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사업 접수…연간 16만8천원 지원
[뉴스21 통신=추현욱 ] 고양시는 저소득층 여성청소년의 기본 건강권과 경제적 부담 완화를 위해 국비 지원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바우처 지원사업’ 신청을 받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이 사업은 생리용품 구입 비용을 지원해 청소년들이 안정적이고 건강한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복지 정책이다.지원 대상은 고양시에 거...
![]()
(재)속초문화재단(이사장 김철수)은 ‘속초 문화특화지역조성사업’의 일환으로 ‘문화도시 속초’를 준비하는‘주민참여예산제 시범사업「문화로 OK」’의 사전워크숍을 6월 13일(토) 개최하여 지원대상 15개 사업을 확정했다.
「문화로 OK」사업은 3인 이상으로 구성된 팀이 속초에 필요하거나 속초에서 해보고 싶은 사업을 제안하여 최종 26건의 시민 제안이 접수되었으며, 사전워크숍에서는 참가팀 PT발표와 상호 간의 평가를 통해 지원대상을 선정하였다.
지원대상 선정 과정에 사업을 신청한 시민들이 상호 채점하는 방식으로 진행함으로써 예산지원 결정 과정에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경험을 제공하였으며, 그 자리에서 심사위원 점수(48점)와 상호평가 점수(52점)를 합산하여 결과를 바로 발표함으로써 투명하고 공정한 심사로 진행되어 참가자들의 만족도가 높았다.
참여자들은 바다와 호수 주변의 쓰레기를 주워담는‘쓰담(쓰레기 담기)문화’, 속초의 이야기를 수집하여 시민참여형 스토리맵 만들기, 속초의 골목길 문화탐방 등 속초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다양한 관점에서 제시하였으며, 최종 선정된 팀에게는 팀별 200만원의 활동비가 지원되어 8월까지 제시한 아이디어를 실현하게 된다.
활동기간 동안 ‘문화도시 속초 시민활동가 밴드’를 통해 추진 과정을 수시로 공유하면서 참가팀 간의 상호 협력과 유기적 교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며, 7월 중간워크숍을 통해 전문가 컨설팅 및 상호 의견 교환의 자리도 마련된다.
재단 관계자는 “요즘 문화도시에 대해 몸소 느끼고 참여하는 시민들이 점점 늘어나는 것 같다. 최근 「OK 활력소」사업을 통해 소상공인과 시민들이 자주 만나고 있으며, 이번 「문화로 OK」사업을 통해 시민들이 다양하게 교류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재단에서는 ‘문화도시 속초’를 향해 시민들과 함께하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알파벳, 뉴욕 증시 사상 네번째로 시총 4조 달러 돌파...
[뉴스21 통신=추현욱 ]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 시가총액이 12일(현지시간) 장중 처음으로 4조달러(약5800조원)를 넘어섰다. 뉴욕증시 역사상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MS), 애플에 이어 네번째다. 애플이 인공지능(AI) 시스템인 '애플 인텔리전스'의 기반 모델과 차세대 AI 비서 '시리'에 구글의 생성형 AI 모델 '제미나이'를 채택..
김병기 민주당 전 원내대표, 與 윤리심판원서 제명 됐다
[뉴스21 통신=추현욱 ]더불어민주당 윤리심판원이 지난 12일 공천 헌금 수수 등 의혹에 휩싸인 김병기 전 원내대표의 제명을 결정했다. 정청래 민주당 대표가 지난 1일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소집해 심판원에 신속한 징계 요청을 한 지 11일 만이다. 이날 오후 2시부터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윤리심판원 회의를 주재한 한동수 심판원장은 9..
윤석열 내란 재판, 13일 두번째 결심…지귀연 판사, “무조건 종결 약속”
윤석열 전 대통령이 지난해 12월29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내란 우두머리 혐의 속행 공판에 출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네이버 db)윤석열 전 대통령 등 내란 피고인 8명에 대한 결심 공판이 13일 오전에 열린다. 애초 지난 9일 결심 공판이 열렸지만,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 쪽이 서증조사 및 최후변론에만 8시간 넘게 쓰면서 노.
고양시,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사업 접수…연간 16만8천원 지원
[뉴스21 통신=추현욱 ] 고양시는 저소득층 여성청소년의 기본 건강권과 경제적 부담 완화를 위해 국비 지원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바우처 지원사업’ 신청을 받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이 사업은 생리용품 구입 비용을 지원해 청소년들이 안정적이고 건강한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복지 정책이다.지원 대상은 고양시에 거..
고양시, '제1단계 공공근로사업' 추진…4월 말까지 근무
[뉴스21 통신=추현욱 ]고양시는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2026년 제1단계 공공근로사업을 12일부터 4월 말까지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공공근로 참여자 선발을 위해 시는 지난해 11월 신청을 받았으며, 119명을 선발했다. 이번에 선발된 근로자는 무단투기 집중 관리지역 환경미화부터 건축물대장 전산화 작업, 고양시 드론 비행장 이용객 안전관.
파주시,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 한강하저터널 방문
[뉴스21 통신=추현욱 ] 파주시는 지난 9일 김경일 파주시장이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 2공구 한강하저터널 건설 현장을 방문해, 파주시 구간의 조속한 준공을 당부하고 현장 안전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현장 방문은 수도권 교통망 확충과 지역 간 접근성 향상을 위해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 파주시 구간의 조속한 준공이 중요함을 ...