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충북도, 2019년 대비 2023년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대폭 감소
  • 장은숙
  • 등록 2026-01-13 10:37:14

기사수정
  • 초미세먼지·질소산화물 등 대부분 오염물질 줄고, 암모니아만 소폭 증가

사진=픽사베이

충북도는 2023년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2019년 대비 큰 폭으로 감소했다고 12일 밝혔다.


국가미세먼지정보센터 발표에 따르면, 2023년 초미세먼지(PM-2.5) 연간 배출량은 2,515톤으로, 2019년 3,377톤 대비 862톤(26%) 줄었으며, 황산화물(SOx)과 질소산화물(NOx), 휘발성유기화합물(VOCs)도 각각 4~22% 감소했으나, 암모니아(NH3)는 490톤(4%) 소폭 증가했다.


주요 배출 감소 원인은 △PM-2.5는 농업잔재물소각 △SOx는 주거용 비산업연소 △NOx는 도로이동오염원 △VOCs는 농업잔재물소각에서 각각 큰 폭으로 줄어든 것으로 분석되며, 이는 농업부산물 소각 예방, 폐기물 소각량 감소,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및 저공해차 보급 확대 정책 등의 효과가 반영된 결과로 판단된다.


반면 암모니아는 비료사용에서는 감소했으나, 가축분뇨처리에서 크게 증가해 전체 배출량이 소폭 상승했으며, 이러한 배출량 변화와 함께 충북의 초미세먼지 연평균 농도도 2019년 28㎍/㎥에서 2024년 17㎍/㎥로 약 39% 감소하는 뚜렷한 개선 추세를 보였다.


충북도는 2029년까지 초미세먼지 농도 15㎍/㎥ 달성을 목표로 전기차·수소차 보급 확대,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 다량 배출사업장 감축 등 4개 분야 63개 과제를 추진하고 있으며, 계절관리제 기간에는 사업장 감축 강화와 공회전 단속, 다중이용시설 공기질 관리 등을 통해 미세먼지 저감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1400m 산위에 건설된 바나힐 바나힐은 해발 1,400m 높이에 자리한 베트남의 대표적인 관광지로, 프랑스 식민지 시절 건설되어 유럽식 건축 양식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습니다. 울창한 산림과 맑은 공기로 사계절 내내 방문객을 끌어들이며, 케이블카를 타고 정상에 오르면 탁 트인 전망과 다양한 테마파크를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매년 열리는 축제와 문화 행사로 현지 ..
  2. 금융위, 보험설계사 판매수수료 개선방안 의결... '7년간 분할 지급' [뉴스21 통신=추현욱 ] 정부는 보험산업의 고질적 문제로 지적되어 온 판매수수료의 과도한 선지급 관행을 개선하고, 합리적인 판매수수료 체계의 정착을 위해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하고, 이해관계자 간 합의한 판매수수료 개선방안을 도출했다. 보험 설계사 수수료를 최대 7년간 분할해 지급하고, 법인보험대리점(GA)이 소속 설계사 지급하..
  3. 양평 두물머리 양평 두물머리는 경기도 양평군 양서면에 위치한 명소로, 북한강과 남한강이 합쳐지는 지점에 형성된 지형이다.‘두물머리’라는 이름은 두 개의 물줄기가 하나로 만난다는 뜻에서 유래하였다.이곳은 강과 물안개, 버드나무가 어우러진 자연 경관으로 예로부터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해 왔다.특히 일출과 물안개 풍경이 유명하여 사..
  4. 주민 합의 빠진 공익사업 추진… 송학면 사태, 제천시 관리·감독 부실 도마 충북 제천시 송학면에서 추진된 공익사업과 보조금 집행을 둘러싸고 절차상 논란이 잇따르면서 지역 사회의 신뢰가 흔들리고 있다. 주민 의견 수렴 과정의 적정성과 행정의 관리·감독 책임을 두고 “공공의 상식이 무너지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20일 송학면 이장협의회와 주민들에 따르면, 송학면의 한 이장은 지난해 농업...
  5. [속보] 청와대, 신임 정무수석에 "홍익표"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속보] 청와대, 신임 정무수석에 "홍익표"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6. 담양군, 고가의 대상포진 예방접종비 지원으로 주민 건강 지킨다 담양군(군수 정철원)이 국가 무료 접종 대상에서 제외된 주민들을 위해대상포진 예방접종 비용 지원에 나선다.이번 사업은 고가의 백신 비용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덜어줌으로써 주민들의 건강을 증진하고, 대상포진 발병 및 극심한 합병증을 선제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생백신·사백신 선택 접종 가능… 지원 내용은? ...
  7. 김산 무안군수, 청와대 방문… 반도체 클러스터 유치 공식 건의 {뉴스21 통신=박철희 } 김산 무안군수가 16일 청와대를 전격 방문해 김용범 정책실장을 만나 광주 군 공항 이전과 연계한 국가 차원의 획기적인 인센티브를 통해 반도체 클러스터 유치를 공식 요청했다고 밝혔다.이번 면담은 국가 첨단전략산업인 반도체 산업을 기반으로 무안의 미래를 대전환할 수 있는 해법을 제시하기 위해 추진됐다.김 ..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