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은 기사 내용과 직접적 관련은 없음)인천광역시농업기술센터(소장 박준상) 직원 30여명은 15일 배 재배 농가들을 찾아가 명품 인천 배 생산을 위하여 배 열매솎기 농촌일손돕기를 실시했다.
이날 농업기술센터 직원들은 인천배 주산단지인 남동구 일원에서 원황배, 만풍배, 신고배 등 40여년 수령의 배나무 400여주에 대해 열매솎기를 하며 구슬땀을 흘렸다.
배 열매솎기는 우수한 열매 1개만을 남기고 나머지 열매는 솎아 내어 남긴 열매의 세포분열을 촉진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배 열매솎기는 꽃이 떨어진 후 2주일쯤에 실시하며, 개화 후 1개월 전후에 열매의 세포수가 결정되므로 그 전에 가능한 일찍 열매솎기를 실시해야 크고 좋은 열매를 얻을 수 있다.
남동구 도림동 엄도흥 농가는 “배 열매솎기 적기가 개화 후 1개월 전후로 짧아서 이 시기에 일손을 구하기 어려워 힘들었는데, 열매솎기 일손돕기로 큰 도움이 되었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농업기술센터 과수담당지도사는 “올해는 추석명절이 예년보다 빠르므로 대과생산에 필요한 세포수가 급격히 증가하는 시기에 열매솎기가 늦어질 경우 고품질 배 생산에 차질이 생길 우려가 높은 만큼 적기에 정밀한 열매솎기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배 재배농가에 당부했다.
양천구, 서울 시내버스 파업 대비 ‘지하철 연계 무료 셔틀버스’ 운행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서울시 버스노동조합이 13일부터 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구민의 대중교통 이용 불편 최소화를 위해 무료 셔틀버스 운행 등 ‘비상수송대책’을 가동한다고 13일 밝혔다. 양천구는 시내버스 운행이 중단되는 노선 중 마을버스가 다니지 않는 지역을 중심으로 지하철(2·5호선 양천구청역·까치산역, 5호.
강서구, 예비 부모 위한 '부부 출산 준비교실' 운영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는 예비 부모에게 출산과 육아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부부 출산 준비교실’을 운영한다. 이번 교육은 평일 참여가 어려운 직장인 부부를 위해 주말에 진행되며, 임신과 출산 과정에 필요한 신체적·정서적 준비를 돕고자 마련됐다. 교육은 매월 둘째 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 동안 강서구보건소(...
구리시 인창도서관 천문대, 천체투영관 시범운영 실시
구리시는 1월 13일부터 24일까지 인창도서관 옥상 천문대 내 천체투영관의 시범운영을 실시한다고 밝혔다.이번 천체투영관은 기존 천문대가 눈이나 비 등 기상 여건으로 실체 관측이 어려운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조성됐으며, 지난해 8월 착공 후 5개월간 공사를 거쳐 12월 준공됐다.투영관은 지름 7m 경사식 반구형 돔 스크린과 최대 6K 해상도...
포천문화관광재단, 2026년 문화예술 공모지원사업 통합설명회 개최
포천문화관광재단은 오는 2월 6일 포천반월아트홀 소극장에서 지역 예술인과 예술단체를 대상으로 ‘2026년 문화예술 공모지원사업 통합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이번 설명회는 2026년 추진되는 문화예술 공모지원사업 전반을 소개하고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지역 예술인들과 직접 소통하며 활동 과정의 어려움.
양천구, 8번째 서울형 키즈카페 ‘신월5동점’ 개관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신월5동 주민센터 내 방아다리 공동육아방을 ‘서울형 키즈카페’로 전면 리모델링하고, 13일부터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서울형 키즈카페’는 저렴한 비용으로 날씨 제약 없이 이용할 수 있는 공공형 실내놀이터로, 보호자와 아이 모두에게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요즘처럼 외출이 ...
포천시, 중소기업 특례보증 지원 실적 크게 증가
포천시는 중소기업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운영하는 특례보증 지원 실적이 최근 크게 증가했다고 12일 밝혔다.특례보증은 완화된 심사 기준으로 기업당 최대 3억 원까지 보증서를 발급받아 금융기관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해, 지역 기업의 경영 안정과 재기 기반 마련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제도이다.시는 2024년 29개 기업에 40억 원을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