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은평구 응암3동 다래마을 주민모임은 지난 6일 호암아트홀에서 열린 ‘제4회 대한민국 범죄예방대상’에서 은평구, 서부경찰서와 협업을 통해 범죄에 안전한 마을 환경조성을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한 공로를 인정받아 종합우수부문 행정안전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대한민국 범죄예방대상’은 지역사회의 범죄예방을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한 공공기관, 사회단체, 기업 등을 선정하여 수여하는 상이다. 올해로 4회째를 맞는 ‘대한민국 범죄예방대상’에는 총 180개 기관·기업·단체가 응모하였으며, 참여 적극성, 지속·확산 가능성 등을 기준으로 5개 부문(종합우수부문, 청소년 부문, 공고기관 부문, 사회단체 부문, 기업사회공헌 부문)에서 총 25개 기관·단체를 선정했다.
다래마을 주민모임이 은평구, 서부경찰서와 협업하여 진행한 범죄예방 활동은 셉테드를 적용한 골목 미관개선, CCTV 설치, LED 조명 교체 등을 통한 안전한 골목길 조성, 주민·관계기관과의 범죄예방 합동 캠페인, 청소년 대상 정기적으로 찾아가는 범죄예방 교육 등의 활동으로, 마을의 범죄예방을 위해 문제점 발견, 문제점 개선 및 시설 유지·관리를 주민주도로 추진하였다는 점을 높게 평가받았으며,
민·관·경 합동 순찰 및 환경개선 사업으로 쓰레기 무단투기가 빈번히 발생하는 지역 및 범죄취약지역을 마을화단, 시(詩)거리, 우체통 거리 등 관리받는 공간이라는 인식을 부여하여 범죄로부터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여 주민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주목할 점은 서부경찰서 관내 8개 행정동 중 5대 범죄가 가장 빈번하게 발행했던 응암3동 다래마을 일대가 CPO 범죄데이터 분석 결과 범죄예방활동 이후 2017년 대비 범죄 발생률이 25%(97건) 감소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은평구 다래마을 주민모임 대표는 ‘범죄예방 활동에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을 통해 주민 모두가 안심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꾸준히 활동하겠다’라고 밝혔으며,
은평구 다래마을 도시재생사업 관계자는 “안전한 마을환경 조성사업은 물리적인 안전시설물 설치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주민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통해 마을공동체가 활성화되고 마을환경이 밝게 변화되는 계기가 되어야 의미가 있는 사업이다”라고 말했으며, “응암3동 다래마을 주민들이 마을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마을 문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주민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고양시, '제1단계 공공근로사업' 추진…4월 말까지 근무
[뉴스21 통신=추현욱 ]고양시는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2026년 제1단계 공공근로사업을 12일부터 4월 말까지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공공근로 참여자 선발을 위해 시는 지난해 11월 신청을 받았으며, 119명을 선발했다. 이번에 선발된 근로자는 무단투기 집중 관리지역 환경미화부터 건축물대장 전산화 작업, 고양시 드론 비행장 이용객 안전관.
파주시,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 한강하저터널 방문
[뉴스21 통신=추현욱 ] 파주시는 지난 9일 김경일 파주시장이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 2공구 한강하저터널 건설 현장을 방문해, 파주시 구간의 조속한 준공을 당부하고 현장 안전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현장 방문은 수도권 교통망 확충과 지역 간 접근성 향상을 위해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 파주시 구간의 조속한 준공이 중요함을 ...
파주시, 관내 수의계약률 40%→65%로 상승
[뉴스21 통신=추현욱 ] 파주시는 관내 수의계약률이 40%에서 지난해 65%로 상승했다고 12일 밝혔다.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2022년 10월부터 관내 업체 우선 계약을 실시하고 수의계약 총량제를 운영해 관내 업체의 계약 참여 기회를 확대하는 한편 계약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인 결과다파주시에 따르면 관내 업체 수의계약률을 단계적으로 높.
파주시, 육군 25사단과 군사시설보호구역 1.5㎢ 규제 완화
[뉴스21 통신=추현욱 ]파주시는 축구장 215개 규모인 1.5㎢에 대한 군사시설보호구역의 건축 높이 규제가 완화됐다고 12일 밝혔다. 이번에 규제가 완화된 지역은 ▲ 파평면 장파리 파주콘텐츠월드 일반산업단지 일대(1㎢/20m 위임) ▲ 법원읍 웅담리 333번지 일대(0.15㎢/7m 위임) ▲ 법원읍 웅담리 110번지 일대(0.35㎢/7m 위임)다. 파주시는 지난 9일 ..
'AI 로봇' 시대 성큼…정철동 LGD 사장 "디스플레이도 혁신해야"
[뉴스21 통신=추현욱 ]정철동 LG디스플레이 사장이 "로봇 시대에 발맞춰 디스플레이도 혁신해야 한다"고 밝혔다. TV와 스마트폰, 전장(電装·자동차 전자장치) 등에 이어 차세대 먹거리로 로봇용 디스플레이 제품을 개발하겠다는 취지다.LG디스플레이는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6'에서 휴머노이드(인간...
국민건강보험공단, "내년 1월 중 특사경 출범…사무장 병원 잡는다"
[뉴스21 통신=추현욱 ] 국민건강보험공단(건보공단)이 내년 1월 중 특별사법경찰(특사경)을 출범시킨다. 건보공단은 특사경이 이른바 '사무장 병원' 등을 단속하면 한 해 수천억 원에 달하는 건강보험 재정 누수를 막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건보공단은 1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된 업무보고에서 "1월 중 특사경을 구성, 출범...
10년 넘게 암환자 위해 모발 기부한 女군...어머나 운동본부에 모발 40㎝ 기부
[뉴스21 통신=추현욱 ]소아암 환자를 돕기 위해 10년 넘게 모발을 기부한 육군 부사관의 선행이 화제다.12일 육군 2기갑여단에 따르면 예하 적오대대에서 근무 중인 이나라(36) 상사(진)는 지난 7일 어머나(어린 암환자를 위한 머리카락 나눔) 운동본부에 모발 40㎝를 기부했다.그의 모발 기부는 지난 2012년과 2018년에 이어 이번이 세번째다. 그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