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노인회 서울시 강남구 지회 박식원 지회장, "백세시대 프로젝트 진행에 앞장설 것" 최명호
  • 기사등록 2016-07-12 10:55:37
기사수정




지금 대한민국은 ‘100세 시대 프로젝트’ 진행 중이다. 고령화 시회의 현실 문제를 노인의 ‘행복 현실’로 바꾸는 롤모델이 있다. 대한 노인회 서울시 강남구 박식원 지회장이다.

대한노인회 강남구 지회는 1975년 2월 창립이래, 올해로 창립 41주년을 맞는다. 박식원 지회장은 서울의 중심인 강남에서 노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바람직한 역할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오늘도 동분서주한다.

가정과 사회, 국가에서 노인에 대한 우대정책과 노인복지 정책을 추진하고자 설립된 대한 노인회의 16개 시·도 연합회 중앙회 중 서울시에 속한 25개 연합회의 한 곳이 강남구 지회이다. 박 지회장은 강남에서 45년 인상을 보낸 교육자출신으로서 강남구 지회 산하 170개의 경로당을 활성화하여 조직을 재정비했다.

어르신 자식들의 건강과 재능 나눔 활동을 통해 기초 생활 지식 보급에 앞장서고 있다. 이와 더불어 경로당 회원 배가 운동에 앞장서 노인 건강과 복지에 기여한다.

또한 환경 봉사 4팀 기초 봉사 18팀을 조직하여 깨끗한 거리 질서를 유지하는데 지속적으로 활동을 넓혀가고 있으며 고령자 어르신들의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보행 시 안전교육 및 캠페인을 실시하기도 한다.





일자리나 교통 안전에 대한 문제는 고령 노인들의 일상과 직접적이고 밀접하게 접근해 있는 정책이다. 또한, 세월호 유가족 돕기에 서울시 25개 지회 중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시니어거리 벨트거리(압구정 로데오~도곡역 사이)를 조성하여 노인 우대 업소를 선정하고, 강남구청과 연계해 지리적 이점을 활동한 문화 인프라를 조성한다. 또, 은퇴한 고급 인력을 활용해 손자손녀 혼인 상담이나 독거노인에게 맞는 짝을 소개해 주는 새 가장 탄생 운동과 종합 예술품 경매장을 운영해 수익에 보탬을 주는 방안도 제시하였다.

경로대학 교육과정에 국가관과 효 사상 교육을 편입하고, 기념사업으로 어르신의 일생을 기록하여 책으로 펴내는 ‘우리동네 어르신 인생 기념관 만들기’까지 그야말로 능동적으로 다양한 분야의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부임 초기에는 서예교실, 정보화교실, 문화교실 등 3개 부문 100여명에 불과하던 경로대학 수강생이 건강교실 7개 반, 예능교실 4개 반, 파밀리아 합창단 등이 추가되어 330명으로 3배이상 성장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강남구 지회의 저력은 2014년 창단한 ‘파밀리아 합창단’(지휘자 고성진 교수, 차숙희 교수)에서 여실히 드러났다. 창단 4개월 만에 창립 40주년 무대에 올라 초청 가수보다 더 열렬한 호응을 얻었다. ‘파밀리아 합창단’은 창단 이후 3년 동안 꾸준한 연습과 훈련으로 ‘노래’를 통해 소속 어르신들의 화합을 이루고 결속을 다져가는 화합의 합창으로 활성화되고 있다.

박 지회장의 염원은 30년 된 낙후된 강남구 노인복지회관을 단계적으로 리모델링해 대한민국 최고를 자랑하는 강남의 도시화에 부합하며 노인들의 문화복지 향상을 위한 노인복지 보급의 전당으로 만들 계획을 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945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복합위기와 불확실성의 시대 … 우리 기업의 리스크 인식은?
  •  기사 이미지 고양국제꽃박람회
  •  기사 이미지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200일 맞이한 가운데 다시 격화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