군, 교통취약 어르신 위한 ‘치매안심택시’ 업무협약 체결새 창으로 메일 보기
[뉴스21 통신=이준범 ]담양군이 교통 여건이 열악한 지역에 거주하는 어르신들이 치매안심센터의 복지 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게 누릴 수 있도록 맞춤형 이동 지원 서비스를 시작한다.군은 지난 21일, 관내 택시업체인 (유)창평택시, (유)선경택시와 ‘치매안심센터 이용 어르신의 이동 편의 증진을 위한 치매안심택시 업무협약’을 체결.
담양군, 2026년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신청 접수… 연 30만 원 지원새 창으로 메일 보기
[뉴스21 통신=이준범 ][보도자료] 담양군, 2026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접수… “문화·복지 혜택 연 30만 원 지원”담양군(군수 정철원)이 농작업과 가사를 병행하며 헌신하는 여성농업인의 복지 증진을 위해 ‘2026년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지원사업’ 신청을 내달 27일까지 접수한다.올해 담양군은 전년보다 확대된 총 12.
담양군 궁도협회, 전통 무예의 정신을 나눔으로 실천
[뉴스21 통신=이준범 ][보도자료] 담양군 궁도협회, 새해 맞아 인재 육성 및 복지 후원금 200만 원 기탁담양군 궁도협회(사두 전주석)가 지역사회의 밝은 미래와 소외계층을 위한 따뜻한 나눔을 실천하며귀감이 되고 있다.군은 지난 21일 담양군 궁도협회가 (재)담양장학회에 장학금 100만 원, (재)담양군복지재단에 후원금 100만 원 등 총 200만 원...
북구 통장협의회 정기총회 개최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북구 통장협의회)북구 통장협의회 정기총회가 22일 북구청 다목적실에서 열려 2025년 결산과 함께 올해 임원 선출 등을 진행했다.
중울산라이온스클럽, 취약계층 의료비 지원 성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중울산라이온스클럽은 22일 북구청장실에서 북구 지역 취약계층 의료비 지원을 위한 성금 1천만원을 박천동 구청장에게 전달했다. 해당 성금은 북울산병원으로 전달돼 취약계층 의료비 지원에 쓰일 예정이다.
북구, SNS 서포터즈 8기 발대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22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8기 북구 SNS 서포터즈 발대식을 열었다. 발대식에서 박천동 북구청장과 서포터즈들이 적극적인 활동을 다짐하며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