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동의서에 기록된 교수가 아닌 다른 교수가 수술한 후 이를 환자 측에 뒤늦게 알린 부산대병원 의료진이 의료법 위반 혐의로 과태료 처분을 받거나 형사 입건됐다.
3일 부산 서부경찰서에 따르면 지난해 9월 뇌출혈 증세로 부산대병원에 입원한 환자 박모(70) 씨는 지난해 10월 5일 상태가 악화해 긴급 수술을 받았다.
박 씨의 담당 의사는 신경외과 A(46) 교수였지만 수술은 같은 과 B(40) 교수가 했다.
박 씨는 수술 후 잠시 호전됐으나 이후 한 달간 의식불명 상태에 빠졌다가 지난해 11월 6일 끝내 숨졌다.
당시 가족이 서명한 수술동의서에는 A 교수가 수술하는 것으로 있었고 수술 현황 안내판에도 A 교수의 이름이 올라와 있었다.
유가족은 수술 후 2∼3주 후에야 A 교수가 아닌 B 교수가 수술실을 집도했다는 사실을 알았다며 경찰과 보건당국에 수사를 의뢰했다.
부산 서구보건소와 서부경찰서는 집도의가 바뀐 것을 보호자에게 알리지 않은 부산대학교 의료진들이 의료법을 위반했다고 판단했다.
부산 서구보건소는 A 교수와 B 교수에게 과태료 처분을 내렸다.
경찰은 수술기록과 경과기록 등에 실제 수술한 B 교수가 아닌 A 교수 이름을 적은 전공의 C(28) 씨를 비롯한 3명과 간호사 D(25·여)는 의료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입건해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다.
다만 유가족이 주장한 비전문의 대리수술 의혹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조사됐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경찰 관계자는 "추석 연휴 기간 A 교수가 병원에 없어 같은 신경외과 B 교수가 대신 수술을 했다"며 "의료진의 과실이나 집도의 변경 사실을 숨기려 한 정황은 드러나지 않았지만 의사가 바뀌었다는 것을 알리지 않은 것 자체가 의료법 위반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신안군, 제6기 흑산홍어썰기학교 수료식 개최… 지역 인재 양성으로 홍어산업 활력
[뉴스21 통신=박민창 ] 신안군은 12월 16일 흑산면 종합복지회관에서 제6기 흑산홍어썰기학교 수료식 및 자격증 교부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2020년부터 운영을 시작한 흑산홍어썰기학교는 올해로 6기를 맞았으며, 이번에 수료한 12명은 모두 ‘흑산 홍어 썰기 기술자’ 초급 자격증을 취득했다. 이로써 총 81명의 기술자가 배출.
영암군미래교육재단, ‘영암스타 50인’ 2026년 인재 모집
[뉴스21통신 김길용] (재)영암군미래교육재단이 지역 청소년과 청년의 재능 성장을 지원하는 대표 교육사업 ‘영암스타 50인’에 참여할 2026년 인재를 내년 7월까지 모집한다.영암스타 50인은 학업, 예술, 체육, 기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성취를 보였거나 성장 잠재력이 높은 지역 인재를 발굴해 체계적으로 육성하는 영암군의 대...
영암군, 2026년 농촌왕진버스 공모사업 ‘최다 선정’… 군 전역 의료서비스 확대
[뉴스21통신 김길용] 전남 영암군이 농림축산식품부가 추진하는 2026년 농촌왕진버스 공모사업에서 군 내 8개 농협 전부가 사업대상자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이는 영암군 역대 최다 규모의 선정 실적으로, 군내 11개 읍·면 주민 모두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정도로 사업 범위가 확대됐다.영암군의 농촌왕진버스 확산은 해마다 빠...
빛으로 물드는 함평… 주민 거점 ‘나비어울림센터’ 도심 활력의 중심으로
[뉴스21 통신=장두진 ] 전남 함평군이 주민 거점 공간인 ‘나비어울림센터’를 중심으로 도심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함평군은 16일 “나비어울림센터 광장에서 ‘2025 함평 겨울빛축제’와 연계한 ‘빛으로 물드는 함평읍 도시재생 거리축제 한마당'을 내년 1월 11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나비어울림센터는 함평...
고양시, 대장·홍대선 착공식 개최
[뉴스21 통신=추현욱 ] 고양특례시 덕은지구의 숙원 사업인‘대장~홍대 광역철도 민간투자사업(이하 대장홍대선)의 착공식이 지난 15일 부천시 오정대공원 축구장에서 열렸다.이날 착공식에는 국토교통부장관을 비롯해 노선 경유 지역의 지자체장, 국회의원, 지역 주민 및 공사 관계자 등 약 500여 명이 참석해 수도권 서부지역 교통혁...
"일의 미래 위해 뭉쳤다"... 50개국 청년들 고양시에 모였다
'2025 국제노동페스타(The 2025 GG-ILO-MOEL International Labour Festa)'가 16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개막했다.국제노동기구(ILO)와 대한민국 고용노동부, 경기도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청년, 지방정부 그리고 일의 미래'를 슬로건으로 16일과 17일 양일간 개최된다.첫날인 16일은 '정책의 날(Policy Day)'로 개막식에 이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