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포구(구청장 유동균)가 매년 발행하는 마포통계연보에 수록된 17개 분야, 통계 202종을 그래프, 표, 엑셀 등의 활용성 높은 파일 형태로 제공한다고 7일 밝혔다.
마포통계연보는 행정·안전 분야 정책수립 및 집행, 학술 연구 등에 필요한 자료를 수록한 것으로 ▲인구 ▲농림 및 제조업 ▲유통, 금융 및 무역수지 ▲교통, 관광 및 정보통신 ▲보건 ▲사회보장 ▲환경 등 17개 분야로 구성돼 있다.
그동안 구가 연도별 책자로 발간해 전자파일(PDF) 형태로 제공하던 ‘마포통계연보’를 보다 편리하게 조회·활용할 수 있도록 올해부터 ‘통계 시각화 서비스’를 선보이게 된 것이다.
특히 연도별로 추이를 파악할 수 있는 통계표는 그래프의 형태로 시계열 비교가 가능하며, 모든 통계표는 엑셀 파일로 제공해 주민이 더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구는 그동안 마포통계연보에서 통계자료를 얻으려면 책자 파일을 내려받아 목차를 확인해야 했지만 이번 통계 시각화 서비스를 통해 항목, 주제, 분야 등을 설정하면 필요한 통계를 쉽게 검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통계 시각화 서비스는 마포구 홈페이지(www.mapo.go.kr) 내 ‘마포구소개 – 마포통계 – 마포통계센터’ 메뉴를 클릭하거나, 마포통계센터(statistics.mapo.go.kr)에 직접 접속해 이용할 수 있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올해 처음 실시하는 통계 시각화 서비스를 통해 많은 주민이 마포구가 제공하는 통계를 활용하길 기대한다”라며 “향후 더 많은 통계를 발굴해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비산먼지 속 철거 강행…제천시는 몰랐나, 알면서도 눈감았나
충북 제천시 청전동 78-96번지 아파트 철거 현장을 둘러싼 논란이 단순한 ‘관리 소홀’을 넘어 즉각적인 작업중지 명령이 필요한 사안이라는 지적이 커지고 있다.현장 확인 결과, 대기환경보전법과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정황이 동시에 확인되며, 이는 행정기관의 재량 문제가 아닌 법 집행의 영역이라는 평가다.◆첫째, 살수 없는 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