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군에 나포된 선박에 탑승 중이던 한국 국적 활동가 김아현씨(강정친구들 인스타그램 캡처)
가자지구 해역에 접근하던 국제 구호선단이 이스라엘군에 의해 나포되면서 한국인 활동가가 억류됐다. 한국 정부는 즉각 외교 채널을 가동해 안전 확보와 조속한 석방을 요구했다.
김진아 외교부 2차관은 9일 오후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바락 샤인 주한 이스라엘대사대리를 만나 “우리 국민의 안전이 최우선”이라며 조속한 석방과 귀국을 위한 협조를 당부했다. 샤인 대사대리는 “관련 절차를 거쳐 최대한 신속히 석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안전 보장을 위해 모든 조치를 다하겠다”고 답했다.
외교부는 “현지 대사관도 이스라엘 당국 및 우방국과 긴밀히 접촉 중”이라며 “총력 대응을 통해 국민의 안전 확보와 신속한 귀국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재명 대통령도 직접 관심을 표하며 즉각 보고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사건에는 한국 시민사회 긴급행동, 강정친구들, 개척자들 등 시민단체와 연대해 활동해온 한국 국적의 김아현 씨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이 탑승한 구호선단 11척은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 인도적 지원 물자를 전달하려다 이스라엘군에 의해 나포됐다.
AP통신은 이번 나포로 약 145명의 활동가가 억류됐다고 보도했다. 이 가운데는 한국인뿐 아니라 다수의 해외 활동가, 의사, 언론인, 정치인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터키 국회의원 3명도 구호선단에 탑승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구호선단은 이스라엘 항구로 이송된 상태다. 현지 소식통과 외교가에 따르면 전례에 따라 활동가들은 조만간 추방 절차를 거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인천 서구, 2026년 유튜브·소셜미디어 콘텐츠 선호도 조사 실시... "주민 의견 적극 반영할 것"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주민과 더욱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주민 눈높이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2026년 서구 유튜브·소셜미디어 콘텐츠 선호도 조사’를 오는 1월 29일부터 2월 9일까지 실시한다. 이번 조사는 서구 공식 소셜미디어 4개 채널인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및 블로그를 대상으로, 주민들이 선호하는.
인천시, 스마트도시계획(2025~2029) 국토교통부 최종승인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원‧신도심 균형발전과 글로벌 스마트도시 조성을 위한「인천광역시 스마트도시계획(2025~2029)」이 국토교통부로부터 2025년 12월 30일 최종 승인을 받아 계획 수립을 완료했다.시는 지난 1월 30일 용역 수행 완료보고회를 개최하고, 도시계획국장을 비롯한 관련 기관 및 부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스마트도시..
인천시, 2026년 상반기 귀농·귀촌 교육생 모집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 농업기술센터는 오는 2월 10일부터 2026년 제17기 상반기 귀농·귀촌교육 종합과정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이번 교육과정은 귀농·귀촌을 준비하거나 초기 단계에 있는 시민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기초 영농기술 교육과 농업 정보를 제공해 성공적인 농업·농촌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교육...
속초시, 2026년 환동해권 대표 크루즈 거점항 도약 박차
속초시는 ‘2026년 속초항 크루즈 활성화 사업 추진 계획’을 수립하고 강원특별자치도, 강원관광재단과 함께 내실 있는 관광수용태세 강화와 전략적인 마케팅을 통한 환동해권 크루즈 대표 항만으로의 도약을 본격화한다.올 한 해 속초항에는 총 6항차의 크루즈가 입항한다. 4월 17일 웨스테르담호(8만 2천862t)를 시작으로, 5월 12일 코..
속초공공산후조리원, 임신·출산·양육 환경 조성에 큰 기여
지난해 말 개원한 속초공공산후조리원이 지역 산모들의 산후조리에 큰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지난해 12월 29일 첫 산모와 신생아가 입소한 속초공공산후조리원의 지난 한 달간 이용자는 모두 21명으로 집계됐다.이 가운데 현재 입소 중인 9명을 제외한 12명은 이용을 마치고 퇴소했으며 이용자들을 상대로 진행한 만족도 조사 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