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지난 5월30일 「동물원 및 수족관의 관리에 관한 법률」이 시행됨에 따라 야생동물 또는 가축 등을 보유·전시하는 시설은 의무적으로 등록해야 한다고 밝혔다.
등록기준은 가축 10종이나 50개체 이상을 보유한 시설이며 수족관인 경우 해양·담수생물을 총 수조 용량 300㎡ 또는 바닥면적 200㎡이상 전시하는 시설이 등록 대상이다.
또한 동물원 및 수족관에 수의사와 전문 사육사를 의무적으로 보유해야한다. 동물원은 수의사(비상근직 포함)를 1인 이상 고용해야 하며, 보유 동물 종수 기준으로 40종 이하이면 사육사를 1명 이상으로, 70종 이하이면 사육사 2명 이상, 70종 이상이면 3명 이상을 고용해야 한다.
수족관은 고래 등 해양포유류를 사육하는 경우에만 수의사 또는 수산질병관리사(비상근직 포함)를 1인 이상 고용해야 한다.
등록신청서에 작성할 내용은 보유생물의 질병 및 조류인플루엔자(AI)와 같은 인수공통질병 관리계획, 적정 서식환경 제공계획, 휴·폐원 시 보유생물 관리계획 등의 수립을 통해 동물의 서식환경에 대한 관리계획 등의 내용을 담아야 한다.
현재 도내에서 운영 중인 동물원이나 수족관은 1년간 등록이 유예돼 내년 5월 30일까지 등록하면 되나, 등록하지 않고 운영시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된다.
한편, 청정과 공존을 지향하고 있는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이번 법률 시행으로 동물원 및 수족관에 살고 있는 동물들의 서식환경이 개선되고, ‘동물복지’에 관한 인식도 증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동물원과 수족관을 운영하고 있거나 앞으로 계획 중인 사업자 등은 조건을 갖춰 기한 내 제주특별자치도 환경자산물관리과(710-6074)로 등록해 달라"고 당부했다.
장흥군, 전남 군단위 최초 ‘보훈문화상’ 수상 쾌거
장흥군은 15일 서울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에서 열린 ‘제26회 보훈문화상 시상식’에서 보훈문화상을 수상했다.보훈문화상은 국가보훈부가 보훈문화 확산에 기여한 개인과 기관에 수여하는 권위 있는 상이다.이번 수상으로 장흥군은 전남 군단위 지역 최초이자, 전남권에서는 16년 만에 두 번째 수상 기록을 세웠다.군은 국립장흥..
장흥 빠삐용Zip서 12월 20~21일 ‘영화주간’ 개최
장흥 빠삐용Zip(옛 장흥교도소)은 12월 20일과 21일 이틀간 ‘영화주간’ 영화 상영회를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지역 내 다양한 세대가 함께 영화를 관람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문화 교류의 장으로 기획됐다.20일에는 독립영화 <3학년 2학기>와 애니메이션 <로봇 드림>이 상영된다.21일에는 무성영화 변사극 <검사와 여선생>과 ..
충남도립대, 소방기술자 승급교육 성과…현장형 인재 양성 ‘눈길’
충남도립대학교 라이즈 사업단은 소방안전관리학과 재학생 29명을 대상으로 한 소방기술자 초·중급 인정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이번 교육은 지난 9월부터 약 두 달간 총 35시간 과정으로 운영됐다.온라인 교육에서는 소방시설 구조, 관계 법규, 설계·시공 이해 등 이론 중심 수업이 진행됐다.집체교육과 현장 실습은 한국..
북구, 지역 인재 ‘206명’에게 장학금 ‘3억여 원’ 지급
[뉴스21통신/전배룡기자] 광주광역시 북구와 (재)광주북구장학회(이사장 허정)가 지역 발전의 초석이 될 우수 인재 206명을 발굴해 총 3억여 원 규모의 장학금을 지급한다.16일 북구에 따르면 오는 17일 오후 3시 북구청 3층 회의실에서 ‘북구장학회 장학 증서 수여식’이 개최된다.올해로 18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지역을 이끌어갈 인..
민주당, 내란재판부법 명칭 '윤석열' 삭제…2심도입·내부추천 잠정결론
[뉴스21 통신=추현욱 ]더불어민주당이 위헌 소지가 불거진 '내란전담재판부 설치법' 수정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법안 명칭은 처분적 법률(특정한 개인이나 사건을 대상으로 하는 법)이란 문제 제기를 해소하기 위해 특정 사건 명칭을 뺀 '내란 및 외환에 관한 특별전담 재판에 관한 특별법'으로 잠정 결정했다.박수현 민주당 수석...
충남도, 28개 유인섬·격렬비열도 아우르는 ‘섬 가꾸기 5개년 계획’ 마련
충남도는 ‘지속가능한 미래성장, 모두의 충남 섬’을 비전으로 6개 시군 28개 유인섬과 격렬비열도를 대상으로 한 종합계획을 수립했다.도는 16일 도청에서 ‘제2차 충남도 섬 가꾸기 종합계획’ 최종보고회를 열고 계획안을 공유했다.계획은 정주·생활환경, 산업·경제, 문화·관광, 환경·생태 등 4대 목표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