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12일 2018년 상반기‘경기에듀콜센터’상담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만족도 조사는 친절성, 신속성, 편의성, 정확성 등 4개 조사항목으로 구성하여, 지난 1~6월 콜센터 이용고객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전화 설문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조사 결과 전체 이용 만족도는 86.9%가 ‘만족’이상의 응답을 보여 대체적으로 경기에듀콜센터 상담서비스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야별 만족도에서는 상담 태도인‘친절성’은 92%, 문의에 대한 응답의‘신속성’은 84.4%, 상담원과의 통화 연결이 쉽게 이루어지는‘편의성’은 78.4%, 관련 규정이나 절차 등을 정확히 안내하는‘정확성’은 82.4% 등으로 조사됐다.
한편, 민원상담 건수는 올 6월 말 기준 5만 7천여 건, 하루 평균 470여 건이며, 수신 통화의‘응대율’은 95.5%, 한 번의 통화로 처리 완료된‘원스톱 처리율’은 97.7%로 이용 고객의 만족도 평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반기(1~6월) 주요 상담 내용은 교육비 지원/교육급여 분야가 4,787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전/편입학(고교) 4,657건, 제증명 4,188건, 검정고시 2,950건, 스승 찾기 2,819건, 고교 입시 관리 2,678건. 교원인사/복무 2,096건 순으로 나타났다.
경기에듀콜센터는 평일 08:30~18:30, 031-1396 또는 031-249-0114로 전화하면 이용할 수 있다.
경기도교육청 이정만 총무과장은“경기에듀콜센터에 대한 높은 만족도는 평소 경기교육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고자 각 분야에서 상담에 응해주신 모든 분들의 노고 덕분이다.”라면서, “앞으로도 직무 교육과 상담 매뉴얼 보완 등을 통해 최고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에듀콜센터 운영 개요
- 설치 근거 : 경기도교육청 민원콜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2011.3.2. 공포)
- 설치 목적 : 경기교육 관련 문의사항을 전문상담원이 친절, 신속, 정확하게 응대하여 고객의 민원만족도 제고
- 운영 개시 : 2012. 1. 17
- 운영 시간 : 8시 30분 ~ 18시 30분(평일)
- 전화 번호 : (031)1396
- 상담인력 현황 : 총 8명(현장대리인 1명, 선임상담원 1명, 일반상담원 6명)
- 주요상담 내용 : 초․중․고 교육비 지원, 전․편입학, 고등학교 입학 배정, 제증명 발급, 각종시험(임용고
시, 검정고시), 스승찾기 등
○ 2018 경기에듀콜센터 운영 실적
□ 상담처리 현황
구분 | 콜현황 | 상담접수 및 처리현황 | |||||||
인입호 (연결 요청호) | 응대호 (연결 성공호) | 포기호 (연결 실패호) | 응대율 (연결 성공율) | 1차 상담완료 | 부서 전환 (담당자연결) | 아웃 바운드 (추가 상담) | 원스톱처리율 (1차상담 완료율) | ||
2018 | 1월 | 9,861 | 9,547 | 313 | 96.8% | 9,303 | 244 | 20 | 97.4% |
2월 | 10,904 | 10,284 | 620 | 94.3% | 10,063 | 221 | 23 | 97.9% | |
3월 | 11,777 | 11,227 | 560 | 95.3% | 10,951 | 265 | 9 | 97.5% | |
4월 | 9,569 | 9,142 | 428 | 95.5% | 8,955 | 187 | 9 | 98.0% | |
5월 | 10,109 | 9,475 | 634 | 93.7% | 9,272 | 203 | 11 | 97.9% | |
6월 | 8,073 | 7,799 | 274 | 96.6% | 7,635 | 164 | 12 | 97.9% | |
합계 | 60,293 | 57,474 | 2,829 | 95.3% | 56,179 | 1,284 | 84 | 97.7% |
□ 월별 주요 상담내용
연도 | 월 | 내용 | 월 | 내용 |
2018 | 1월 | 고교입시관리(1,082건 11.3%), 제증명(840건, 8.8%), 전/편입학(고교)(804건, 8.4%), 교원임용시험(788건, 8.2%), 교원인사/복무(477건, 5.0%) | ||
2월 | 제증명(1,137건 11%), 검정고시(1,004건, 9.7%), 전/편입학(고교)(963건, 9.3%), 교원인사/복무(834건, 8.1%), 고교입시관리(520건, 5.0%) | |||
3월 | 교육비지원/교육급여(1,590건, 14.2%), 전/편입학(고교)(957건, 8.5%). 제증명(697건, 6.2%), 스승찾기(363건, 3.2%), 고교입시관리(293건, 2.6%) | |||
4월 | 전/편입학(고교)(670건, 5.8%). 보건교육 학생건강관리(638건, 5.5%), 교육비지원/교육급여(586건, 5.1%), 스승찾기(460건, 4.0%), 제증명(455건, 4.0%) | |||
5월 | 교육비지원/교육급여(1,708건, 16.9%), 스승찾기(1,032건, 10.3%), 전/편입학(고교)(640건, 6.4%), 제증명(513건, 5.1%), 검정고시(334건, 3.3%) | |||
6월 | 검정고시(822건, 10.5%), 전/편입학(고교)(623건, 8.0%), 제증명(546건, 7.0%), 교육비지원/교육급여(379건, 4.8%), 스승찾기(302건, 3.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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