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경찰서, 제5차 경미범죄심사위원회 열고 6건 감경 처분
전북특별자치도 정읍경찰서는 지난 10월 23일 15시 경찰서 3층 소회의실에서 2025년도 제5차 경미범죄심사위원회를 개최하고, 경미 범죄에 해당하는 사건 6건에 대해 형사처벌 대신 감경 처분 결정을 했다고 밝혔다. 이날 위원회는 위원장인 경찰서장을 비롯해 내부위원 3명과, 지역 사회에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법무사, 기자, 교수 등 외부...
2025 대구국제로봇산업전 (사진=대구시 제공)
10월 22일(수)부터 24일(금)까지 엑스코에서 열리는 ‘2025 대구국제로봇산업전’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에이로봇, 로보티즈 등 휴머노이드 로봇 기업들이 대거 참여해 미래 로봇혁신기술을 선보이고 있다.
이번 산업전에서는 급속히 성장 중인 K-휴머노이드 기술의 발전상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지난해에는 사람 형상의 휴머노이드 로봇이 드물었으나, 올해는 에이로봇의 ‘앨리스’를 비롯해 뉴로메카, 로보로스, 로보터블, 서큘러스 등 주요 기업이 신기술을 공개했다.
특히 K-휴머노이드 대표주자인 에이로봇의 ‘앨리스MI’ 모델은 로봇과 휴머노이드가 협동해 컨베이어 벨트에 물건을 올리고 이동하는 시연을 국내 최초로 선보이며, 실제 제조현장에 적용 가능한 차세대 기술을 제시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전시관에서는 국산 휴머노이드 로봇 ‘MCR-1’이 처음으로 공개됐다. ‘MCR-1’은 반려로봇 ‘파이보’를 개발한 서큘러스, 로봇 의수 전문기업 만드로, 로봇서비스 솔루션 기업 로보웍스가 전략적 기술연합을 통해 공동 개발한 통합형 국산 휴머노이드 로봇으로, 한국 전통 갓을 착용하고 관람객을 맞이해 눈길을 끌었다.
AI 휴머노이드 ‘이그리스-A’를 개발한 로보로스는 업그레이드 버전 ‘이그리스-C’를 전시했으며, 협동로봇 ‘인디(Indy)’와 자율이동로봇 ‘모비(Moby)’를 개발한 뉴로메카, 외식로봇 전문기업 로보터블이 공동 개발한 서비스형 휴머노이드 ‘나미(NAMY)’는 세계 최초로 공개되어 참관객에게 팝콘을 나눠주는 퍼포먼스로 주목을 받았다.
자율주행로봇 전문기업 로보티즈는 자율주행로봇 ‘개미(GAEMI)’와 스마트 로봇 액추에이터 ‘다이나믹셀(DYNAMIXEL)’을 자체 기술로 선보였으며, ‘휴머노이드 로봇(MCR-1A)’의 물품 분류 작업 시연을 진행했다. 사람 손의 구조와 동작을 거의 그대로 구현한 로봇 손도 공개해 화제를 모았다.
이외에도 현대자동차 자회사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4족보행 로봇 ‘스팟(SPOT)’이 스마트 팩토리 공정설비 유지관리 시연을 펼쳤고, 지오로봇, 아이엠로보틱스, 아이로바, 차로보틱스, 피에이치에이 등 지역 로봇기업들도 다양한 산업형·서비스형 로봇을 선보였다.
특히 포스코건설 협력사 유진엠에스는 대형제품 도막측정과 폴리싱 작업을 수행하는 이동식 협동로봇을, DGIST 창업기업 잇츠센서와 퀘스터는 광학추적센서 및 환경 변화에 대응 가능한 핸드 트래킹 글러브를 전시해 주목받았다.
최운백 대구광역시 미래혁신성장실장은 “올해 대구국제로봇산업전은 국내외 휴머노이드 기술의 비약적인 성장을 한자리에서 체험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라며 “대구가 대한민국 AI 로봇수도로서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고 산업 생태계를 선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삼성전자·삼전우·하이닉스, 시총 '1020조'...“한국도 이제 천조국 등극”
[뉴스21 통신=추현욱 ] 24일 코스피는 전 거래일 대비 2.5% 상승한 3941.59에 마감했다. ‘4천피’까지 단 1.48%, 59포인트를 남겨놓게 됐다.이날 랠리 역시 반도체주가 이끌었다.삼성전자는 2.38% 오른 9만8800원, SK하이닉스는 6.58% 상승한 51만원에 거래를 마쳤다. SK하이닉스 주가가 50만원을 넘어선 것은 이날이 처음이다.시가총액 1·2위인 .
미국, 매년 250억 달러씩 현금 투자 요구. . .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논의가 있었다"
[뉴스21 통신=추현욱 ] 한미 관세 협상 후속 협의를 마치고 귀국한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미국이 매년 250억 달러씩 현금 투자를 요구한 것을 두고 "논의가 있었다"며 협상 상황을 전했다.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산업부 국정감사에 출석한 김 장관은 '미국이 매년 250억 달러를 요구하고 있는지' 국민의...
KAIST 교수 149명, 중국서 ‘파격 영입’ 제안 받아...'국정원' 조사 시작
[뉴스21 통신=추현욱 ] 24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최수진 국민의힘 의원이 KAIST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초 ‘중국의 글로벌 우수 과학자 초청 사업’이라는 제목의 동일한 이메일이 교수 149명에게 발송됐다.해당 이메일에는 “중국 정부의 지원으로 해외 우수 인재를 초청한다”며 “연간 200.
23일 임금체불 방지법 시행...체불액 최대 3배 징벌적 손배 가능
[뉴스21 통신=추현욱 ] 지난 23일부터 ‘임금체불 방지법’으로 불리는 개정 근로기준법이 시행됐다. 상습적으로 임금을 체불하는 사업주에는 신용제재, 징벌적 손해배상, 출국금지 등 고강도 제재가 내려진다.개정 근로기준법은 ‘상습체불 사업주’ 개념을 신설하고 이들에 대한 제재 근거 조항을 담은 게 골자다. 1년간 3개월..
정읍경찰서, 제5차 경미범죄심사위원회 열고 6건 감경 처분
전북특별자치도 정읍경찰서는 지난 10월 23일 15시 경찰서 3층 소회의실에서 2025년도 제5차 경미범죄심사위원회를 개최하고, 경미 범죄에 해당하는 사건 6건에 대해 형사처벌 대신 감경 처분 결정을 했다고 밝혔다. 이날 위원회는 위원장인 경찰서장을 비롯해 내부위원 3명과, 지역 사회에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법무사, 기자, 교수 등 외부..
정읍시의회 '근현대문화유산 재발견 연구회'최종 보고회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의회 의원 연구단체'정읍시 근현대문화유산 재발견 연구회'가 22일 정읍시 근현대문화유산 발굴 및 활용 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다. 정읍시 근현대문화유산 재발견 연구회는 이도형 대표의원과 김승범, 한선미 의원이 함께 지역 내 근현대문화유산의 현황을 조사하고, 그 역사적‧문화...
서구, 어르신 올림픽 열린다
광주광역시 서구는 오는 28일 빛고을체육관에서 ‘제9회 경로당 놀이대회(어르신 올림픽)’을 개최한다.‘경로당 놀이대회’는 ‘착한도시 서구, 어르신의 삶이 곧 금메달입니다’를 주제로 지역사회와 함께해온 어르신들의 노고를 기리고 경로당 간 교류와 건강한 여가문화 확산을 위해 마련됐다.이번 대회는 지난 8월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