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구(구청장 김우영)는 음식물쓰레기 발생을 줄이기 위해 민·관 협치 시범사업으로 추진한『일반주택 음식물쓰레기 자원화 (퇴비화)사업』이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밝혔다.
금번 사업에 관내 단독, 다세대주택 텃밭 또는 옥상정원 이용 주민 177가구가 신청하여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은평구는 참여주민 대상 퇴비화 교육, 물품지원(주방용 탈수기, EM발효액 등)과 더불어 퇴비화 추이를 모니터링했다.
특별히 주목할 점은 참여가구 음식물쓰레기 발생량 대비 퇴비화 비율이 6월(90%) → 7월(95%) → 8월(97%)로 증가하여 개인적 퇴비화 노하우 축척 과정이 있음을 확인했다.
성공적인 사업 완료로 은평구는 2018년 일자리 공모사업 및 시범사업으로 서울시에「자원순환지도사 양성 음식물쓰레기줄이기사업」을 제안했다. 구입 식재료의 1/7이 버려지는 음식소비문화를 개선하고 퇴비화로 음식물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경력단절 중장년 대상 자원순환지도사를 양성하고 가정을 방문하여 합리적 장보기, 냉장고 정리, 남은 음식 재활용 등을 지도할 예정이다.
또한, 주민 참여와 관심을 높이기 위해 시민단체와 함께 축제 부스운영, 마을공동체 텃밭 활용 동애등에 사육장 설치, 학교 내 퇴비장 설치, 음식물쓰레기 처리장 견학을 추진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사업이 주민운동으로 확산하여 자원순환사회 정착에 기여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청렴 선도구 달서 선언…전 직원 참여 선포식 개최
(뉴스21통신) 최우성기자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는 신뢰받는 투명 행정 실현을 위해 12일 구청 강당에서 전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청렴 선도구 달서! 선포식’을 개최하고, 강력한 실천 의지를 밝혔다.이번 선포식은 기존의 선언문 낭독 중심 형식을 탈피해, 세대를 아우르는 소통과 공감을 통해 청렴 실천 의지를 다졌다는 점에...
대구서부경찰서, 보이스피싱 범죄예방을 위한 스마트폰 안심화면 홍보 추진
(뉴스21통신) 최우성기자 = 대구서부경찰서는 보이스피싱 범죄에 취약한 고령층과 외국인 등을 보호하기 위해 대구서구시니어클럽 및 외국인상가를 대상으로 ‘스마트폰 안심화면’ 홍보 활동을 추진하였다. ▲(서부경찰서)사진제공한·영·중국어 등 3개 국어로 제작된 ‘스마트폰 안심화면’은 보이스피싱 ...
성윤희 남구의회 부의장 “통합돌봄, 계획 넘어 실행력으로... 조직·인력·의료연계가 관건”
(뉴스21통신) 최우성기자 = 대구광역시 남구의회 성윤희 부의장은 2026년 3월 27일(금),「의료·요양 등 지역 돌봄 통합지원에 관한 법률」의 전면 시행을 앞두고, 남구형 지역 통합돌봄 정책의 준비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구청장을 대상으로 서면 질문을 실시했다. ▲ 남구의회(사진제공)성 부의장은 “통합돌봄은 단순한 복지사업 ..
북구, 농소1동 새해 미래도시 비전실현 현장토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농소1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새해 미래도시 비전실현 현장토크를 열고, 주민 의견을 청취했다. 박천동 북구청장이 주민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북구, 농소2동 새해 미래도시 비전실현 현장토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농소2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새해 미래도시 비전실현 현장토크를 열고, 주민 의견을 청취했다. 박천동 북구청장과 지역 시·구의원 등이 주민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북구 송정동 새마을부녀회, 울산숲 가꾸기 활동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송정동 새마을부녀회는 12일 울산숲 송정구간에서 울산숲 가꾸기 환경정비활동을 펼쳤다.
SJ줄넘기세상 명촌점, 이웃돕기 성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SJ줄넘기세상 명촌점은 12일 북구 지역 아동복지시설 2곳(겨자씨 공동생활가정, 온유와감사의집)에 전해 달라며 40만원 상당의 라면 24박스를 북구청에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