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신항 서측에 있는 2-6단계 컨테이너 부두 2개 선석 건설공사가 올해부터 시작된다.
부산항만공사(BPA)는 7일 부산신항의 올해 2-6단계 서측 컨테이너 부두 2개 선석에 대한 공사에 들어가 오는 2024년까지 30개 선석 건설공사를 마무리할 방침이라고 7일 밝혔다.
항만공사는 이날 업무브리핑에서 "선박 대형화 등 해운환경 변화와 물동량 증가에 대비해 신항 서측 2-6단계 2개선석 부두 공사를 올해 상반기에 발주하고 오는 10월쯤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2-6단계 공사는 설계와 시공을 함께 맡은 턴키방식으로 건설업체를 선정할 예정이며 공사비는 2천330여억원이 투입된다.
항만공사는 이 부두를 5만t급 2척이 동시에 접안하는 길이 700m의 안벽과 20만t이 넘는 초대형선들도 문제없이 접안하는 20m의 수심을 확보할 방침이다.
서측 컨테이너부두는 2024년 초에 준공 예정이며 연간 20피트 짜리 컨테이너 130만개 이상을 처리하게 된다. 이 부두에 접한 3개 선석 규모의 2-5단계 부두는 이미 공사가 진행 중이다.
2-6단계 부두가 완공되면 정부가 애초 신항에 계획한 30개 선석 건설이 마무리된다.
항만공사 관계자는 "3단계 부두 건설은 부산항의 물동량과 북항재개발 진행 정도를 봐서 해양수산부와 협의해 추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부산항 물동량은 지난해 2천만개를 처음 넘어섰고 항만공사는 2023년까지 2천500만개, 2030년까지 3천만개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빛으로 물드는 함평… 주민 거점 ‘나비어울림센터’ 도심 활력의 중심으로
[뉴스21 통신=장두진 ] 전남 함평군이 주민 거점 공간인 ‘나비어울림센터’를 중심으로 도심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함평군은 16일 “나비어울림센터 광장에서 ‘2025 함평 겨울빛축제’와 연계한 ‘빛으로 물드는 함평읍 도시재생 거리축제 한마당'을 내년 1월 11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나비어울림센터는 함평...
고양시, 대장·홍대선 착공식 개최
[뉴스21 통신=추현욱 ] 고양특례시 덕은지구의 숙원 사업인‘대장~홍대 광역철도 민간투자사업(이하 대장홍대선)의 착공식이 지난 15일 부천시 오정대공원 축구장에서 열렸다.이날 착공식에는 국토교통부장관을 비롯해 노선 경유 지역의 지자체장, 국회의원, 지역 주민 및 공사 관계자 등 약 500여 명이 참석해 수도권 서부지역 교통혁...
"일의 미래 위해 뭉쳤다"... 50개국 청년들 고양시에 모였다
'2025 국제노동페스타(The 2025 GG-ILO-MOEL International Labour Festa)'가 16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개막했다.국제노동기구(ILO)와 대한민국 고용노동부, 경기도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청년, 지방정부 그리고 일의 미래'를 슬로건으로 16일과 17일 양일간 개최된다.첫날인 16일은 '정책의 날(Policy Day)'로 개막식에 이어 ...
고양시 공무원 AI 공모전 아이디어 '특허 출원'
고양시는 'AI 기반 옥외영업 가능대상 자동 판단 및 인·허가 검증 시스템'을 특허 출원했다고 지난 15일 밝혔다.이번 특허는 공무원 AI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발굴된 아이디어가 특허출원으로 이어진 첫 사례다이 특허는 옥외영업 인허가를 신청할 때 필요한 건축물 정보, 도면, 법령 기준 등을 AI가 자동 분석해 영업 가능 여부와 필.
파주시, 특정업체 4곳에 일감 몰아주기 의혹...감사 착수
파주시가 최근 3년간 특정 업체 4곳에 일감을 몰아줬다는 보도와 관련<기호일일보 2025년 12월 16일 7면 보도> 시 감사관이 계약담당과 실무부서를 상대로 감사에 착수한 것으로 확인됐다.기호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시 감사관은 계약을 담당하는 회계과에 수의계약 현황 등 자료를 받아 분석에 들어갔다. 시 감사관은 분석된 자료를 근거로...
단수 피해 보상 지연에⋯파주시 직접 나섰다
파주시가 지난달 발생한 광역상수도 단수 사고와 관련해 시민 피해 보상을 논의할 ‘단수 피해 보상협의체’를 구성한다.한국수자원공사가 보상협의체를 꾸리지 않은 상황에서 시가 선제적으로 협의체를 구성해 시민 피해를 신속히 해결하겠다는 취지다.파주시는 오는 19일 관련 부서 국·과장과 고문변호사·손해사정사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