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동과 함께 성장하는 어른들의 이야기아동과 함께 성장하는 어른들의 이야기“요리로 드림”
-양평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자원상담동아리 청소년사랑동그라미 봉사회 꿈의 학교 운영 -
양평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임정숙)의 자원상담동아리인 “청소년사랑동그라미봉사회(회장 이매화, 이하동그라미)”는 지난 5월 12일부터 8월까지 청소년 전용공간 와락(용문면)에서 경기 꿈의 학교 “요리로 드림”을 운영 중이다.
아동이 직접 요리를 만들어 지역과 나누는 것을 큰 주제로, 요리를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가 필요로 하는 협업과 공유하는 아동상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계획된 이번 프로그램은 “양평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 “동그라미”가 기획 단계부터 운영의 전 과정을 협력 운영 중이다.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등 1학년까지 총 20명의 아동들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으며, 총 15회 중 현재까지 6회가 진행되었다.
지난 5월 12일 카나페를 시작으로 ▲ 회기별 요리만들기 (마파두부,떡갈비샌드위치,뽕잎주먹밥 등) ▲ 요리와 함께 마을 어른 찾아가는 드림밥상데이 ▲ 양평의 친환경농업현장 방문 및 자연에서 요리만들기 ▲ 마을의 어르신 요리강사님과 함께하는 요리수업 등 회기마다 특색활동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마을의 어르신으로 함께 해 주신 최명규님(용문면 화전리)은 종합사회복지관의 요리 프로그램인 “요리하는 청춘” 이라는 과정을 통해 요리수업을 접하였으며, 이번에는 직접 강사로 아동들에게 지역특산물을 이용한 수제비 만들기 레시피를 준비하여 아동들의 요리 과정을 교육, 지역과 함께하는 성장의 모습을 아동들에게 보여주었다.
프로그램의 운영을 총괄하는 이매화 회장은 “진행에 대한 부담이 많았는데, 매 회 즐거워하는 아이들의 모습과 어느새 다음 프로그램 준비회의를 하는 회원들의 모습을 보게 된다. 매회기 서로 피드백을 주고 받으며, 회원들 간에도 더 친밀해지는 것 같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 중에 고든렘지 같은 세계적인 쉐프도 나오면 좋겠다.” 고 운영소감을 밝히기도 하였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은 “집에서는 라면만 만들었는데, ‘요리로 드림’에서 선생님들과 다양한 요리를 하고, 또 이웃과 나누는 시간도 있어서 재미있다. 요리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는 것 같다.” 고 참가 소감을 밝혔다.
앞으로 남은 회기에는 용문역 주말장터에서 아동들이 만든 요리를 직접 판매하는 ‘요리로 드림’을 진행하고 수익금 전액을 주변에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전달할 예정이며, 와락에 방문하는 또래들과 요리를 나누는 ‘간식데이’ 등을 진행, 마지막 회기에는 가족 초청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그램을 협력하는 양평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임정숙 센터장은 “ 그동안 센터가 기획한 프로그램을 지원하던 동그라미가 직접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여 지역과 청소년에게 한걸음 더 다가가는 과정이 감격스럽다. 참여 아동과 지역 모두에게 의미 있는 프로그램이 되도록 센터가 적극 협력할 것이다.” 고 밝혔다.
서귀포시, 자기주도학습지도사 19명 위촉…2년간 프로그램 운영
서귀포시는 지난 9일 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에서 자기주도학습지도사 위촉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에 위촉된 지도사는 공개 모집과 서류·면접 심사를 거쳐 선발된 총 19명으로, 2027년 12월까지 2년간 센터에서 활동하게 된다. 지도사들은 센터와 관내 학교를 중심으로 자기주도학습 코칭과 문해력 향상 프로그램 등 다양한 학습 프..
도내 유일‘HACCP 인증농가 출하장려금’신규 편성
서귀포시가 도내 유일하게 2026년 HACCP 인증농가 출하장려금 지원사업을 신규 편성해 축산농가의 HACCP 인증 참여를 유도하고, 안전하고 깨끗한 축산물 생산ˑ유통 체계 구축에 나선다. 이 사업은 HACCP 인증을 받은 축산농가에 대해 도축·출하 또는 출고 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서귀포시가 올해 4,000만 원의 자체 재원..
제주시, 유튜브 ‘좋(은)수다’ 출연할 끼 있는 어르신 공개 모집
제주시는 올해 새롭게 노년층 대상 유튜브 코너 ‘좋(은)수다’를 신설하고, 프로그램에 출연할 어르신 배우 2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12일 밝혔다.‘좋(은)수다’는 생활 밀착형 시책과 미담사례, 특색 있는 삶의 이야기를 동네 어르신과 함께 전달하는 유튜브 코너로, 연간 5편의 영상이 제작될 예정이다. 프로그램 출연자는 공보.
탐라도서관, ‘열두 달 고전 읽기’ 연중 운영
제주 탐라도서관은 고전 속에 담긴 사상을 이해하고 삶의 지혜를 나누는 프로그램 ‘열두 달 고전 읽기’를 올 한 해 동안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이 프로그램은 매월 한 편의 고전을 선정해 함께 읽고 강연을 통해 다양한 해석과 토론을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올해는 그리스 로마 신화, 군주론, 삼국사기, 금오신화 등 동·서...
부산시, 신중년 일자리 사업 예산 두 배 확대… 600명 일자리 창출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올해 「신중년 일자리 지원사업」 예산을 지난해 대비 두 배 증액한 20억 원으로 확대하고, 총 600명 규모의 신중년 일자리를 창출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50~64세 신중년의 경력과 전문성을 활용해 지역사회와 사회적 가치 실현에 기여하도록 설계됐다.특히 지역 돌봄과 사회 안전망 강화에 초점을 맞춰 사회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