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전일빌딩245, ‘2020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 최우수상
  • 신용선 기자
  • 등록 2020-11-19 13:10:35

기사수정



'전일빌딩245'가 18일 서울 강남구 써밋갤러리에서 열린 ‘2020 대한민국건축문화제’에서 ‘2020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공간문화대상 심사위원회는 “전일빌딩245는 옛 전일빌딩과 광주의 역사성과 장소성이 담긴 공간을 시민을 위한 공공공간으로 제공해 다음 세대들이 역사를 기억하고 공유하며, 새로운 문화적 가치를 만들어 나갈 잠재력이 큰 공간으로 만든 기획과 운영이 돋보인다”고 평했다.

광주의 근현대사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전일빌딩245'는 1980년 5·18민주화운동 당시 헬기사격에 의한 것으로 추정되는 245개의 총탄흔적이 발견된 전일빌딩을 52개월간의 리모델링 과정을 거쳐 지난 5월 광주의 과거, 현재, 미래를 품은 시민역사문화공간으로 재 탄생시켜 시민들에게 환원한 광주시의 상징적인 곳이다.


지난 10월에는 광주의 세월과 사연이 담긴 전일빌딩에서 5·18민주화운동 당시 헬기사격 흔적이 발견된 이후 과거를 보듬고 현재와 미래를 지향하는 공간으로 재탄생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국민 추천 2209곳 중 한국관광공사가 추천한 가볼만한 ‘숨은 관광지’로 선정되기도 했다.

시상식에 참석해 수상한 김준영 시 문화관광체육실장은 “대한민국 최대 건축행사에서 광주의 아픔이 담긴 전일빌딩245가 최우수상을 수상해 다시 한 번 전국적인 관심을 받게 됐다”며 “전일빌딩245가 우리시의 문화관광의 대표 명소로서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민국 건축문화의 현주소와 미래의 가능성을 살펴볼 수 있는 ‘2020 대한민국건축문화제’는 문화체육관광부와 경상남도가 후원하고 (사)한국건축가협회 주최로 지난 11일부터 오는 25일까지 열리며, 올해는 사람[주인 주(主), people], 삶[살 주(主), Livability], 경계[두루 주(周)]라는 세 개의 ‘주’를 통해 건축과 도시 공간의 역할과 가치를 살펴본다.

올해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9개 전시프로그램과 특별 세미나 등이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2020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에서 수상한 ‘전일빌딩245’를 비롯한 수상작들에 대한 시각자료들을 함께 전시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김문근 단양군수, SNS 밴드 홍보 활동 ‘선거법 위반’ 고발당해 충북 단양군의 김문근 군수가 지역 주민으로부터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단양군선거관리위원회에 공식 고발됐다.  고발인 A 씨는 최근 단양군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한 고발장에서 “김 군수가 수천 명의 주민이 가입한 SNS 밴드 ‘단양의힘 김문근’에서 자신의 실적과 업적을 반복적으로 홍보하고 있다”며 “이는 명백한...
  2. “추석 인사인가, 선거운동인가”…제천·단양 자치단체장 현수막 도 넘었다 추석 명절을 앞두고 충북 제천시와 단양군이 곳곳에 내건 현수막이 시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명절 인사라는 이름을 달았지만, 실제로는 시장과 군수 개인의 이름을 알리기 위한 사전 선거운동용 홍보물이라는 비판이 거세다.제천시청 앞과 각 동 행정복지센터 게시대에는 김창규 제천시장의 이름이 크게 박힌 현수막이 걸렸다....
  3. 안보 대재앙…野 "국민 59%가 등 돌린 방첩사 해체, 누구를 위한 국가 자해인가“ [국회=서민철 기자] 이재명 정부가 국군방첩사령부(방첩사)를 사실상 공중 분해하는 초유의 조치에 돌입하자, 대한민국 안보의 최전선을 지켜온 예비역들과 정치권의 분노가 임계점을 넘어서고 있다.  국민의힘은 30일 국회에서 '방첩사 해체, 간첩은 누가 잡나?'를 주제로 긴급 정책 토론회를 열고, 이번 조치가 국민 여론과 안보 ...
  4. 10월1일, 경기버스 파업시 파주시 비상 수송 대책안(파주시 홈페이지) [뉴스21 통신=추현욱 ]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는 임금인상 등 근로조건 개선을 위한 노사 간 협상을 진행 중이며, 30일 조정회의에서 협상이 최종 결렬될 경우 내달 1일 첫차부터 파업에 돌입한다. 한편 파주시는 다음 달 25일 첫차부터 마을버스 요금을 200원 인상한다고 30일 밝혔다.이번 요금 인상은 지난 2019년 요금 인상 이후 6년 만에 시...
  5. 공포정치의 서막, 대한민국은 어디로 가는가 【정치=뉴스21통신】 홍판곤기자 이진숙 전 방송통신위원장이 구속됐다. 법원은 영장을 발부했고, 검찰은 수사를 진행했으며, 절차는 적법했다고 말한다. 그러나 국민이 목격한 것은 법의 공정한 집행이 아니라 권력의 속도전이었다. 여당은 압도적 의석수로 정부조직법을 단독 처리했고, 야당은 항의 속에 전원 퇴장했다. 이튿날 국무회의.
  6. 김영환 충북지사, 제천 한방엑스포 방문… “도민과 함께하는 행보” 김영환 충북도지사가 추석 연휴를 맞아 제천에서 열리고 있는 2025 제천국제한방천연물산업엑스포 현장을 찾았다.행사 측은 김 지사를 위해 VIP 전용 주차장을 마련했지만, 그는 이를 이용하지 않고 부인과 함께 일반 관람객 주차장을 선택했다. 이후 행사장까지 도보로 이동하며 시민들과 같은 동선을 공유했다.김 지사의 이번 행보는 ‘...
  7. 엄태영 의원 “문신사법 통과… K-타투 산업으로 성장 기대” 지난주 국회를 통과한 이른바 ‘문신사법’과 관련해 제천·단양 지역구의 엄태영 국회의원이 “늦었지만, 역사적인 변화”라며 환영 견해를 밝혔다.문신사법은 비의료인의 문신 시술을 합법화하는 법으로, 우리나라에서는 1992년 대법원이 ‘의료법 위반’ 판결을 내린 이후 33년간 불법으로 묶여 있었다. 이번 법안 .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