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제주시, ‘정착주민 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 공모
  • 조기환
  • 등록 2026-01-16 13:27:02

기사수정
  • 1월 28일까지 접수…공동체당 최대 150만 원 지원
  • 지역 주민과 정착주민 간 상호 이해와 연대 강화 목표

사진=제주비부동산 영상캡쳐

제주시는 지역 주민과 정착주민 간 상호교류를 활성화하고, 공동체 의식을 높이기 위해 추진하는 ‘2026 정착주민과 함께하는 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 대상자를 오는 1월 28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1개 공동체당 최대 150만 원을 지원하며, 전체 사업비의 90%를 보조하고 나머지 10%는 단체 자부담으로 참여할 수 있다. 지원 대상 활동은 주민 간 이해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제주 지역의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한 생활 참여 프로그램, 공감대 형성 및 공동체 의식 제고 사업, 자원봉사와 재능기부 사업, 귀농·귀촌 마을 화합 프로그램 등 폭넓게 마련되어 있다.


신청 자격은 읍·면·동 정착주민지원협의회, 귀농·귀촌협의회, 마을회 등 정착지원 관련 활동과 사업 추진 역량을 갖춘 10인 이상의 비영리법인 또는 단체로, 구성원 중 정착주민 비율이 50% 이상이어야 한다. 여기서 정착주민이란 제주특별자치도로 이주하여 주민등록을 한 지 5년이 경과하지 않은 사람을 의미한다. 신청을 희망하는 단체는 제주시 누리집 고시·공고를 확인한 뒤, 관련 서류를 준비해 제주시 마을활력과(☎728-2921)로 우편 또는 방문 제출하면 된다.


제주시는 제출된 신청서를 자체 심사와 지방보조금 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3월 중 최종 지원 대상을 선정할 계획이다. 이승환 마을활력과장은 “정착주민이 주도하는 주민 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주민과 정착주민 간 상호 이해가 깊어지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 연대가 강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1400m 산위에 건설된 바나힐 바나힐은 해발 1,400m 높이에 자리한 베트남의 대표적인 관광지로, 프랑스 식민지 시절 건설되어 유럽식 건축 양식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습니다. 울창한 산림과 맑은 공기로 사계절 내내 방문객을 끌어들이며, 케이블카를 타고 정상에 오르면 탁 트인 전망과 다양한 테마파크를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매년 열리는 축제와 문화 행사로 현지 ..
  2. 금융위, 보험설계사 판매수수료 개선방안 의결... '7년간 분할 지급' [뉴스21 통신=추현욱 ] 정부는 보험산업의 고질적 문제로 지적되어 온 판매수수료의 과도한 선지급 관행을 개선하고, 합리적인 판매수수료 체계의 정착을 위해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하고, 이해관계자 간 합의한 판매수수료 개선방안을 도출했다. 보험 설계사 수수료를 최대 7년간 분할해 지급하고, 법인보험대리점(GA)이 소속 설계사 지급하..
  3. 양평 두물머리 양평 두물머리는 경기도 양평군 양서면에 위치한 명소로, 북한강과 남한강이 합쳐지는 지점에 형성된 지형이다.‘두물머리’라는 이름은 두 개의 물줄기가 하나로 만난다는 뜻에서 유래하였다.이곳은 강과 물안개, 버드나무가 어우러진 자연 경관으로 예로부터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해 왔다.특히 일출과 물안개 풍경이 유명하여 사..
  4. 주민 합의 빠진 공익사업 추진… 송학면 사태, 제천시 관리·감독 부실 도마 충북 제천시 송학면에서 추진된 공익사업과 보조금 집행을 둘러싸고 절차상 논란이 잇따르면서 지역 사회의 신뢰가 흔들리고 있다. 주민 의견 수렴 과정의 적정성과 행정의 관리·감독 책임을 두고 “공공의 상식이 무너지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20일 송학면 이장협의회와 주민들에 따르면, 송학면의 한 이장은 지난해 농업...
  5. [속보] 청와대, 신임 정무수석에 "홍익표"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속보] 청와대, 신임 정무수석에 "홍익표"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6. 담양군, 고가의 대상포진 예방접종비 지원으로 주민 건강 지킨다 담양군(군수 정철원)이 국가 무료 접종 대상에서 제외된 주민들을 위해대상포진 예방접종 비용 지원에 나선다.이번 사업은 고가의 백신 비용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덜어줌으로써 주민들의 건강을 증진하고, 대상포진 발병 및 극심한 합병증을 선제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생백신·사백신 선택 접종 가능… 지원 내용은? ...
  7. 김산 무안군수, 청와대 방문… 반도체 클러스터 유치 공식 건의 {뉴스21 통신=박철희 } 김산 무안군수가 16일 청와대를 전격 방문해 김용범 정책실장을 만나 광주 군 공항 이전과 연계한 국가 차원의 획기적인 인센티브를 통해 반도체 클러스터 유치를 공식 요청했다고 밝혔다.이번 면담은 국가 첨단전략산업인 반도체 산업을 기반으로 무안의 미래를 대전환할 수 있는 해법을 제시하기 위해 추진됐다.김 ..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