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박홍섭 마포구청장, 김진수 연세대 교수)는 마포구가 가지고 있는 지역적 특성을 파악하고, 지역 실정에 맞는 복지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2017 마포구 사회복지지표' 책자를 발간했다.
연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과 공동 작업으로 실시된 이번 연구는 2014년을 시작으로 올해 4년차에 접어든다.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4월까지 약 4개월 동안 진행됐다.
마포구 각종 통계자료 수집 및 비교분석 등의 조사뿐만 아니라, 공공의 슈퍼바이징, 민‧관의 복지 전문가로 구성된 사회복지지표 개발 TF팀을 운영해 관련 자료 제공, 의견제시, 모니터링 등 각종 연구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자에는 마포구 지역사회 특성과 복지현황을 총망라했으며, 영역별로 지역사회 복지체계의 방향성까지 제시됐다. 통계자료로는 통계청이 제공하는 통계자료 및 e-나라지표, 국가통계포털, 한국사회지표, 서울통계 및 서울 서베이, 마포구통계연보, 사회조사보고서, 마포구 생산 문서 등을 인용했다.
사회지표로는 크게 '빈곤, 배경, 아동‧청소년, 노인, 장애인, 여성, 가족, 기타' 8개 영역에 222개 지표로 구성‧수립했다. 여기에는 영역별 주요 지표에 대한 함의를 함께 제시해 관련 정책 수립시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2017년에는 빈곤 분야를 관심영역으로 제시해 집중 분석한 것을 특징이다.
영역별로 살펴보면, '빈곤' 영역에서는 2016년 기준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수급비율은 전국(3.20%)과 서울시(2.67%)에 비해 마포구(1.99%)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사회경제적인 측면에서 마포구의 재개발과 관련된 것으로 보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구는 서울시 25개 자치구와의 비교를 통해 지역 특성을 파악해 정책수립에 있어 마포구의 실제상황을 반영하여 향후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연차별 계획수립과 사업의 우선순위와 타당성 등을 평가할 때 유용한 자료로 활용된다. 또한 다년간의 지표연구를 축적하여 마포구의 복지방향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홍섭 마포구청장은 “지방자치가 발전함에 따라 지방정부는 지역의 복지발전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여러 영역의 자료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마포구의 특징을 발견하고, 지역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복지정책을 수립하여 모두가 살기 좋은 마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청렴 선도구 달서 선언…전 직원 참여 선포식 개최
(뉴스21통신) 최우성기자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는 신뢰받는 투명 행정 실현을 위해 12일 구청 강당에서 전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청렴 선도구 달서! 선포식’을 개최하고, 강력한 실천 의지를 밝혔다.이번 선포식은 기존의 선언문 낭독 중심 형식을 탈피해, 세대를 아우르는 소통과 공감을 통해 청렴 실천 의지를 다졌다는 점에...
대구서부경찰서, 보이스피싱 범죄예방을 위한 스마트폰 안심화면 홍보 추진
(뉴스21통신) 최우성기자 = 대구서부경찰서는 보이스피싱 범죄에 취약한 고령층과 외국인 등을 보호하기 위해 대구서구시니어클럽 및 외국인상가를 대상으로 ‘스마트폰 안심화면’ 홍보 활동을 추진하였다. ▲(서부경찰서)사진제공한·영·중국어 등 3개 국어로 제작된 ‘스마트폰 안심화면’은 보이스피싱 ...
성윤희 남구의회 부의장 “통합돌봄, 계획 넘어 실행력으로... 조직·인력·의료연계가 관건”
(뉴스21통신) 최우성기자 = 대구광역시 남구의회 성윤희 부의장은 2026년 3월 27일(금),「의료·요양 등 지역 돌봄 통합지원에 관한 법률」의 전면 시행을 앞두고, 남구형 지역 통합돌봄 정책의 준비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구청장을 대상으로 서면 질문을 실시했다. ▲ 남구의회(사진제공)성 부의장은 “통합돌봄은 단순한 복지사업 ..
북구, 농소1동 새해 미래도시 비전실현 현장토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농소1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새해 미래도시 비전실현 현장토크를 열고, 주민 의견을 청취했다. 박천동 북구청장이 주민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북구, 농소2동 새해 미래도시 비전실현 현장토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농소2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새해 미래도시 비전실현 현장토크를 열고, 주민 의견을 청취했다. 박천동 북구청장과 지역 시·구의원 등이 주민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북구 송정동 새마을부녀회, 울산숲 가꾸기 활동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송정동 새마을부녀회는 12일 울산숲 송정구간에서 울산숲 가꾸기 환경정비활동을 펼쳤다.
SJ줄넘기세상 명촌점, 이웃돕기 성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SJ줄넘기세상 명촌점은 12일 북구 지역 아동복지시설 2곳(겨자씨 공동생활가정, 온유와감사의집)에 전해 달라며 40만원 상당의 라면 24박스를 북구청에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