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장마철 산업안전사고 예방하자 - 실천과 실습, 예방훈련만이 사고를 줄인다 박귀월
  • 기사등록 2018-07-05 17:23:55
기사수정

산업현장 안전사고는 사고에 대한 무감각과 무사안일이 가장 큰 이유이다.


안전의식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과 무엇보다, 말과 구호만이 아닌 실천과 실습, 예방훈련만이 사고를 줄이고, 이에 대처하는 요령을 터득하게 할 수 있다.


다음은 산업현장에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요령들이다. 산업현장에서는 장마와 집중호우에 대비한 안전조치를 취해야 한다.


현장위치에 따른 예상 강우량을 산정해 방수를 위한 수방자재를 확보해야 한다. 수방자재는 양수기, 마대, 가마니 삽, 우의 등 고장시를 대비해 여유분까지 확보해야 한다.


또한 기상청, 소방서, 병원, 지자체, 발주처 등 관련기관 과의 비상연락망을 구축해야 한다. 그리고 현장 내 비상대기반을 편성, 운영하며 비상사태 발생 시 신속한 복구 조치를 할 수 있도록 공사현장 주변을 점검해야 한다. 공사용 도로, 가스관, 전력구, 전화케이블, 상하수관 지하매설물을 점검해 손상, 파손되지 않도록 사전조치를 해야 한다.


붕괴 예방을 위해서는 굴착사면을 점검하고 흙막이지 등을 점검해야 겠다. 균열, 및 사면에 비닐을 씌우고 가마니를 이용해 사면을 보호조치를 하고 옹벽과 석축은 토사와 낙석을 제거하고 배수구멍을 청결이해 벽체의 균열과 변형을 막아야 하겠다.


강풍에 대비한 각종 가설물, 안전표지판, 적재물 등의 결속 및 보강상태를 점검하고, 낙하물 방지망을 설치해 강풍에 의한 설치물이 파손되지 않도록 고정을 철저히 해야겠다.


각종 장비와 자재는 침수피해가 없는 지역으로 이동시켜야 한다. 해상장비의 경우 사전 피항지역을 확보한 후 유사시 긴급 피항 조치를 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마지막으로 환기가 불량한 밀폐장소에서는 환기조치를 철저히 하고 호흡용 보호구를 착용해 작업에 임해야 겠다.


위와같은 예방요령을 숙지해 사고 없는 안전한 산업현장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영광소방서 영광119안전센터 소방경 박진웅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6882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에드워드코리아 두 번째 공장 준공
  •  기사 이미지 박경귀 시장 “시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에 소홀함 없어야…”
  •  기사 이미지 박경귀 시장, “힘쎈충남 풀케어 돌봄... 저출산 극복에 힘 보탠다”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