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이 난 건물에 뛰어들어 잠자던 이웃집 20여 곳을 깨우고, 정작 자신은 유독가스에 숨을 거둔 초인종 의인 안치범 씨. 안 씨는 지난해 9월 9일 오전 4시 20분쯤 자신이 사는 마포구 서교동 5층 건물에 화재가 나자 밖으로 나와 119에 신고했다.
그 후 그는 위험을 무릅쓰고 건물에 들어가 집집마다 초인종을 눌러 화재를 알렸다. 그의 덕에 이 건물에서 다른 사망자는 나오지 않았지만, 안 씨는 건물 5층 옥상 입구 부근에서 유독 가스에 질식해 병원으로 옮겨져 결국 세상을 떠났다.
타인에 대한 배려가 사라져가는 오늘날 안 씨는 남을 돌아볼 줄 아는 마음이 얼마나 중요한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지난해 10월 31일 안 씨는 의사자(義死者)로 지정됐다. 안 씨 덕분에 살아남은 이웃들의 증언은 의사자 인정에 큰 도움을 주었다. 안 씨는 같은 달 마포구로부터 ‘용감한 구민상’을 수상했다. 생전에 성우를 꿈꿨던 안 씨의 마지막 목소리는 많은 사람들의 목숨을 구해냈다.
마포구(구청장 박홍섭)는 지역사회의 귀감이 되는 모범구민을 발굴·시상하는 마포구민상 후보자 추천을 받는다고 밝혔다.
올해 마포구민의 날을 기념해 열리는 이번 구민상 시상 부문은 ▲문화상 ▲체육상 ▲용감한 구민상 ▲장한 어버이상 ▲효행·선행상 ▲봉사상 ▲지역 발전상이며 각 부문 1명씩 총 7명을 선정한다.
구민상 후보 추천 대상은 공고일인 6월 19일 기준 마포구에 3년 이상 거주하고 있는 개인 또는 소재하고 있는 단체로서 해당 부문의 공적이 현저한 자이다.
접수기간은 오는 8월 7일까지이다. 관계기관장 및 단체장, 학교장, 구의원 2인 이상, 구민 30인 이상의 연서를 통해 추천서와 공적조서, 사진, 구민상 포상 관련 동의서, 심사에 필요한 증빙자료를 첨부해 구청 자치행정과 또는 각 동 주민센터에 접수하면 된다.
접수된 후보자에 대해서는 엄격한 공적조사와 심의를 거쳐 10월 열리는 마포구민의 날 행사에서 시상할 계획이다.
구민상 수상자는 마포구청 로비에 마련된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리게 된다. 명예의 전당은 지역을 빛낸 마포구민상 수상자들에 대한 예우의 의미로 설치됐으며 지난 1992년 이래 역대 마포구민상 수상자 총 142명의 이름이 새겨져 있다.
역대 마포구 구민상 수상자들은 가족과 지역사회를 위해 스스로를 헌신한 특별한 이웃들이다.
지난해 제25회를 맞이한 구민상은 4개 분야 총 5명이 수상했으며 ▲문화상에는 관내·외 복지관이나 노인정, 각종 문화체육행사에 경기민요와 고전무용, 사물놀이 봉사공연을 꾸준히 활동하고 있는 해오름 예술단이 ▲효행·선행상에는 결혼 후 40년 간 거동이 불편한 시어머니를 봉양하여 효 사상에 모범을 보여준 안영순 씨 ▲장한 어버이상에는 29세 젊은 나이에 남편과 사별하고 홀로 지적장애 2급 자녀를 비롯한 4남매를 훌륭하게 키운 김복자 씨가 받았다.
더불어, ▲용감한 구민상으로는 작년 9월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이웃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다시 불길 속으로 뛰어 들어가 잠든 이웃들을 대피시키고 숨진 故 안치범 씨와 지난 3월 발생한 염리동 상록아파트 화재사건에서 적극적인 화재 초기 진압활동으로 주민 피해를 막은 숭문고 황성연 군이 받았다.
박홍섭 마포구청장은 “구민상 시상은 마포 발전에 기여한 공이 큰 구민을 발굴해 마포구민으로서 자긍심을 높이고 주민화합의 장을 마련하는 역할을 한다.”면서, “구민상을 수상한 모든 분들이 잊혀지지 않도록 많은 관심과 추천을 바란다.”고 말했다.
안산시, 안산플러스에너지센터 준공식… 열린 에너지 체험 공간
태양광, 풍력, 수소 등 신재생에너지를 체험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도시 안산의 비전을 함께 나누는 열린 플랫폼 공간이 새롭게 문을 열었다.안산시(시장 이민근)는 21일 오전 ‘안산플러스에너지센터(단원구 시화호수로 1035 소재)’ 준공식을 개최하고 새로운 친환경 에너지 공간의 출발을 알렸다고 밝혔다.‘안산플러스에너지센터...
안산시, 올해 드림스타트 사업 운영 우수 지자체 대통령상 수상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안산시 드림스타트 사업이 올해 관련 정부 사업 운영평가 결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22일 밝혔다.안산시는 드림스타트 사업을 통해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고자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보건복지부에서 대도시·중소도시 기초단...
장검중,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뉴스21 통신=김보미기자](사진출처=장검중학교) 울산 울주군 장검중학교(교장 박현미) 창업동아리 ‘청류개천’ 팀이 ‘2025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이번 대회는 교육부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이 주최하고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주관으로 지난 10월 30일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열렸다. ...
중구의회 홍영진 의원, “태화시장 주차타워 건립으로 오히려 주차난 심화”
[뉴스21 통신=김보미기자 ](사진출처=중구의회 의정홍보계)울산 중구의회(의장 박경흠) 홍영진 의원이 대체 주차부지 확보 없이 추진되는 태화종합시장의 공영주차타워 건립 공사로 인한 주차난 문제를 지적하고 대안을 주문했다. 중구의회 홍영진 의원은 21일 열린 제278회 정례회 행정자치위원회의 경제문화국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
외솔기념관, 공립박물관 인증’ 획득
[뉴스21 통신=김보미기 ](사진출처=중구청 문화관광과)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에서 운영하는 외솔기념관이 문화체육관광부의 ‘2025년 공립박물관 평가인증’ 심사를 통과해, 개관 이후 최초로 ‘공립박물관 인증’을 획득했다.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제’는 3년 주기로 박물관 등록 후 3년 이상 지난 공립박물관을 대상..
안산시, 신인감독 김연경 주말 마지막 방송… 상록수체육관서 최종전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오는 23일 안산시 출신 배구 황제 김연경의 팀 창단기를 그린 MBC ‘신인감독 김연경’의 마지막회가 방영된다고 20일 밝혔다.‘신인감독 김연경’은 프로 무대에서 방출되거나, 프로 진출을 꿈꾸는 실업팀 선수 등 각자의 이유로 ‘언더독’이 된 선수들이 신인감독으로 돌아온 김연경과 함께 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