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3~24일 양동역 일원에서 열린 제2회 양평부추축제에 지역주민과 관광객 2만 여명이 몰려 축제를 즐겼다.
양동면은 우리나라 최대의 여름부추 생산지로 170여 농가가 지난해 123억 원의 부추를 생산했다. 부추축제는 양평부추를 비롯한 지역 농축임산물 생산 및 제조물 가공 유통 판매를 도모하고, 양평 문화 및 지역발전에 기여하고자 지난해부터 열리고 있다.
축제는 양동지역에 살던 의병장 안승우, 이춘영, 김백선 등의 의병역사를 알리기 위한 을미의병 거리행진을 시작으로 이복재 양평부추축제추진위원장의 개막선언, 모듬북 공연, 사물놀이, 길놀이 등 민속공연과 미술대회, 가수축하공연 등이 진행됐다.
을미의병과 나라사랑을 주제로 올해 처음 열린 부추축제 미술대회는 전국에서 180여명의 학생들이 참가해 상금과, 농산물 등의 선물을 받았다.
양동면 마을대표가 겨룬 부추요리경연대회에서는 50명의 관광객 심사위원들의 투표결과 매월리가 우승했는데 부상으로 받은 세탁기를 마을회관에 기증했다.
먹거리장터에는 부추를 활용한 다양한 향토요리와 퓨전요리를 선보였다. 부추전, 부추만두, 부추김밥, 부추막걸리, 부추인절미, 부추소시지, 부추어묵, 부추토스트, 부추유정란, 부추국수 등 다양한 부추요리와 부추가공품들이 눈길을 끌었다.
양동고등학교 미용예술과 학생들은 부추를 활용해 만든 부추비누와 부추치약을 판매해 큰 호응을 얻었다. 호텔조리학과 학생들은 부추짜장면, 쇠고기부추말이 등 부추를 주제로 한 젊은 감각의 요리를 선보여 관광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학생들은 행사 수익금 180여만원 전액을 양동면에 불우이웃돕기 성금으로 기탁했다.
이복재 위원장은 “양평부추축제는 구한말 의병의활동 기념하는 문화축제와 양평의 특산물인 부추를 소개하는 경제축제”라며 “지역주민들이 여름내 땀 흘려 농사지은 농산물을 소개하고, 그동안의 노고를 위로하는 자리”라고 말했다.
전남도, 기록적 대설·한파 대응 점검…도민 안전 확보 집중
[뉴스21통신/장병기]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11일 오전 재난종합상황실에서 대설·한파 대응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하며 주요 대응 상황을 점검하고, 도민 안전 확보에 총력을 기울일 것을 지시했다.11일 낮 12시 현재 무안·해남 지역에는 대설경보가, 도내 7개 시군에는 대설주의보가 내려진 상태로, 적설량은 무안 남악 23.9㎝, 목포 연...
해남군“휴일 반납 제설대응”폭설 속 군민 안전 지켜라
[뉴스21통신/장병기] 해남군에 대설경보가 발효된 가운데 군은 선제적 제설 대응 체계를 바탕으로 신속하고 체계적인 제설 작업을 실시, 군민 불편을 최소화했다. 특히 군은 11일 10시 50분 재난대책본부 2단계 비상을 발령하고, 전 실과소 및 읍면 공무원의 1/2 비상체계를 가동해 분야별 상황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10일 밤부터 시...
초등생부터 89세까지 ‘알몸 질주’… 제천시 주최 겨울 마라톤 논란
제18회 제천 의림지 삼한 초록길 알몸마라톤 대회가 11일 충북 제천시 의림지 삼한의 초록길 일원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제천시 육상연맹이 주최한 이번 대회는 매년 전국에서 1,000명 이상의 마라토너가 참가하는 겨울철 대표 이색 스포츠 행사로, 제천의 매서운 겨울 추위를 온몸으로 이겨내는 독특한 콘셉트로 전국 마라톤 동호인들의 꾸.
양천구,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만성질환 관리가 필요한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스마트기기와 모바일 앱을 활용한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1일 밝혔다. ‘AI(인공지능)·IoT(사물인터넷)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은 스마트기기를 통해 수집되는 건강 데이터를 바탕으로 보건소 전문 인력.
강성휘 민주당 정책위부의장, 서남권·무안반도 통합 병행 필요성 강조
[뉴스21 통신=박민창 ] 정부가 광주·전남 행정통합 추진 방침을 공식 발표한 가운데, 강성휘 더불어민주당 정책위부의장이 이를 적극 환영하며 국가균형발전의 새로운 계기로 평가했다.강 부의장은 10일 입장을 내고 “광주·전남 행정통합 추진은 단순한 행정구역 개편을 넘어 에너지 대전환과 산업 재편을 중심으로 한 국가 전.
학교 산업안전보건 관리 업무 한눈에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12일부터 학교 산업안전보건 업무 실무자의 이해를 돕고자 ‘학교 산업안전·보건 업무 도움집’을 제작해 각급 학교에 배포한다. 이번 도움집은 학교 현장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산업안전보건법과 중대재해처벌법 관련 규정을 실무 중심으로 재구성해 업무 부담을 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