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석 국무총리, 울산 태화강 국가정원 무장애(Barrier-free) 관광수용태세 점검
[뉴스21 통신=최세영 ]□ 김민석 국무총리는 11월 19일(수) 관광취약계층을 포함한 모든 국민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관광을 즐길 수 있는 무장애 관광지, 울산광역시 태화강 국가정원을 방문했다. * 참석 : (울산광역시) 김두겸 울산시장, 문화체육관광국장, 녹지정원국장(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 ㅇ 김 총리는 지난 10월 국무회의에서 경주 APEC...
【대전=뉴스21통신】이영남 기자 = 서울, 부산, 강원에 이어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업지원공간이 대전에 문을 연다. 대전을 중심으로 중부권 일대의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이 확대되고, 일자리 창출 및 지역 경제가 활성화될 전망이다.
대전시(시장 허태정)는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홍종학) 함께 16일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내 공공데이터 창업 지원 종합공간 ‘오픈스퀘어-D 대전’을 개소한다.
“오픈스퀘어-D(Open Square-D)”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모이는 열린 공간이자, 예비창업자를 발굴하여 사업화와 창업까지 지원하는 공공데이터 활용 원스톱(One-Stop) 지원센터로 전국에서 대전이 네 번째로 설치된다.
대전은 과학기술 핵심 집적지인 대덕연구개발특구, 정부의 데이터센터인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이 입지해 있고, 한국과학기술원(KAIST)을 포함한 지역 내 많은 대학에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해 나갈 우수한 과학기술인재가 배출되고 있어, ‘오픈스퀘어-D 대전’을 중심으로 데이터 기반 창업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대전시는 공공데이터 주무부처인 행정안전부, 창업 진흥 주무부처인 중소벤처기업부와 협업하여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에‘오픈스퀘어-D’를 설치하고, 공공데이터 기반 창업 지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오픈스퀘어-D 대전’은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9층, 151.85㎡규모 공간에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아이디어와 기술을 공유하는 협업·교류 공간과 기업 입주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기반의 창업을 강화하기 위해‘오픈스퀘어-D’종합지원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공공데이터 활용 실습 교육, 컨설팅 등을 추진하게 된다.
당일 개소식에는 허태정 대전광역시장, 김부겸 행정안전부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문용식 한국정보화진흥원장,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 데이터 기업인 등 공공데이터 관계자 150여 명이 참석하여 공공데이터 개방 확대, 데이터 경제 시대를 맞아 데이터 활용 활성화를 위한 확대 지원방안 등을 논의하는 자리를 가질 예정이다.
아울러, 공공데이터 개방 확대와 활용 활성화를 위한 민·관 소통협의체인 오픈데이터 포럼과 함께 ‘공공데이터와 인공지능의 진화’를 주제로 열린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날 토론회에는 공공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스타트업의 서비스를 소개하고, 인공지능, 데이터 등 최신 국내외 동향에 대한 강연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공공데이터 활용 스타트업이 겪는 데이터 수집·분석·활용의 애로사항 및 정책 개선사항에 대해 논의하고, 데이터 관련 신규 서비스, 데이터 기반 스마트 행정 등 인공지능 도입과 전망 등에 대한 논의가 이어질 예정이다.
허태정 대전광역시장은 “대전 지역에 전국 네 번째로 ‘오픈스퀘어-D’를 개소하게 된 것은 공공데이터 기반 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큰 발걸음을 내딛는 의미가 있다.”라며“중소벤처기업부와 협력하여 공공데이터 관련 창업을 활성화시키고 민간주도의 대전형 창업생태계를 조성하는데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신안 해상서 여객선 좌초…탑승자 267명 전원 구조
[뉴스21 통신=박민창 ] 전남 신안군 해상에서 여객선이 좌초되는 사고가 발생했으나, 해경의 신속한 구조로 탑승자 전원이 무사히 구조됐다.19일 오후 8시 17분쯤 전남 신안군 장산면 족도 인근 해상에서 제주발 목포행 여객선 ‘퀸제누비아2호’가 암초에 걸려 좌초됐다. 사고 당시 선박에는 승객 246명과 승무원 21명 등 총 267명이 타고 .
김민석 국무총리, 울산 태화강 국가정원 무장애(Barrier-free) 관광수용태세 점검
[뉴스21 통신=최세영 ]□ 김민석 국무총리는 11월 19일(수) 관광취약계층을 포함한 모든 국민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관광을 즐길 수 있는 무장애 관광지, 울산광역시 태화강 국가정원을 방문했다. * 참석 : (울산광역시) 김두겸 울산시장, 문화체육관광국장, 녹지정원국장(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 ㅇ 김 총리는 지난 10월 국무회의에서 ...
'신안 여객선 좌초' 탑승자 267명 전원 구조...해경, 승객 전원 목포로 이송 중
급 여객선 퀸제누비아2호에 타고 있던 승객 246명과 승무원 21명 등 총 267명을 모두 구조(사진ㅇ(사진=중앙일보뉴스 화면 캡쳐)[뉴스21 통신=추현욱 ]전남 신안 해상에서 좌초된 대형 여객선에 타고 있던 승객과 승무원 267명이 해경에 의해 모두 구조됐다.목포해양경찰은 19일 오후 11시 27께 신안군 장산도 남방 족도에 좌초돼 있던 2만6546t급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