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제19회 이천쌀문화축제 개막 - 5년 연속 문화관광 최우수축제, 대한민국 대표 가을대동놀이 이천쌀문화축… 양인현
  • 기사등록 2017-10-19 16:05:42
기사수정


▲ 이천쌀 문화축제 시민과 함께가래떡 만들기




대한민국을 대표한 최고의 전통 농경문화축제로 자리매김한 이천쌀문화축제가 18일 오후 2시 설봉공원에서 개막했다.


이번 이천쌀문화축제는 이천쌀의 명성을 기반으로 우리 쌀 문화의 범세계적 확산을 위해 마련된 축제 한마당이다.


특히 축제 기간 동안 전통 농경문화를 체험하고, 색다른 재미와 함께 옛 추억의 향수를 옆 볼 수 있다.


축제의 하이라이트는 단연 '무지개 가래떡' 이벤트로 쌀의 소중함을 재인식하고 축제 성공을 기원하는 퍼포먼스로 진행된다.


쌀로 빗은 가래떡은 약 600m 길이로 끊어 지지 않게 하려면 많은 사람의 노력과 협동심이 필요하다.


'이천 쌀밥 명인전'은 쌀밥을 가장 잘 짓는 명인을 뽑는 행사로 밥 짓는 기술, 밥 짓기 절차, 밥을 짓는 사람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세와 밥맛을 평가하는 등 엄정하고 공정한 심사가 진행된다.


1일 1명의 명인을 선발하고 축제 마지막 날인 22일에는 그 중에서도 최고의 명장을 선발하게 된다.


또한 명인전 선발 후에는 명인의 밥상을 맛볼 수 있는 시식회를 갖고, 최고 명인에게는 '명인패'가 수여된다.


'가마솥 2000명 이천원'은 초대형 가마솥에서 2,000명이 동시에 먹을 수 있는 이천 쌀 밥 짓기는 이천원을 내고 비빔밥을 먹을 수 있는 행사이다.


특히 전년에 비해 농촌 풍경에 더욱 심취할 수 있도록 볏가리, 낟가리, 볏짚을 축제장에 배치했고, 마당 배치 및 명칭에 변화가 생겨, 햅쌀장터는 동네 장터로, 문화마당은 햅쌀 마당으로 변경했다.


이번 이천쌀문화축제는 형식적인 틀을 벗어나 놀이로 축제의 개막을 알리고 풍물놀이와 추수 감사제 등 예술 공연으로 승화시켰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5339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2024 태안 봄꽃정원
  •  기사 이미지 아산시 배방읍 행복키움추진단, ㈜삼성이엔지와 후원 협약 체결
  •  기사 이미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예산군협의회, 2024년 청소년 통일골든벨 대회 개최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