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구지방법원 전경 // 대구지방법원 홈페이지에서 캡쳐대구 지방법원 제1형사부(재판장 최종한)는 지난 21일 피고인 중개보조원 박모씨(만38세,대구거주)와 피고인 공인중개사 정모씨(만60세)가 공인중개사법 위반으로 제1심에서 벌금 각100만원을 선고받고 사실오인과 양형이 부당하다는 이유로 항소를 제기한데 대해 항소이유가 없다고 판단하고 기각판결을 내렸다.
따라서 박모 등 피고인들은 7일 이내에 대법원에 상고를 제기하지 않으면 형이 확정되고 공인중개사 정모씨는 다른 사람에게 자기의 성명을 사용하여 중개업무를 하게 하거나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양도 또는 대여하는 행위에 해당되어 자격이 취소된다.
사건의 발단은 지난해 초 원룸계약체결과 관련, 임차인인 리모씨가 형사고소하면서 발단되었다.
즉, 제 1심에서 임차인이 주장한 요지는 중개보조원인 박모씨가 임대차 계약 중개 전 과정에서 공인중개사인 정모씨의 별다른 관여나 지시 없이 실질적인 중개를 해왔고 계약서 작성 시에도 박모씨가 중개사의 인장을 임의로 날인하였으며 계약과정에 공인중개사인 정모씨를 만난 적도 없다는 주장을 하였는데 제 1심 재판부가 이를 받아 들였었다.
이어 항소심인 본 재판에서도 제1심판결의 정당성을 인정하고 피고인들의 주장을 받아 들이지 않는 판결을 내린 것이다.
이 판결을 계기로 공인중개사들에게 경종을 울려 중개사들이 스스로 자정하는 분위기가 고조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광주 광산구에서 공인중개사 사무실을 운영하는 안모 공인중개사(55세)는 “중개보조원의 역할은 법에서 규정한데로 중개대상물에 대한 현장안내 및 중개업무와 관련된 단순한 업무를 보조하는데 그쳐야 하는데 일부 공인중개사들이 이익에만 집착한 나머지 이런 불미스런 일을 발생했다”고 하면서 이러한 행태가 공인중개사 모두를 부끄럽게 만든다고 말했다.
또한 중개보조원을 소속으로 둔 공인중개사들은 이번 사례를 거울삼아 우리 스스로 자정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동두천 자연휴양림, 숲과 쉼을 잇는 ‘체류형 관광 거점’으로 도약
동두천시시설관리공단은 수도권 대표 휴양지인 동두천 자연휴양림을 중심으로 ‘숲에서 머물며 즐기는’ 체류형 관광 운영을 대폭 강화한다고 밝혔다.동두천 자연휴양림은 우수한 숙박시설과 치유의 숲, 산책로 등 풍부한 산림 휴양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일상 속 재충전을 원하는 방문객들에게 꾸준한 호응을 얻고 있다. 공단은 단.
동두천시장, 설 맞아 8사단 사령부 등 군부대·소방서 위문
동두천시는 민족 고유의 명절인 2026년 설을 맞아 지난 5일 제8기동사단 사령부와 제9263부대, 제8기동사단 73여단본부를 차례로 방문해 군 장병들의 노고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이날 박형덕 동두천시장은 제8기동사단 사령부 이수득 사단장 등 군 관계자를 만나“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시민의 안전과 국토방위를 위해 헌신하는 군 장병들 .
포천시, 기후변화 대응 ‘인삼 재배교육’ 추진
포천시는 기후변화로 인한 농업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고품질 인삼 생산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5일 포천시여성회관에서 ‘인삼 재배기술 교육’을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교육은 개성인삼농업협동조합과 합동으로 추진했으며, 지역 인삼 재배 농업인 100여 명이 참석해 기후위기 시대 인삼 재배 안정화 방안과 현장 .
천시 내촌면 방위협의회, 설맞이 군·경·소방 위문
서정아 내촌면 방위협의회 의장은 “군·경·소 관계자분들은 내촌면의 든든한 버팀목”이라며 “지역 안전을 위해 협력과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최재홍 제5657부대장은 “따뜻한 관심과 격려에 감사드린다”며 “면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화답했다.내촌면 방위협의...
신곡2동, 70세 이상 취약노인 전수조사 통해 의료.돌봄 통합지원 초석 다진다
의정부시 신곡2동주민센터(동장 이상현)는 2월부터 12월 말까지 70세 이상 저소득 독거노인 442명을 대상으로 전수 방문조사를 실시한다.이번 조사는 오는 3월 27일 시행되는 돌봄통합지원법에 따라 저소득 재가 노인 가운데 돌봄 위기 가구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기 위해 마련했다. 대상자가 거주지에서 돌봄 공백 없이 생활할 수 있도록 보건의...
군남면 주민자치위원회 및 이장단, 새해 기념 반부패 청렴 서약식 개최
군남면 주민자치위원회 및 이장단은 새해를 맞아 반부패 청렴 서약을 실시했다.주민자치위원회는 1월 주민자치회의에서, 이장단은 2월 이장회의에서 각각 군남면행정복지센터 2층 회의실에서 반부패 청렴 서약식을 개최해 공정하고 투명한 지역사회 운영을 위한 실천 의지를 다졌다.각 행사에서는 주민자치위원회 위원 25명과 이장단 13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