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꾸는 시간’ 자원봉사 우수사례 발표대회, 울산에서 열려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시자원봉사센터는 10월 25일 오후 울산박물관 2층 대강당에서 ‘세상을 바꾸는 시간 2025 자원봉사 우수사례 발표대회’를 개최했다.‘세상을 바꾸는 시간’은 올해 시즌3을 맞아 자원봉사자들이 직접 경험한 소중하고 의미 있는 이야기를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발표함으로써, 시민들에게 감동과 울림을 ...
서울 강남구가 시각장애인을 배려한 ‘입맛 돋움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지역 내 음식점에 점자로 된 메뉴판을 보급하는 일이다.
‘입맛 돋움 프로젝트’에서 ‘입맛’은 ‘음식을 즐길 때 입으로 느끼는 맛·무엇을 즐기거나 좋아하는 마음’이라는 사전적 의미가 있으며, ‘돋움’은 ‘돋아있는 점자·장애인의 선택권과 편의를 돋움·비장애인의 장애인에 대한 관심을 돋움’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시각장애인 본인이 스스로 점자 메뉴판을 보고 선택한 식·음료를 가족 및 친구와 함께 나누며 행복한 식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누군가 음식을 선택하고, 주문해주길 기다리는 수동적 역할에서 벗어나 시각장애인의 능동적인 선택을 독려하는 구의 생각이 돋보이는 대목이다.
구는 “외식이 보편화된 요즘 같은 때에 비장애인과 같은 비용을 지불하고도 원하는 음식 메뉴를 제대로 고를 수 없는 시각장애인의 자기결정권을 보장하고, 차별받지 않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함”이라 밝혔다.
그동안 강남구는 장애인과 함께 살아가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여러가지 시도를 했다. 지난 7월에는 시각장애인의 보행을 돕는 ‘사물인터넷 무(無)장애길’을 조성하기도 했다. ‘사물인터넷 무(無)장애길’은 사물인터넷 음성 안내 체계가 구축된 보행로로, 보행로에 설치된 비콘 센서와 스마트폰 앱을 통해 시각장애인에게 정확한 위치와 주변 시설 정보를 자동 음성 서비스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또 최근에는 인터넷 강의를 듣기 힘든 청각장애인을 위해 '강남구청 인터넷수능방송(강남인강)' 사회탐구영역 23개 강의에 무료 자막 서비스를 시작하기도 했다.
구는 오는 12월까지 강남구 소재 50개 식음료 매장에 점자 메뉴판을 제작·보급할 예정이며, 매장 선정 기준은 음식점 인근에 복지관, 시각장애인단체, 주민센터, 보건소 등이 위치해 시각 장애인의 방문 빈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지역과 코엑스, 강남역 등 주요 관광 명소 주변이다.
음식점 선정 후에는 장애인 복지관 관계자 등이 매장을 직접 방문해 점자 메뉴판 제작 전반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한다. 기존 메뉴판 위에 점자 정보를 부착하거나 음식 소개가 많은 메뉴판은 책자 형태로 제작하는 등 각 매장에 적합한 점자 메뉴판을 보급해 실효성을 더할 계획이다.
또 지역 내 복지관 홈페이지 등에 점자 메뉴판 보유 매장을 공지해 보다 많은 장애인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며, 만약 메뉴나 가격이 변동될 경우 점자 메뉴판을 업데이트하고 훼손시에는 추가로 제작해 보급할 예정이다.
이규형 강남구청 사회복지과장은 “입맛 돋움 프로젝트는‘장애인과 함께 식사를 할 수 있다’는 인식을 갖게 함으로써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생각해 보는 계기를 마련해 줄 것”이라 전했다.
다음주 초겨울 추위 온다⋯다음주 월요일 아침 최저 -2~11도 '뚝'
[뉴스21 통신=추현욱 ]주말 동안 날이 온화하겠지만 다음 주는 북쪽에서 내려온 찬 공기의 영향으로 아침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며 다시 춥겠다. 25일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우리나라는 중국 북동지방에서 서해상으로 이동하는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제주도와 경북남부동해안을 중심으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일요일인 26일은 전국...
'LG-한화' 맞붙는 한국시리즈…최대 16배 뛴 암표거래 성행
트윈스 감독과 김경문 한화 이글스 감독을 비롯한 선수들이 25일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2025 KBO 한국시리즈 미디어데이에서 우승 트로피와 기념촬영을 하던 중 손가락으로 몇 차전 경기까지 갈 것인지 표시하고 있다. 왼쪽부터 LG 트윈스 임찬규, 박해민, 염 감독, 한화 이글스 김 감독, 채은성, 정우주 [뉴스21 통신=추현욱 ] LG트윈스와 한..
트럼프 “북한은 핵 보유국, 김정은이 연락하면 만날 것”…金 결심만 남은 ‘번개 회동’
[뉴스21 통신=추현욱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을 ‘핵보유국(NuclearPower)’이라고 부르며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만나고 싶다고 밝혔다. 북한의 무응답과 촉박한 일정 등을 고려하며 가능성은 여전히 낮지만, 김 위원장만 결심하면 북·미 정상 간의 ‘번개 회동’이 전격적으로 성사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두 ...
[속보] 트럼프 “캐나다에 관세 10% 추가 인상”
[뉴스21 통신=추현욱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캐나다에 대한 관세를 추가로 10% 인상한다고 밝혔다.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루스소셜에 “그들(캐나다)의 사실에 대한 중대한 왜곡과 적대 행위 때문에 나는 그들이 현재 내는 것에 더해 관세를 10% 인상한다”고 적었다.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관세 인상 이유는 캐..
24일 경찰 고위직 경무관 51명 인사 전보...서울경찰청 '수사 3인방' 전격 교체, 세관 마약 수사 외압 의혹 경찰 간…
[뉴스21 통신 =추현욱] 경찰청이 24일 경무관 51명에 대한 전보 인사를 단행했다. 경문관은 '경찰의 별'로서 시·도경찰청 차장, 서울·부산·경기·인천 등 경찰청 부장, 경찰청 심의관 등으로 근무한다.경찰청 국제협력관으로 이재영 서울경찰청 범죄예방대응부장, 치안상황관리관으로 강순보 강원경찰청 공공안전부장...
세상을 바꾸는 시간’ 자원봉사 우수사례 발표대회, 울산에서 열려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시자원봉사센터는 10월 25일 오후 울산박물관 2층 대강당에서 ‘세상을 바꾸는 시간 2025 자원봉사 우수사례 발표대회’를 개최했다.‘세상을 바꾸는 시간’은 올해 시즌3을 맞아 자원봉사자들이 직접 경험한 소중하고 의미 있는 이야기를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발표함으로써, 시민들에게 감동과 울림을 .
정읍 내장산의 풍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