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승기천 상류, 물길 복원 방향성 찾기 토론회 - 수해(水害)에도 안전하고 생태적으로 건강한 하천으로 조성해야 조기환
  • 기사등록 2019-07-12 13:52:22
기사수정



 민·관 협력에 의한 살아 숨쉬는 인천하천살리기를 추진하고 있는 인천광역시 하천살리기추진단(단장 : 박준하 행정부시장, 최계운 인천대 교수)은 7월 11일(목) 오후 6시 인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인천하천 현안점검 토론회 두 번째 <승기천 상류, 물길 복원 방향성 찾기 토론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허종식 인천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과 안병배 인천광역시의회 부의장, 김정식 미추홀구 구청장, 정창규 인천시의회 의원, 홍영희 미추홀구의회 의원을 비롯한 추진단 관계자, 전문가, 관련부서, 미추홀 구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하여 늦은 시간까지 열띤 토론을 이어가 승기천 상류복원에 대한 미추홀구 주민들의 뜨거운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토론회에는 인천하천 현황과 복원과제에 대해 최혜자 인천 물과미래 대표가 승기천의 상류 물길 복원 조사 현황에 대해 김진형 ㈜대한콘설탄트 부장이 주제발표를 하였고 최계운 인천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아 김상태 (사)인천사연구소 소장, 문종옥 하천살리기추진단 기획조정위원장, 박병상 인천도시생태연구소 소장, 유훈수 인천광역시 수질환경과장, 정창규 인천시의회 의원, 현광일 더좋은경제 사회적협동조합 이사, 홍영희 미추홀구의회 의원 등이 토론에 나서 열띤 토론을 펼쳤다. 

첫 번째 주제발표자인 최혜자 인천물과미래 대표는 <인천하천 현황과 복원과제>를 통해서 과거 승기천 상류는 도시인구밀도와 토지이용압력이 높아지면서 복개되어 도로로 사용되어 왔다. 하천복개는 승기천 상류에 대한 사망신고로 겉으로 드러나지는 않았지만 하천관리에 소흘해지고 하수가 유입되어 수질은 악화되고 악취, 하천생태계가 파괴되고 주민들의 휴식공간도 사라지게 되었다고 지적하였다. 

물길 복원의 추진체계로는 전국적인 민·관 거버넌스 모범사례인 인천하천살리기추진단을 통한 바람직한 방향성 제시와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등 갈등관리를 주문하였다. 

또한, 도심하천에 대한 의식전환과 지역사회 여건조성. 이해관계자 의견수렴과 생태 네트워크 구축, 도시개발 및 도시재생, 유지용수 확보, 수변공간 활용 등 종합적인 고려를 통해 단계별 우선순위 선정과 시범구간 및 시범사업 추진이 필요하여 승기천 상류 주변지역 정비사업과 연계하여 추진할 것을 물길복원 전략으로 제시하였다. 

이어 두 번째 주제발표자인 김진형 ㈜대한 콘설탄트 부장은 『승기천의 상류 물길 복원 조사 현황』을 통해서 승기천 유역은 저지대로 수해 발생으로 인명피해 및 대규모 재산피해가 발생하였으며 여전히 수해가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이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를 위해 물길복원(상하수도 분야)을 위한 하천복원단면 계획과 하천유지용수 공급방안으로 하수처리수 재이용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하수차집관로 계획(안)등 하수도정비 계획(안)과 교통계획에 대해 발표하였다. 

최근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하천복원을 요구하는 시민여론이 높아지고 복개하천에 대해 물길을 복원하는 흐름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특히 승기천은 인천의 대표적인 도심하천으로 인천하천살리기 운동의 시발점이 되었으며 승기천 하류는 자연형하천 조성사업을 통해 오염하천에서 생태하천으로 거듭나고 있다. 

토론회에 참석한 사람들은 한목소리로 지난 2009년 자연형하천조성사업이후 오염하천에서 생태하천으로 되살아난 승기천 하류처럼 승기천 상류를 물길 복원을 통해 수해(水害)에도 안전하고 생태적으로도 건강한 하천으로 살려내야 한다고 하였다. 

하천살리기추진단 관계자는 “오늘 나온 소중한 의견들을 모아 승기천 물길복원을 통해 수해(水害)에도 안전하고 생태적으로도 좋은 하천으로 살려낼 수 있도록 승기천 상류 관련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자리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9875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전국노래자랑’ 새MC 남희석
  •  기사 이미지 장석환 고양시(을) 후보, ‘총선 승리 출정식’ 개최
  •  기사 이미지 파주시, 미국 마이애미-데이드 카운티와 바이오메디컬 기술 혁신 위한 양해각서 체결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