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가 환경보호를 위한 이색 저금통으로 주민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는 11월 4일 중마루공원에서 자원재활용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을 높이고 올바른 분리 배출 문화 정착을 위한 '종이팩‧폐건전지 교환캠페인'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영등포동 주민자치위원회가 주관하며 (사)한국전지재활용협회 협조로 마을장터와 연계해 진행된다.
천연자원의 부족으로 자원재활용의 필요성이 크지만 대부분 종이팩이나 건전지를 무심코 버리는 경우가 많다. 특히 폐건전지의 경우 분리배출하지 않으면 니켈, 카드뮴 등 인체에 해로운 중금속 성분이 토양, 해양, 대기를 오염시키고, 이러한 오염된 물이나 공기에 장시간 노출되면 중금속 중독으로 이어질 위험이 크다.
이에 영등포동은 유용한 자원이 될 수 있는 종이팩과 폐건전지 수거율을 높이고 자원재활용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자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
종이팩 200㎖ 20개, 500㎖ 15개, 1ℓ 10개를 가져오면 휴지1롤과 재사용봉투(20ℓ) 1매를 교환해 준다. 분리배출마크가 있는 우유팩, 주스팩, 두유팩, take-out 커피컵 등을 포함하며 1인당 최대 휴지10롤과 재사용봉투 10매까지 교환가능하다.
폐건전지는 크기, 종류와 상관없이 10개당 새 건전지 1세트(2개 구성)로 교환할 수 있다. 1인당 최대 5세트까지 제한한다.
평소에도 분리배출을 실천할 수 있도록 이색 체험 행사도 준비한다. 유아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폐건전지 저금통 만들기'를 진행해 자원재활용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킬 예정이다.
총 1,000개 세트가 준비되어 있으며 사전에 '폐건전지 저금통 만들기 및 분리배출' 교육을 받은 주민자치위원들이 직접 지도해 원활한 행사 진행을 돕는다.
이외도 폐건전지 수거용 착한봉투를 제공해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자원재활용에 동참할 수 있게 유도할 계획이다. 주민 누구나 행사 당일 11시부터 16시까지 참여 가능하며 볼거리, 먹을거리 가득한 영등포동 마을장터도 함께 즐길 수 있다.
한편 구는 폐가전 수거 홍보, 동별 자원재활용 경진대회, 종이팩 화장지 교환 등 자원재활용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적극 시행하고 있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은 "쓰레기도 자원이라는 인식을 갖고 환경보호를 위해 적극 동참해 주길 바란다"며 "재활용품 배출에 관한 지속적인 홍보활동으로 깨끗한 영등포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북구, 마을골목 깔끔이 사업 시상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마을골목 깔끔이 사업 시상식을 열고,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단체를 시상했다.
북울산청년회의소, 이웃돕기 성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울산청년회의소는 12일 연암컨벤션에서 열린 창립 35주년 기념식에서 북구 지역 취약계층을 돕기 위한 성품으로 100만8천원 상당의 쌀 28포를 박천동 북구청장에게 전달했다.
북구, 저탄소 실천 우수아파트 경진대회 시상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저탄소 실천 우수아파트 경진대회 시상식을 열고, 저탄소 실천을 위해 노력한 우수아파트 6곳을 시상했다.
북구, 울산광역시 규제혁신 실적 평가 우수기관 선정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가 2025년 울산광역시 규제혁신 실적 평가에서 우수지자체로 선정, 12일 박천동 북구청장이 담당 직원들을 격려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천동 북구청장, 모범 사회복무요원 표창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12일 구청장실에서 하반기 근무성적이 우수한 모범 사회복무요원에게 표창패를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2026년 적십자 특별회비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울주군의회(의장 최길영)는 12일 의사당 4층 로비에서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에 ‘2026년 적십자 특별회비’를 전달했다. 전달식에는 최길영 의장을 비롯한 군의회 의원들과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 채종성 회장,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울주군지구 관계자 등이 함께했다. 최길영 의장은 “사회의 가장 낮은 곳을 ..
북구 효문동, 어르신 건강 교육 프로그램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효문동은 12일 상연암경로당에서 어르신 대상 건강 교육 프로그램을 열어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