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재엽 전 양천구청장의 인사비리 사건이 경찰 외압으로 수사가 중단된 정황이 발견됐다.
13일 진선미 의원(더불어민주당, 서울 강동갑)은 2011년 추 전 양천구청장 인사비리 과정에서 외압으로 수사가 중단된 사실을 공개하고, 경찰청 국정감사에서 이를 집중 질타할 것이라고 밝혔다.
진 의원실은 그간 제보 및 자료를 통해 파악한 결과 “2010년과 2011년 추 전 구청장에 대한 인사비리 뇌물 수수 의혹 사건이 경찰 수사과정에서 특별한 이유 없이 두 차례 좌절됐다”고 밝혔다.
2010년 11월 서울청 광역수사대에 추 전 구청장의 진급인사에 대한 비위혐의가 제보돼 팀장과 반장이 제보자를 불러 확인을 거쳤다. 이어 내사 착수를 위한 보고서를 제출했으나 광역수사대장으로부터 결제가 나지 않았으며, 지휘부에서 첩보를 파기하라고 지시했다.
또 2011년 2월 추 전 구청장의 인사비리 사건은 해외에서의 골프로비 등 금품수수 혐의로 서울청 외사과 국제범죄수사대에서 정식 첩보 사건으로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갔다. 외사과장 결제 하에 사건번호부여, 제보자 진술, FIU 금융계좌 분석을 통해 고액 현금거래 흐름파악, 인사기록 카드, 허위 공문서, 인사담당 당사자들에 대한 조사로 진술을 확보했지만 수사 중인 형사를 새벽에 불러 혐의 대상자의 지역 해당 경찰서로 사건을 강제 이첩시켰다. 서울청에서 입건해 정식 수사 중인 사건을 특별한 이유 없이 경찰서로 사건을 이첩한 것은 이례적이다.
결국 비위혐의 사건은 3개월 뒤 뇌물수수 및 허위 공문서 작성 증거를 발견하지 못했다며 무혐의 불기소의견으로 송치됐다. 특히 사건을 수사하던 형사들은 수사 절차상 문제가 없었음에도, 혐의자들 고소에 의해 불법 체포 및 감금이라는 이유로 수사와 감찰 조사를 받고 지구대로 쫓겨 나갔다. 추 전 구청장은 두 달 뒤인 2011년 10월 재보궐 선거에 다시 출마해 당선됐다.
검찰은 2012년 2월 내부 외압으로 좌절된 양천구청의 인사비리 혐의관련 추 전 구청장의 비서실장을 특가법상 뇌물수수로 구속했고, 혐의 대상자인 추 전 구청장은 2012년 10월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 무고, 위증죄 등으로 구속됐다.
진선미 의원은 “이 같은 경찰의 수사 방해 사건은 경찰 역사에 재발해서는 안 될 치욕적인 사건”이라며 “경찰 수사권 조정과 관련해 가장 중요한 것은 정치적 사건에 대한 경찰수사의 공정성과 독립성”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경찰 수사 과정에 대한 외압 또한 적폐”며 “이 사건에 대한 명명백백한 진상조사와 책임추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대구서부경찰서, 보이스피싱 범죄예방을 위한 스마트폰 안심화면 홍보 추진
(뉴스21통신) 최우성기자 = 대구서부경찰서는 보이스피싱 범죄에 취약한 고령층과 외국인 등을 보호하기 위해 대구서구시니어클럽 및 외국인상가를 대상으로 ‘스마트폰 안심화면’ 홍보 활동을 추진하였다. ▲(서부경찰서)사진제공한·영·중국어 등 3개 국어로 제작된 ‘스마트폰 안심화면’은 보이스피싱 ...
성윤희 남구의회 부의장 “통합돌봄, 계획 넘어 실행력으로... 조직·인력·의료연계가 관건”
(뉴스21통신) 최우성기자 = 대구광역시 남구의회 성윤희 부의장은 2026년 3월 27일(금),「의료·요양 등 지역 돌봄 통합지원에 관한 법률」의 전면 시행을 앞두고, 남구형 지역 통합돌봄 정책의 준비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구청장을 대상으로 서면 질문을 실시했다. ▲ 남구의회(사진제공)성 부의장은 “통합돌봄은 단순한 복지사업 ..
북구, 농소1동 새해 미래도시 비전실현 현장토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농소1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새해 미래도시 비전실현 현장토크를 열고, 주민 의견을 청취했다. 박천동 북구청장이 주민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북구, 농소2동 새해 미래도시 비전실현 현장토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농소2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새해 미래도시 비전실현 현장토크를 열고, 주민 의견을 청취했다. 박천동 북구청장과 지역 시·구의원 등이 주민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북구 송정동 새마을부녀회, 울산숲 가꾸기 활동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송정동 새마을부녀회는 12일 울산숲 송정구간에서 울산숲 가꾸기 환경정비활동을 펼쳤다.
SJ줄넘기세상 명촌점, 이웃돕기 성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SJ줄넘기세상 명촌점은 12일 북구 지역 아동복지시설 2곳(겨자씨 공동생활가정, 온유와감사의집)에 전해 달라며 40만원 상당의 라면 24박스를 북구청에 전달했다.
북구, 구정발전 기원 신년인사회 개최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구정발전 기원 신년인사회가 9일 JW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가운데 박천동 북구청장과 김상태 북구의회 의장, 김두겸 시장, 윤종오 국회의원, 기관·단체장 등이 구민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는 마음을 담은 시루떡 커팅을 앞두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