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력 사용량이 급증하는 본격적인 여름철을 맞아 서대문구(구청장 문석진)가 에너지자립마을 활동을 통해 ‘에너지 복지’를 증진하고 있다.
에너지자립마을은 에너지 절약과 이용 효율화, 신재생에너지 보급 등을 위해 활동하는데, 서대문구에는 서울시 자치구 가운데 가장 많은 13개 마을이 있다.
이 가운데 북가좌2동 행복한 에너지자립마을 활동가들은 주민 기부금으로 지난달 저소득 틈새계층 홀몸노인과 한부모가정 7곳에 ‘주택용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했다.
무더운 여름철 선풍기를 마음 놓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지역 에너지 복지 증진에 일조했다.
앞서 지난해 12월에는 불광천 해담는 다리에 공중전화박스 형태의 ‘무료태양광핸드폰충전소’를 설치했다. 이곳 지붕에 40W 태양광 모듈을 장착했으며 내부에는 휴대폰 2개를 꽂을 수 있는 케이블과 쉴 수 있는 의자, 안내문을 비치했다.
‘연희동 연희 에너지자립마을’은 에너지절약실천에 적극적인 지역 내 상점을 ‘e로운 가게’로 선정했다.
목란, 수빈, 착한낙지, 한씨옥, 피터팬, 작은나폴리, 컬쳐카페, 구디몽, 전통만두, 호천식당, 거북이집, 이태호치과 등 모두 12곳이다.
주민 활동가들은 에너지 진단방법을 익혀 에너지 사용이 많은 7~8월에 상점의 낭비되는 에너지를 측정한다. 이어 낭비되는 에너지를 막기 위한 상담활동을 진행하고 절전 제품도 지급할 예정이다.
북가좌1동 녹색마을과 남가좌1동 가재울마을은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어린이와 청소년, 학부모를 대상으로 에너지체험교육을 진행한다.
홍은1동 호박골마을에서는 지난달 18일 에너지영화제가 열렸다. 주민들은 영화 ‘판도라’를 관람하고 핵발전소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눴다.
앞서 이 마을 주민 활동가들은 태양광분수대를 설치해 홍제천의 볼거리를 제공했으며, 버려지는 빗물을 텃밭에 자동 급수할 수 있는 ‘태양광빗물저금통’ 보급하는 데에도 앞장서고 있다.
또 지난달 17일에는 홍제1동 홍제성원마을에서 에너지 축제가, 25일에는 홍은1동 유원홍은마을에서 에너지나눔장터가 열렸다.
참여 주민들은 로컬 푸드(지역 농산물)을 구매하고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교환하며 에너지와 자원 절약을 실천했다.
천연동 돈의문센트레빌마을은 아파트 단지 내에 자립마을 운영의 구심점 역할을 하는 에너지사랑방을 운영하고 있으며 LED조명 교체 등 에너지 절감을 위한 활동을 활발히 펼쳐 오고 있다.
신촌동 봉원마을은 지난해 12월, 7024번 버스종점에 태양광충전소 ‘솔라카페’를 설치했는데 이곳에서 주민들이 추위와 더위를 피해 버스를 기다리고 커피와 차를 제공받는다.
한편 지난달 10일 신촌 연세로에서 열린 문화거리 축제 ‘신촌, 에너지 愛 빠지다’에도 8개 서대문구 에너지자립마을이 참여했다.
이 같은 자립마을 활동은 에너지 절약은 물론,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재생가능에너지에 대한 인식을 넓히고 있다.
서대문구에서는 에너지자립마을 간 네트워크 구성과 운영 노하우 공유 등으로 사업성과를 높이기 위해, 서울시 최초로 지난해 4월부터 ‘에너지자립마을 협의체’가 구성, 운영돼 오고 있다.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은 “에너지 절약과 효율화를 위한 에너지자립마을 활동가들의 활약이 ‘지역 에너지복지’ 실현으로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순천만 와온 해변
순천만 와온 해변은 전라남도 순천시 해룡면에 위치한 해변으로, 순천만 국가정원과 가까워 순천만 생태권의 일부를 이루고 있다.이곳은 넓게 펼쳐진 갯벌과 완만한 해안선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며, 인위적인 개발이 적어 원형에 가까운 자연 경관을 간직하고 있다.이러한 자연 환경 덕분에 해변에서는 갯벌 생물과 다양한 해안 생태를 관찰...
안산시, 청년인턴에 행정·직무 경험 제공… 취업 징검다리로
#1. 러시아어 전공 대학생이자 외국어에 능통한 안산시 소속 청년인턴 A 씨는 외국인 인구가 많은 원곡동 외국인주민지원본부에 배치된 이후 다문화 민원 업무를 전담하며 전문성을 발휘하고 있다. 단순 통역 보조를 넘어 러시아어로 작성된 민원서류를 한글로 번역·정리한 뒤 이를 친절하게 안내하면서 민원 처리 시간도 단축하고 있..
안산시, 장상지구 입주 대비 고속도로 나들목 연결 본격화
안산시가 지난해 착공에 들어간 장상지구의 원활한 교통 여건 조성과 입주 전 교통 대책 마련을 위한 근거를 마련했다.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안산장상 공공주택지구 고속도로 나들목(IC) 설치공사 타당성조사 용역’ 최종 보고서를 한국도로공사에 제출했다고 9일 밝혔다.이번 보고서는 민선8기 출범 이후 본격적으로 재검토해 온 .
안산시, 중앙대로 녹도 재정비, 주차장 등 도심 인프라 개선 박차
안산시가 시민 생활과 밀접한 불편 사항을 지속 점검·개선에 나서며 시민 일상생활 편의 향상을 위한 도심 환경 개선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이민근 시장이 지난 8일 ‘중앙대로 녹도 재정비 사업(단원구 고잔동 중앙대로 일원)’ 및 ‘사동 176호 노외주차장의 전용 진입로 설치 공사(상록구 사동 1273-23번...
안산시평생비전센터, 상반기 교육수강생 모집… 71개 과목 개설
안산시(시장 이민근) 평생비전센터는 오는 15일부터 ‘2026년도 안산시평생비전센터 상반기 교육’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8일 밝혔다.상반기 교육에서는 71개 과목 총 1,025명의 수강생을 모집하고, 교육 내용은 ▲직업기술(조리) ▲직업기술(미용·패션·생활) ▲직업기초 ▲사회문화 ▲특강 등으로 구성됐다.이번 교육은 시민들.
안산시, 상반기 공공일자리 참여자 모집… 총 705명 모집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오는 12일부터 16일까지 2026년 상반기 공공일자리 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8일 밝혔다.이번 상반기 공공일자리 사업은 저소득 실직자와 취약계층 등 생계 지원이 필요한 시민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지역사회 연대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마련됐다.모집분야는 ▲희망 일자리(521명) ▲지역공동체 일..
평택시 제6기 마을세무사 운영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제5기 마을세무사 임기(’24년~’25년)가 만료됨에 따라 시민들에게 지속적인 무료 세무 상담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제6기 마을세무사(’26년~’27년)를 위촉·운영한다. 시는 2016년부터 영세사업자, 농어촌 주민 등 세무사 이용이 어려운 주민에게, 세무사들의 재능기부를 통해 무료 세무 상담을 제공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