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전 한성백제의 역사, 석촌고분군과 방이고분군이 탐방로 단장을 마치고 다시 시민들에게 과거와 만남을 제안한다.
송파구(구청장 박춘희)는 지난 9월부터 시작한 석촌고분군과 방이고분군 탐방로 전 구역에 대한 대대적인 보수·정비를 마쳤다.
석촌고분군과 방이고분군은 88올림픽을 계기로 1980년대 말 조성된 이후 30년이 경과함에 따라 세월의 흔적으로 노후화 됐다.
이에 구는 도보 여행으로 역사와 호흡하고자 하는 탐방객들을 위해 총 4억원 예산을 투입해 산책로와 주변 편의시설에 대한 일제정비에 착수한 것이다.
석촌동 고분군 일대의 경우 주택가 중심에 위치해 있어 문화재로서 가치는 물론 녹지 공간에 조성된 주민들의 휴식처다.
이런 공원화된 고분군의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고사목을 제거하는 등 수목을 정비, 요철과 탈락으로 훼손된 탐방로 전 구간을 포장공사 했다.
또 유모차와 휠체어 등이 이동할 수 있도록 석촌고분 내 ‘돌마리 계단’을 확장해 접근성을 높이고, 석촌호수에서부터 석촌고분으로 이어지는 ‘명소화 거리’의 시야를 확보했다.
방이고분군의 경우 고분군 내 3호분의 정상부 일부가 침하돼 원형복원 공사와 함께 탐방로 정비를 추진했다.
이를 위해 한성백제박물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공사 착수 전 유물의 분실과 손상이 없도록 발굴조사를 실시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또 기존 탐방로 바닥에 설치된 박석의 간격이 넓고 미끄럼 사고 위험이 있어 마사토 흙고화 포장으로 주민 불편함을 해소했다.
박춘희 구청장은 “탐방로 정비로 송파구 내 고분에 대한 주민들과 관광객의 접근성이 높아지길 기대한다”며 “과거와 현대가 공존하는 도시의 매력으로 국제관광도시 송파에 한 발짝 더 다가가길 바란다”고 포부를 밝혔다.
무공수훈자회 울산남구지회, 고령회원 위안행사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 남구청무공수훈자회 울산남구지회(회장 장해일)는 8일 남구 보훈회관에서 고령 회원 위안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나라를 위해 헌신한 무공수훈자들의 희생정신을 기리고, 고령회원과 보훈가족에게 감사와 격려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역 내 보훈단체 회장과 회원 등...
남구 주민이 직접 마을 문제 해결, ‘마을리빙랩 프로젝트’ 성과공유회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 울산광역시남구청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8일 남구청 6층 대강당에서 ‘2025년 마을리빙랩 프로젝트’ 성과공유회를 열고 활동한 13개 프로젝트 팀을 격려하며 활동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성과공유회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마을 문제 발굴과 해결을 위한 활동을 펼친 프로젝트 팀...
정읍시, 민생지원금 마중물 효과 톡톡
[전북정읍=뉴스21통신]정읍시가 지난해 전 시민에게 지급한 민생회복지원금이 단순한 보조금을 넘어 지역경제의 혈액 순환을 돕는 기폭제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시민의 약 69%가 지원금 이외에 평균 39만원을 추가로 지출한 것으로 나타나, 지원금이 소비 심리를 회복시키고 지역 내 자금 순환을 이끄는 마중물이 됐다는 분석이다. 시는 최근...
울산시, 행안부 주관 중앙우수제안‘국무총리상’수상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는 12월 9일 오후 2시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대회의실에서 열리는 ‘2025년 중앙우수제안 시상식’에서 공무원 제안 부문 국무총리상(동상)을 수상한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중앙우수제안’은 국민과 공무원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정책에 반영해 행정 서비스 ...
정읍시, 자치경찰사무 평가 우수 시군 선정
[전북정읍= 뉴스21통신] 김문기 기자=범죄 취약계층의 안전을 가족처럼 살피는 정읍시의 따뜻한 행정이 빛을 발했다. 정읍시는 전북특별자치도자치경찰위원회가 주관한 ‘자치경찰사무 평가’에서 취약계층 대상 방범시설 지원 사업의 성과를 높이 평가받아 우수 시로 선정됐다. 평가는 도내 14개 시·군을 대상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