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일 용인특례시장 “반도체클러스터 지방 이전 불가… 용인 프로젝트 정상 추진”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7일 오후 한국경제 TV ‘뉴스플러스’에 출연해,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국가산단과 일반산업단지의 지방 이전 주장에 대해 강하게 부인하며, 프로젝트를 계획대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이 시장은 “용인 시민들은 프로젝트가 속도감 있게 진행되는 상황에서 지방 이전 논의가 나오는 것에 상당히 어이없...
사진=픽사베이
동해시 북삼동에서 아이들의 작은 손길과 주민들의 꾸준한 참여가 어우러진 따뜻한 나눔이 지역사회를 훈훈하게 하고 있다.
북삼동행정복지센터는 취약계층의 식생활 안정을 위해 운영 중인 ‘행복드림냉장고’를 2026년에도 연중 운영한다고 밝혔다. 행복드림냉장고는 주민과 지역 업체, 사회단체의 자발적인 후원으로 마련된 반찬과 식료품을 필요한 이웃에게 제공하는 나눔 사업이다.
지난 2025년 한 해 동안 행복드림냉장고에는 개인, 업체, 단체 등 다양한 참여로 총 887회의 후원이 이어졌으며, 약 6,600가구가 먹거리 지원을 받았다. 이는 단순한 식료품 지원을 넘어 결식 예방과 함께 지역사회 나눔 문화 확산에도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올해도 북삼동 자율방재단, 바르게살기위원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통장협의회, 새마을부녀회 등 5개 단체가 순번제로 반찬 제작 봉사에 참여해 매월 따뜻한 식탁을 채운다. 거동이 불편한 가구에는 안부 확인을 겸한 방문 지원도 병행된다.
특히 북삼동에 위치한 대동유치원 원아들은 최근 각 가정에서 라면 한 개씩을 모아 총 100개의 라면을 기탁하며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아이들은 이번 활동을 통해 나눔의 의미를 직접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심진숙 북삼동장은 “주민과 단체, 아이들까지 함께 만든 나눔이 지역사회를 지탱하는 큰 힘이 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따뜻한 마음이 이어질 수 있도록 행복드림냉장고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작은 정성이 모여 이웃의 하루를 지켜주는 북삼동의 나눔은, 일상 속 연대가 지역사회를 어떻게 변화시키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양주시, 회암사지 세계유산 등재 위한 주민협의체 위원 모집
양주시는 회암사지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주민협의체 위원 10명 이내를 모집하며, 시민들이 직접 참여해 문화유산 보존과 홍보 활동에 기여할 수 있도록 했다.지원 자격은 만 19세 이상 시민 누구나 가능하며, 위원으로 선정되면 회암사지 상시점검, 환경정화 활동, 대외 홍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게 된..
남양주시, 겨울방학 맞아 초등학생 척추측만 예방프로그램 운영
남양주시 동부보건소는 겨울방학 동안 관내 초등학교 5학년 중 척추에 이상 징후가 발견된 학생을 대상으로 척추측만 예방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앞서 시는 지난해 관내 초등학교 5학년생 1,089명을 대상으로 척추측만 조기검진을 실시했으며, 그 결과 척추에 이상 소견이 나타난 학생들을 이번 프로그램 대상자로 선정했다. 프..
남양주시, ‘2026년 사회복지계 신년인사회’ 개최…민관 협력 강화 다짐
남양주시는 7일 남양주시사회복지협의회(회장 정현철)와 함께 경기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 ‘2026년 남양주시 사회복지계 신년인사회’를 개최하고 새해 복지 비전을 공유했다고 8일 밝혔다.이번 행사에는 주광덕 남양주시장을 비롯해 관내 사회복지시설과 기관, 단체 관계자 등 120여 명이 참석했으며, 정현철 회장의 신년사, 주광덕 시...
가평군보건소, ‘2026년 건강 걷기 프로그램’ 운영…10만 보 달성 도전
가평군보건소가 ‘2026년 보건소와 함께 걸어요!’를 주제로 건강 걷기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새해 걷기운동 실천을 독려한다.이번 걷기 프로그램은 1월 12일부터 31일까지 20일간 진행되며, 참여자들은 기간 내 총 10만 보 걷기를 목표로 도전하게 된다. 하루 걸음 수에는 제한이 없으며, 목표를 달성한 참여자 전원에게는 커피, 편의점 이...
가평군, 65세 이상 어르신 대상포진 무료 접종
가평군은 2026년 새해에도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대상포진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한다고 8일 밝혔다. 가평군은 2024년 「가평군 대상포진 예방접종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같은 해 10월 21일부터 65세 도래 대상자와 기존 미접종자에게 무료로 대상포진 예방접종 지원을 하고 있다. 접종 대상은 접종일 기준 가평군에 1년 이상 주.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반도체클러스터 지방 이전 불가… 용인 프로젝트 정상 추진”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7일 오후 한국경제 TV ‘뉴스플러스’에 출연해,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국가산단과 일반산업단지의 지방 이전 주장에 대해 강하게 부인하며, 프로젝트를 계획대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이 시장은 “용인 시민들은 프로젝트가 속도감 있게 진행되는 상황에서 지방 이전 논의가 나오는 것에 상당히 어이없..
용인특례시, 보정동 ‘차 없는 거리’ 안전 대책 논의… AI 인파 관리 시스템 도입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7일 오후 용인서부경찰서 3층 회의실에서 제16회 안전문화살롱을 열고, 인파가 몰리는 지역의 안전 확보 방안을 논의했다고 8일 밝혔다.회의에는 황준기 제2부시장, 배영찬 용인동부경찰서장, 임지환 용인서부경찰서장, 길영관 용인소방서장, 오은석 용인서부소방서장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특히 보정동 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