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7월 14일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교사와 학생이 함께하는 교육복
지 동아리 운영교를 대상으로 ‘행복한 어울림’ 문화 활동을 개최한다.
이번 문화 활동은 교육소외 학생들이 교사와 함께 뮤지컬 ‘노트르담드 파리’를 관람하는 시간을 통
해 교사와 학생 간 관계를 증진하여 학교생활 적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했으며, 교사와 학생
등 63명이 참석한다.
교육복지 동아리는 교육소외계층 지원 사업 중의 하나로 작년부터 실시하고 있으며, 교사가 직접
설계․운영하는 프로그램을 통한 학생 맞춤형 지원으로 교육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올해는 공모를 통해 문화탐구, 진로체험, 특기적성, 학습 지원 등 총 20개(초9, 중6, 고5)의 교육복
지 동아리를 선정·운영하고 있다.
한편, 작년에는 20개 동아리에 총 421명의 학생이 참여하였으며, 이 중 31명에게 심리검사비, 도서,
안경 등의 맞춤형 지원을 한 바 있다.
경기도교육청 최병룡 복지법무과장은 “이번 문화 활동이 학생과 교사 간 관계 형성과 학생들의 문
화감수성 함양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교육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교육소외 학생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학생 맞춤형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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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복지 동아리 운영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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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적
〇 학교 단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에 참여하지 못하는 비사업학교 학생에 대한 지원을 통해 교육복지 사각지대 해소
〇 교사가 직접 설계‧운영하는 교육복지 프로그램을 통해 교사-학생 관계 증진 도모 및 배려 필요 학생에 대한 맞춤형 지원
□ 추진 개요
〇 공모 선정 동아리 수 : 총 20개
급별 | 세부 특성 | |||||||||||
지역별 | 설립별 | 동아리 특성 | ||||||||||
초 | 중 | 고 | 계 | 남부 | 북부 | 공립 | 사립 | 문화탐구 | 진로체험 | 특기 적성 | 학습지원 | 기타 |
9 | 6 | 5 | 20 | 9 | 11 | 14 | 6 | 9 | 3 | 6 | 1 | 4 |
〇 동아리 운영 지원비 : 총 20,000천원 (동아리당 1,000천원, 특별교부금)
〇 동아리 지원 연수비 : 총 4,000천원 (시도 자체 운영, 특별교부금)
〇 운영기간 : 2018. 3. ~ 12. (10개월 간, 3월 중 공모‧선정)
〇 신청기준
- (초·중) 기초수급+법정한부모+중위소득60%이하 학생 수 80명 이상
- (고) 저소득층 학생수(위 기준) 80명 이상이면서, 저소득층 학생 수 비율 25%이상
〇 신청자격 : 신청 기준 대상교의 재직 교사(기간제 교사 포함)
□ 2017년 운영 실적
○ 동아리 기본 현황
참여동아리 학교 | 총 참여 교사 수(A) | 총 참여 학생수(B) | 소계 (C=A+B) | 동아리 성격 | |||||
특기 적성 | 학습 지원 | 문화 탐구 | 진로 | 기타 | 소계 | ||||
20개교 | 50 | 421 | 441 | 9 | 3 | 4 | 2 | 2 | 20 |
○ 동아리 참여 학생 현황
유형별 참여현황 | ||||||
기초생활수급 | 법정한부모 | 법정차상위 | 중위소득60% | 기타 | 일반학생 | 소계 |
61 | 32 | 29 | 40 | 32 | 228 | 422 |
◇ 기타 운영 실적
- 교육복지동아리 운영으로 교사-학생 간, 또래 간 관계 증진에 도움 됨
※ 사제동행, 선후배가 함께하는 동아리 활동(피구반, 고백엽서 활동 등)
- 동아리 활동으로 심리적인 안정감을 회복하고, 다양한 문화활동으로 문화감수성을 함양할 수
있었음
- 동아리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실질적인 교육적 결과도 이루워 냄
※ 사례1 : 수학동아리 참여 학생들의 수학 지필평가 성적 향상 (만정초)
학생명 | 1학기 | 2학기 | 성적향상도 | 교사평가 |
유○○ | 32점 | 55점 | 20점 | 수학 점수 향상으로 학생들의 자신감 향상을 물론, 지도하였던 교사와의 관계 또한 매우 돈독해졌음 |
김○○ | 34점 | 62점 | 28점 | |
조○○ | 8점 | 48점 | 40점 |
※ 사례2 : 부사관 준비 동아리(선배 부사관과 멘토링, 성보경영정보고)에서 8명 학생 합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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