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 WMO 한국 본선이 10월 29일 서울대학교 관악캠퍼스 종합체육관에서 개최됐다‘2017 WMO 한국 본선’이 10월 29일(일) 서울대학교 관악캠퍼스 종합체육관에서 개최됐다.
WMO(World Mathematical Olympiad) 조직위원회와 소년조선일보가 공동 주최하는 WMO 한국 본선(CMDF : Creative Math Debating Festival)은 ‘토론하는 수학, 수학적 의사소통, 놀이로서의 수학’에 중점을 둔 전국 초등학생 대상의 수학 축제다.
문제풀이에 그쳤던 기존 경시와 달리 협동을 통해 수학적, 융합적 문제를 해결하고 게임과 토론 등을 통해 수학의 즐거움을 나누는 미래 지향적 수학대회로 인정받고 있다.
이번 대회에는 9월 17일 치러진 WMO 한국 예선 ‘2017 전국 창의융합수학능력 인증시험’에서 선발된 초등학생 3~6학년 324명이 참가 자격을 얻었다. 3인 1조의 학년별 팀 대항전 형식으로 진행되었으며 팀별로 문제를 해결하고 발표와 토론을 통해 의사소통능력을 기르는 대회이다. 공정성과 형평성을 위해 대회 시작 전 추첨을 통해 팀이 구성됐다.
본격적인 CMDF는 WMO 조직위원회 이충국 부위원장의 개회사로 시작됐다. 이 부위원장은 “CMDF는 의사소통능력과 협업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창의력을 강조하는 대회라고 설명하며 소통과 화합의 가치를 이어가는 데 주력하기를 바란다”고 WMO 한국 본선의 시작을 알렸다.
참가자들은 △토론을 통해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Math Debating’ △릴레이 형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Math Relay’ △미션 해결 전략을 발표하고, 다른 팀과 토론하는 ‘Playing & Debating’ △코너별로 주어진 퍼즐과 게임을 수행하는 ‘Puzzle & Game’ 등 다양한 미션을 수행했다. 참가자들은 단순히 게임을 즐기는 데 그치지 않고 전략적 사고력과 논리적 표현력, 창의적 문제 해결력 등을 발휘해 각 미션을 수행했다.
CMDF에서 특히 강조하는 것은 친구들과 소통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협업 능력’이다. 이를 강조하기 위해 학년과 상관없이 7개팀이 ‘베스트 팀워크상’을 수상하고 드론을 부상으로 받았다. 2017 CMDF 금상 수상자 박찬용 학생(초4)은 “ ‘Puzzle & Game’ 시간에 어려운 문제도 있었는데 팀원이 협동해서 해결해 잘 마무리할 수 있었다”며 “혼자 풀어야 하는 경시 시험과는 다른 수학 축제가 즐거운 기억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CMDF와 전국 창의융합수학능력 인증시험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학생은 내년 8월에 개최되는 ‘2018 WMO 세계대회’에 참가할 수 있다.
범서읍 주민자치위원회, 범서 옛길 탐방 프로그램 운영
▲사진제공:울주군청울주군 범서읍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정영근)가 24일 새해 첫 범서 옛길 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새해를 맞아 자연 앞에서 겸허한 마음으로 한해의 안전을 다짐하고, 옛 조상들의 숨결이 서린 범서 옛길을 걸으면서 지역의 숨겨진 역사와 문화 자원을 알아가는 자리로 마련됐다. 특히 매...
서산시사회복지협의회 제9대 회장에 장석훈 취임
서산지역 사회복지 민간 허브 역할을 맡아온 서산시사회복지협의회가 회장 이·취임식을 열고 새 집행부 출범을 공식화했다.협의회는 지난 1월 24일 오후 3시 서산시문화회관 소공연장에서 제8·9대 회장 이·취임식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이완섭 서산시장과 성일종 국회의원, 조동식 서산시의회의장, 윤만형 서산시체육회장 등 ...
담양군, 주민 주도의 '담양형 주민자치' 모델 강화
[뉴스21 통신=이준범 ]담양군(군수 정철원)이 주민이 직접 지역의 미래를 설계하고 운영하는 실질적 주민자치 시대를 열었다.군은 지난 23일 담빛농업관 강당에서 ‘제5기 담양군 주민자치회 출범식’을 개최하고, 앞으로 2년간 지역사회를 위해 봉사할 주민자치위원 268명을 공식 위촉했다고 밝혔다.이번 출범식은 위촉장 수여와 함께 .
담양군, 복지위기 알림 앱 통해 위기가구 신속 지원한다
[뉴스21 통신=이준범 ]담양군(군수 정철원)이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촘촘한 복지 안전망을 구축하고, 위기 상황에 처한 가구를 신속하게 발굴·지원하기 위해 ‘복지위기 알림 앱’ 운영을 본격 강화한다.‘복지위기 알림 앱’은 경제적 어려움이나 건강 문제, 사회적 고립 등으로 인해 도움이 필요한 군민이 본인 또는 이웃..
삼성전자, 갤럭시 공급망 대격변… "중국·대만산 비중 확대, 생존 위한 선택"
[뉴스21 통신=추현욱 ]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강자 삼성전자가 자사 플래그십 및 중저가 라인업인 '갤럭시' 시리즈에 중국과 대만산 부품 탑재 비중을 파격적으로 늘리고 있다. 이는 급변하는 글로벌 공급망 환경과 가중되는 원가 압박 속에서 수익성을 보전하기 위한 '고육지책'으로급 풀이된다.22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부동산 전자계약' 급증...편리한데 금리 혜택까지
[뉴스21 통신=추현욱 ] 지난해 부동산 매매·임대차 전자계약 이용이 전년 대비 2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국토교통부는 지난 한 해 전자계약으로 체결된 부동산 거래가 50만7431건으로 전년(23만1074건)보다 2배 이상 늘었다고 22일 밝혔다. 전자계약 건수가 50만건을 넘어선 것은 2016년 시범 도입 이후 처음이다.특히 민간에서 체결된 ...
장민영 IBK자산운용 대표…신임 중소기업은행장 내정
[뉴스21 통신=추현욱 ] 장민영 IBK자산운용 대표(62·사진)가 신임 중소기업은행장으로 내정됐다.금융위원회는 22일 이억원 위원장이 장 대표를 신임 중소기업은행장으로 임명 제청했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은행장은 금융위원장이 제청하고 대통령이 임명한다.장 내정자는 1989년 중소기업은행에 입행한 뒤 리스크관리그룹장(부행장), 강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