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온리영'...올리브영인 줄 알았는데? "너무 비슷해 놀라"
  • 추현욱
  • 등록 2026-01-14 13:27:55

기사수정
  • 중국 후난성 창사시와 리우양시, '온리영(ONLY YOUNG)'이라는 이름의 뷰티 매장 운영 중
  • 올리브영, 현재 중국 시장에서 철수한 상태...

[뉴스21 통신=추현욱 ] 1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중국 후난성 창사시와 리우양시에는 '온리영(ONLYYOUNG)'이라는 이름의 뷰티 매장이 운영 중이다. 해당 매장에서는 해외 유명 브랜드 제품을 중심으로 화장품과 뷰티 관련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 매장의 대표 색상은 녹색으로 쇼핑백과 간판은 물론 매장 내부 인테리어에도 녹색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 같은 점은 녹색을 상징색으로 사용하는 올리브영 매장과 유사해 외국인 소비자가 한국 브랜드로 오인할 소지가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매장 명칭 역시 올리브영을 연상케 한다는 평가다. 영문명 '온리영'뿐 아니라 중국어 명칭인 '청녕소양'에서도 비슷한 콘셉트가 보인다. 앞의 두 글자인 '청녕'은 라임을 뜻하는 표현으로 올리브영의 '올리브'처럼 녹색 열매 이미지를 떠올리게 한다.

온리영을 방문한 누리꾼이 SNS에 게시한 매장 사진. 스레드

 '온리영'을 방문한 누리꾼이 SNS에 게시한 매장 사진. (사진=네이버db)




마케팅 방식에서도 한류 이미지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해당 매장이 운영하는 중국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더우인 계정에는 K팝을 배경음악으로 사용한 홍보 영상이 다수 게시돼 있으며 누적 '좋아요' 수는 15만6000개에 달한다.

실제로 매장을 방문했다는 한 누리꾼은 지난달 4일 SNS에 "중국 창사에 여행 왔는데 이게 뭐냐"며 "너무 비슷해서 놀랐다"는 글을 남기기도 했다.

이와 유사한 사례는 생활용품 업계에서도 있었다. 앞서 중국 복합생활용품 업체 '무무소'는 한국 기업이 아님에도 한국을 연상시키는 표기와 마케팅을 사용해 논란을 빚은 바 있다. 최근에는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와 아부다비 지역 매장에서 'KR' 표기가 사용된 사실이 알려지기도 했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이에 대해 "한류 콘텐츠가 다시 주목받는 흐름을 악용한 사례"라고 지적했다.

한편 올리브영은 현재 중국 시장에서 철수한 상태다. 올리브영은 2013년 상하이에 첫 매장을 열며 중국에 진출했으나 2016년 사드(THAAD) 배치 이후 한한령 여파로 사업이 위축되자 현지 사업을 정리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금융위, 보험설계사 판매수수료 개선방안 의결... '7년간 분할 지급' [뉴스21 통신=추현욱 ] 정부는 보험산업의 고질적 문제로 지적되어 온 판매수수료의 과도한 선지급 관행을 개선하고, 합리적인 판매수수료 체계의 정착을 위해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하고, 이해관계자 간 합의한 판매수수료 개선방안을 도출했다. 보험 설계사 수수료를 최대 7년간 분할해 지급하고, 법인보험대리점(GA)이 소속 설계사 지급하..
  2. 주민 합의 빠진 공익사업 추진… 송학면 사태, 제천시 관리·감독 부실 도마 충북 제천시 송학면에서 추진된 공익사업과 보조금 집행을 둘러싸고 절차상 논란이 잇따르면서 지역 사회의 신뢰가 흔들리고 있다. 주민 의견 수렴 과정의 적정성과 행정의 관리·감독 책임을 두고 “공공의 상식이 무너지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20일 송학면 이장협의회와 주민들에 따르면, 송학면의 한 이장은 지난해 농업...
  3. [속보] 청와대, 신임 정무수석에 "홍익표"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속보] 청와대, 신임 정무수석에 "홍익표" 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4. 【기자수첩】 선거가 오면 나타나는 사람들, 끝나면 사라지는 정치 지방선거가 다가오고 있다. 도시의 공기는 아직 조용하지만, 정치인들의 움직임은 이미 시작됐다. 한동안 잠잠하던 SNS가 먼저 반응한다.현장 사진, 회의 사진, 시민과 악수하는 장면이 연달아 올라온다. 마치 그동안 도시 한가운데서 살고 있었던 것처럼.하지만 시민들은 기억한다. 그 사진 속 인물들이 평소에는 잘 보이지 않았다는 사실을....
  5. 담양군, 고가의 대상포진 예방접종비 지원으로 주민 건강 지킨다 담양군(군수 정철원)이 국가 무료 접종 대상에서 제외된 주민들을 위해대상포진 예방접종 비용 지원에 나선다.이번 사업은 고가의 백신 비용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덜어줌으로써 주민들의 건강을 증진하고, 대상포진 발병 및 극심한 합병증을 선제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생백신·사백신 선택 접종 가능… 지원 내용은? ...
  6. 김산 무안군수, 청와대 방문… 반도체 클러스터 유치 공식 건의 {뉴스21 통신=박철희 } 김산 무안군수가 16일 청와대를 전격 방문해 김용범 정책실장을 만나 광주 군 공항 이전과 연계한 국가 차원의 획기적인 인센티브를 통해 반도체 클러스터 유치를 공식 요청했다고 밝혔다.이번 면담은 국가 첨단전략산업인 반도체 산업을 기반으로 무안의 미래를 대전환할 수 있는 해법을 제시하기 위해 추진됐다.김 ..
  7. 담양군 담빛청소년문화의집, 겨울방학 맞아 ‘손뜨개 클래스’ 운영 담양군 담빛청소년문화의집이 겨울방학을 맞은 지역 청소년들에게손끝으로 전해지는 따뜻한 성취감을 선사했다.담빛청소년문화의집은 지난 16일 관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바늘 없이 손가락만을 이용해 소품을 만드는 ‘손뜨개(핑거니팅) 클래스’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바늘 없이 뚝딱, '핑거니팅'의 매력 ‘핑거니팅&rsq...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