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 무역항별 물동량(’20년 11월) ]
지난 11월 전국 무역항에서 처리한 항만 물동량이 총 1억 2,977만 톤으로 전년 동월(1억 3,456만톤) 대비 3.6% 감소했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수출입 물동량은 광석제품의 수입 증가에도 불구하고 유류(원유, 석유정제품 등) 물동량 감소와 발전용 연료(유연탄 등)의 수입 감소 등으로 인해 전년 동월(1억 1,435만톤) 대비 3.3% 감소한 총 1억 1,054만 톤으로 집계됐다.
반면, 컨테이너 물동량(TEU 기준)은 ‘20.9월부터 이어진 증가세가 지속되어 11월에는 전년 동월 대비 5.4% 증가한 257만TEU를 기록하면서 올해 들어 가장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다.
연안 물동량의 경우 유류 사용량 감소로 인한 관련 물동량이 감소하고 건설경기 위축으로 시멘트 물동량도 감소하여 전년 동월(2,021만톤) 대비 4.9% 감소한 총 1,923만 톤을 처리했다.
항만별(중량기준)로 보면 부산항은 올해 전년 동월 대비 계속된 물량 감소세에서 처음으로 증가세로 전환(1.5%↑)되었고, 광양항도 크게 증가(4.5%↑)한 반면, 최근 증가세에 있던 인천항, 평택‧당진항은 각각 11.2%, 4.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준석 해양수산부 해운물류국장은 “우리나라의 수출상황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국적선사 임시선박 투입, 국내기업 선적 공간 우선 제공 등을 지속 추진하고 있으며, 12월부터는 한시적으로 수출화물 인센티브를 부여함으로써 그 효과를 제고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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