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이 턱턱 막히는 무더운 여름, 지난 7일은 24절기 중 열세 번째 절기로 여름이 지나 가을에 접어드는 입추였지만 더위는 계속되고 있다. 특히 이러한 폭염은 나이가 많은 어르신들에게는 치명적으로 다가올 수 있다.
마포구(구청장 박홍섭)는 폭염이 지속되는 가운데 건강피해 발생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 이러한 폭염에 취약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무더위 대비 교육을 16개동 경로당에서 지난 6월부터 꾸준히 실시하고 있다.
구에는 노인관련 시설이 총 197개소가 있으며 이 중 경로당이 152개소로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다. 2016년 마포구 인구수 중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4만8000여 명으로 인구구조는 생산연령 인구(15세~64세) 증가속도보다 부양인구(65세 이상) 증가속도가 더 빠른 방추형의 인구구조를 보였다.
폭염대비 경로당 안전교육은 찾동간호사 16명이 각 동 경로당을 찾아가 혈압, 혈당 등 기초검사를 통해 건강상태를 살피고 약 20분~30분 동안 ▲균형 잡힌 식사와 충분한 물 섭취 ▲외출 시 착용 의복 ▲오전 10시~오후 3시 야외활동 금지 등 폭염 대비 행동요령을 전파해 어르신 스스로 여름철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뿐만 아니라 응급처치 요령 등의 보건교육도 함께 실시해 폭염주의보(최고기온 33℃ 이상), 폭염경고(최고기온 35℃ 이상) 등 요즘같이 찌는 더위 속 혹시 모를 응급상황에 대해서도 대비한다.
마포구 보건소는 경로당마다 주 1회씩 찾아가 만성질환 및 우울예방, 스트레칭 및 건강백세 생활체조, 인지기능 향상 및 치매 예방 기억력증진, 노년기 영양관리 등 꼭 필요한 맞춤형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이렇듯 직접 찾아가 교육을 펼치는 사업 외에 동 주민센터와 경로당 등 70여개가 넘는 곳을 무더위쉼터로 지정해 운영, 찾아오는 어르신들에게 시원한 휴식터를 제공해 다양한 방법으로 더운 여름을 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경로당 안전교육 및 관련 기타 사항은 마포구 지역보건과 ☏02-3153-9102로 문의하면 자세하게 안내 받을 수 있다.
박홍섭 마포구청장은 “폭염특보, 폭염주의보 등 무더위가 매일같이 우리를 힘들게 하고 있다. 특히 나이가 많은 노인들은 더욱 그러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혹시 모를 사건·사고에 대해 대비하고 무더운 날씨 속, 모두가 함께하는 건강한 여름나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청렴 선도구 달서 선언…전 직원 참여 선포식 개최
(뉴스21통신) 최우성기자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는 신뢰받는 투명 행정 실현을 위해 12일 구청 강당에서 전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청렴 선도구 달서! 선포식’을 개최하고, 강력한 실천 의지를 밝혔다.이번 선포식은 기존의 선언문 낭독 중심 형식을 탈피해, 세대를 아우르는 소통과 공감을 통해 청렴 실천 의지를 다졌다는 점에...
대구서부경찰서, 보이스피싱 범죄예방을 위한 스마트폰 안심화면 홍보 추진
(뉴스21통신) 최우성기자 = 대구서부경찰서는 보이스피싱 범죄에 취약한 고령층과 외국인 등을 보호하기 위해 대구서구시니어클럽 및 외국인상가를 대상으로 ‘스마트폰 안심화면’ 홍보 활동을 추진하였다. ▲(서부경찰서)사진제공한·영·중국어 등 3개 국어로 제작된 ‘스마트폰 안심화면’은 보이스피싱 ...
성윤희 남구의회 부의장 “통합돌봄, 계획 넘어 실행력으로... 조직·인력·의료연계가 관건”
(뉴스21통신) 최우성기자 = 대구광역시 남구의회 성윤희 부의장은 2026년 3월 27일(금),「의료·요양 등 지역 돌봄 통합지원에 관한 법률」의 전면 시행을 앞두고, 남구형 지역 통합돌봄 정책의 준비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구청장을 대상으로 서면 질문을 실시했다. ▲ 남구의회(사진제공)성 부의장은 “통합돌봄은 단순한 복지사업 ..
북구, 농소1동 새해 미래도시 비전실현 현장토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농소1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새해 미래도시 비전실현 현장토크를 열고, 주민 의견을 청취했다. 박천동 북구청장이 주민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북구, 농소2동 새해 미래도시 비전실현 현장토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농소2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새해 미래도시 비전실현 현장토크를 열고, 주민 의견을 청취했다. 박천동 북구청장과 지역 시·구의원 등이 주민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북구 송정동 새마을부녀회, 울산숲 가꾸기 활동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송정동 새마을부녀회는 12일 울산숲 송정구간에서 울산숲 가꾸기 환경정비활동을 펼쳤다.
SJ줄넘기세상 명촌점, 이웃돕기 성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SJ줄넘기세상 명촌점은 12일 북구 지역 아동복지시설 2곳(겨자씨 공동생활가정, 온유와감사의집)에 전해 달라며 40만원 상당의 라면 24박스를 북구청에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