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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 조사, ‘드론·피규어 등 성인수요 많은 장난감 상표출원 대폭 증가’ - 어른들이 장난감 시장의 판도를 주도 장은숙
  • 기사등록 2016-08-22 15:0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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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청장 최동규)에 따르면 드론 등 무선조종 장난감, 피규어(figure)등의 상표출원비율이 꾸준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장난감 출원비율에서 드론 등 무선조종 장난감, 피규어 상표가 차지하는 비율은 2013년 17.5%, 2014년 19.9%, 2015년 30.2%, 2016년 7월기준 38.8%를 차지하며 꾸준하게 늘어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 같은기간 상표출원건수로도 416건, 438건, 719건이 출원됐고 2016년 7월 기준으로 605건이 출원되며 연말까지 1000여건 이상의 상표가 출원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체 장난감 출원비율대비,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드론을 포함한 무선조종 장난감 상표출원비율은 2013년 7.8%, 2014년 8.9%, 2015년 9.6%, 2016년 7월기준 14.7%가 출원됐다. 같은 기간 상표출원건수로는 186건, 196건, 230건으로 꾸준하게 증가하며 현재기준(2016.7)도 230건이 출원돼 7개월만에 전년과 같은 수치를 보였다.


이러한 상표들 중 눈에 띄는 것은 스타크래프트를 개발한 미국의 블리자드社가 국내 PC게임 점유율 1위인 오버워치(OVERWATCH)를 액션 피규어에 출원했고, 액션캠*분야의 선도기업인 고프로社가 카르마(KARMA)를 오락용 원격조종 민간용 드론에 출원했다. 그 밖에도 세계 최대의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알리바바社도 도형상표를 피규어(figure)에 출원했다.

* 액션캠(action cam) : 자전거, 헬멧, 서핑보드 등에 부착하여 레저활동을 촬영할 수 있는 전용 카메라


대중적인 브랜드 파워를 가진 이들 기업들은 장난감 제조업체는 아니지만, 성인들을 주 소비층으로 하는 장난감 시장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 상품 개발을 진행하는 것으로 내다볼 수 있다.


특허청 최규완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저출산으로 장난감의 주 소비층인 어린이들이 줄고 있고, 키덜트 열풍으로 성인들의 장난감 수요 증가로 관련기업들도 새로운 시장에 치중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상표출원은 상품시장에 선행한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성인을 주 소비층으로 하는 장난감 상표출원도 앞으로 꾸준하게 증가하며 관련 산업 규모도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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