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부, 군 복무 기간 전체 국민연금 가입기간 인정 추진
  • 추현욱 사회1부기자
  • 등록 2025-09-16 19:07:07

기사수정

육군 


[뉴스21 통신=추현욱 ] 정부가 군 복무 기간 전체를 국민연금 가입 기간으로 인정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지난 3월 처리된 국민연금법 개정안에 따라 내년부터는 군 복무 기간을 기존 6개월에서 최대 12개월까지 연금 가입 기간으로 인정하는데, 정부는 여기서 더 나아가 육군 18개월, 해군 20개월, 공군·사회복무요원 21개월 등 실제 복무 기간 전체를 가입 기간으로 인정하는 제도 개선을 예고했다.

16일 보건복지부가 국회에 제출한 국정과제 이행계획서 등에 따르면 군 복무 크레딧 제도의 궁극적인 목표는 '복무 기간 전체 인정'으로, 이를 위해 내년 상반기까지 추가적인 국민연금법 개정을 완료하기로 했다. 시행은 2028년 상반기부터 하겠단 목표도 세웠다.

정부는 이를 통해 청년층이 병역 의무로 인해 겪는 노후 소득 공백을 메우겠단 방침이다.

현재 청년들의 노동시장 진입이 늦어지면서, 18-24세 청년의 국민연금 가입률은 고작 24.3%에 머물고 있다. 이는 곧 전체 연금액에 영향을 미치며, 미래 소득을 30% 이상 깎아 먹는 주범으로 여겨진다.

정부는 군 복무 기간 전체를 연금 가입 기간으로 채워준다면, 이런 구조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같은 계획이 시행되기 전까지 청년들이 활용할 수 있는 '군 복무 추납(추후 납부)' 제도도 있다. 군 복무 기간 동안 내지 못한 보험료를 추후에 납부해 가입 기간으로 인정받는 방식으로, 지난 22년간 전체 전역자의 0.055%만 신청했을 만큼 이용률이 적다.

이 제도를 이용할 경우, 월급 300만 원 직장인이 2년 복무 기간 보험료 약 648만 원을 추납하면, 이후 20년간 연금을 받는다고 가정할 때 총 1445만 원을 더 받을 수 있게 된다. 낸 돈의 2.2배 이상이 연금으로 돌아오는 것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단양예총회장, 주차 차량 들이받고 도주…4일 만에 피해자에 연락 논란 충북 단양군의 문화예술을 책임지는 민간단체장이 음주 의혹은 아니지만 주차된 차량을 들이받고도 즉시 사고 조치를 하지 않은 채 자리를 떠나 논란이 일고 있다.피해자 B씨에 따르면 사고는 지난 5일 오후 7시 50분께 단양읍 별곡리의 한 주택가에서 발생했다. B씨가 집 근처에 세워둔 자신의 차량(K7 승용차)을 가해 차량이 들이받은 뒤 그..
  2. <취재수첩> 선량한 시장을 향한 정치적 마녀사냥 [뉴스21 통신=홍판곤 ]2023년 11월 개장한 무민공원은 백운호수 내 2만4천㎡에 조성된 가족 친화적 공간이다. 핀란드 작가 토베 얀손의 무민 캐릭터를 테마로 한 이 공원은 천연잔디와 놀이터를 갖추고 있어 주말이면 가족 단위 방문객들로 북적인다.주목할 점은 이 공원의 사업비 20억원이 모두 민간 기업의 기부채납으로 조성되었다는 것이다....
  3. 제천국제음악영화제 레드카펫 ‘부직포 논란’…행사 품격 추락 제21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가 지난 9일 폐막했지만, ‘레드카펫 부직포 논란’은 여전히 지역사회와 문화계에서 회자되고 있다.올해 영화제 개막식에서 깔린 레드카펫은 고급 직물 대신 얇고 쉽게 구겨지는 부직포 재질에 가까웠다는 지적을 받았다. 겉으로는 붉은색으로 도포돼 있었지만, 두께 감이나 질감 면에서 국제 영화제의 격.
  4. 법제화로 다시 뛰는 마을기업, 지속가능한 도약의 길 [뉴스21 통신=홍판곤기자 ] 지난 7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마을기업 지원 및 육성에 관한 법률」은 현장에서 “15년 만의 결실”로 불리고 있다. 2010년대 초반부터 사회적경제 기본법 제정 논의가 있었지만 번번이 좌절되었고, 마을기업은 매번 지자체별 한시적 예산과 공모사업에 의존해야 했다. 그러나 2025년 여름, 드디어 법적 기...
  5. 2025년 경기도사회적경제박람회, 평화·기후·돌봄·기회 주제로 수원서 개막 [뉴스21 통신=홍판곤기자 ]경기도와 경기도사회적경제원이 공동 주최하는 ‘2025년 경기도사회적경제박람회’가 오는 9월 12일부터 13일까지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이번 박람회는 ‘사람을 위한 사회적경제로 세상을 더 이롭게’라는 슬로건 아래, 평화·기후·돌봄·기회 등 4대 주제를 중심으로 다채로운 프로...
  6. 인천시-기획재정부, APEC 재무·구조개혁장관회의 준비 업무협약 체결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9월 11일 기획재정부와 ‘2025년 APEC 재무·구조개혁장관회의의 준비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이날 협약식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렸으며 유정복 인천시장과 구윤철 부총리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오는 10월 20일부터 23일까지 인천 영종에서 열리는 ‘APEC 재무·구조개..
  7. 뉴스21통신 기자작성법 업데이트 안내 뉴스21통신에서기사작성법이 새롭게 업데이트 되어 알려드립니다.기사 작성법제목 / 부제목 넣는법사진 넣는법 사진에 캡션(주석) 다는법기사 본문 올리는 방법순서에 맞춰 진행 후 등록하시면 됩니다.추가 문의사항은 뉴스21 편집실로 연락 부탁드립니다.감사합니다.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